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방송장악 권력은 '부역자', 무슨 문제인가"



미디어

    "방송장악 권력은 '부역자', 무슨 문제인가"

    MBC "명예훼손 등 혐의" 고소에, 언론노조 "전파사유화 당장 중단하라"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지난 11일 발표한 언론부역자 2차 명단. KBS, MBC, SBS, YTN 등 4개 언론사 전·현직 언론인과 언론관계자 50명이 포함됐다. (사진=김수정 기자)

     

    MBC가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의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 발표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한 것을 두고, 언론노조가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 발표는 국민의 요구"라며 "MBC는 전파사유화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25일 성명을 통해 "MBC는 국민을 위한 공영방송이지 경영진을 위한 방송이 결코 아니"라며 비판을 이어갔다.

    "MBC가 지난 24일 뉴스데스크를 통해 언론노조의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다는 내용을 보도한 것은 자사 시사보도프로그램 제작준칙인 '개인적 관심 혹은 사적인 이해관계에 치우치거나 특정집단의 이익을 대변해서는 안된다'는 규정과 배치된다. 게다가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인 '당해 사업자 또는 그 종사자가 직접적인 이해당사자가 되는 사안에 대하여 일방의 주장을 전달함으로써 시청자를 오도하여서는 아니된다'는 내용 또한 위반하고 있다."

    앞서 MBC는 지난 24일 "MBC, 김장겸 사장, 백종문 부사장 등은 오늘 전국언론노동조합 김환균 위원장, 언론노조 MBC본부 김연국 본부장과 조능희 전 본부장, 언론노조의 사실상 기관지 역할을 해왔던 미디어오늘의 강성원 기자 등 4명을 명예훼손죄와 모욕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경영진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언론사를 어떻게 '공영방송'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라며 "어제 방영된 MBC의 보도야말로 우리가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을 만든 이유이자, 언론장악 부역자 청산 없이 언론 정상화도 있을 수 없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겨울 시민들은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에 치를 떨었고, 그동안 국민들의 눈과 귀를 가로막아 왔던 언론의 직무유기에 대해서 더욱 분노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MBC와 KBS에 대한 국민적 공분은 MBC로고를 뗀 마이크로 방송된 리포트와 망가진 KBS 차량으로 여실히 드러났다. MBC 막내기자들은 유투브를 통해 촛불집회에서 욕설을 듣고 외면당하는 MBC의 현실을 반성하며 MBC를 포기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사측은 이 신입기자들을 포함해 MBC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던 구성원들을 26일 징계위에 회부했다. MBC의 정상화를 염원하는 구성원들을 징계위에 회부한 사태는 탄핵당한 박근혜 정부에 편향된 행위가 아니고 무엇인가. 언론노조가 정파적 집단인가, MBC가 정파적 집단인가."

    언론노조는 "대한민국 헌법 제1조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고,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명시돼 있다"며 "주권자인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한 언론에게, 방송장악으로 민주주의를 파괴한 권력에게 '부역자'라는 말을 붙이는 것이 무슨 문제가 될 수 있는가. 언론은 국정 농단 세력에 빌붙거나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세력에 침묵해선 안 된다"고 질타했다.

    "언론은 권력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 지난 4년 동안 청와대 기자회견에서 단 한번의 질문조차 제대로 하지 못했던 언론은, 권력을 비판하는 방법을 다 잊은 채 수십조의 국민 혈세가 개인의 사재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방치한 언론은 바로 박근혜 정권 국정농단의 공범이다.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은 이에 대한 반성이자 이를 바로잡겠다는 의지의 확인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되고 구속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임명한 공영방송 이사회 이사들과 사장들은 여전히 자리를 지키며 뉴스를 농단하고 19대 대통령선거 불공정 편파보도를 주도하고 있다. 대통령이 탄핵됐다. 그렇다면 그가 임명한 인사들도 탄핵되는 것이 마땅하다."

    특히 "언론노조는 권력과 자본의 언론장악에 부역해 자신의 공적, 사회적 책무를 내팽개치고 국민의 알권리를 짓밟은 언론인들의 행적을 역사에 기록해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일어나지 않게 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 소중한 전파, 소중한 뉴스 시청 시간을 낭비한 MBC의 죄는 언론장악부역자명단을 넘어 법정에서 또 한 번 명명백백히 가려질 것이다. 언론노조는 이들의 공영방송 장악, 공정성 훼손 행적을 더욱 낱낱이 기록해 알릴 것이다. MBC는 실수를 반복하지 말라. 공영방송 MBC는 국민의 성난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라."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