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병국 "유-홍-안 3자단일화, 성사가능성 있다"



선거

    정병국 "유-홍-안 3자단일화, 성사가능성 있다"

    - 좌파패권세력 집권저지 위한 단일화
    - 유승민 후보는 지켜보겠단 입장
    - 국민의당 의원도 단일화 필요 느껴
    - 한국당 노크 중? 정우택 발 가짜뉴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병국(바른정당 공동선대위원장)

     

    대선기획 선대위원장 릴레이 인터뷰. 오늘 마지막 순서로 바른정당의 정병국 선대위원장을 만나는데요. 마침 바른정당이 정치판의 가장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왜냐? 유승민 후보 사퇴 문제를 놓고 어제 저녁에 의원총회가 열렸는데 자정 넘어까지 격론을 벌이다 결국 유승민, 홍준표, 안철수 3자 단일화를 포함한 모든 대책을 강구한다 이렇게 결론이 났답니다. 결국 방점은 3자 단일화에 찍혀 있다는 얘기겠죠. 자, 어떻게 이런 결정이 났을까요? 바른정당 정병국 공동선대위원장 만나보죠. 정병국 위원장님 안녕하세요.

    ◆ 정병국>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유승민 후보는 퇴장을 한 채 한 5시간 넘게 토론을 하셨나요?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지난 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신의 거취 등을 논의하는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 정병국> 퇴장하지 않았고요. 같이 있었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퇴장했다 그런 보도가 있었는데.

    ◆ 정병국> 사퇴를 논의한 게 아니고요. 어떻게 하면 전략적으로 좋은 선거운동을 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을 논의한 거고요. 방점이 사퇴를 하기 위한 의총같이 말씀을 하시는데 그런 건 아니고요. 유승민 후보도 계속 같이 했습니다, 끝까지.

    ◇ 김현정> 유승민 후보가 입장만 발표한 뒤 사라졌다 이거는 오보군요. 끝까지 계셨답니다. 그래요. 그렇게 해서 나온 결론이 유승민, 홍준표, 안철수 3자 단일화를 포함한 모든 대책을 강구한다. 다만 2자 단일화는 없다.

    ◆ 정병국> 그 전제가 되는 것은 유 후보 당선을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가 전제가 되는 거고요.

    ◇ 김현정> 이런 결론이 나온 배경이랄까요, 이유랄까요, 명분이랄까요? 뭡니까?

    ◆ 정병국> 일단은 선거가 진행이 되고 중반전에 접어들었는데 일단은 지지율에 있어서 변화가 없으니까 많은 우리 소속 의원들이 걱정도 있었고 또 현장에서의 분위기라든가 이런 것을 종합을 해서 향후 어떤 전략을 가지고 나갈 거냐하는 차원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한 거고요. 참여했던 33명의 의원들 중에서 31명이 참여를 했고 자유한국당의 김현아 비례대표 의원까지 참여를 해서 한 분도 빠짐없이 전원이 입장표명을 했고요. 그리고 현장의 의견들을 다 들었고 그러고 나서 이 시점에서 우리가 시도해 볼 수 있는 유승민 후보의 당선을 위해서 해 볼 수 있는 모든 것을 3자 단일화를 포함을 해서 다 강구를 해 보자 하는 것이 어제 결론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두 가지를 이 상황에서 체크를 해 봐야 하는데 우선 당사자인 유승민 후보가 동의를 한 겁니까? 왜냐하면 누누이 완주 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 정병국> 완주하는 겁니다.

    ◇ 김현정> 아니, 3자 단일화해서 만약 거기서 떨어지면 완주 못하는 거잖아요.

    ◆ 정병국> 3자 단일화를 하게 되면 유승민 후보가 주자가 되는 것을 전제로 저희들은 당연히 상정하는 것 아니겠어요?

    ◇ 김현정> 물론 그렇기는 합니다만 그렇게 해서 떨어질 경우에는 어떻게 된다는 것도 생각은 하셔야 되잖아요.

    ◆ 정병국> 당연히 그거는 모험이죠, 결국은. 결국은 3자 단일화를 하는데 꼭 우리가 승리한다는 건 아니지만 우리는 그 가능성이 더 높다고 봐요.

    ◇ 김현정> 그런데 유승민 후보가…

    ◆ 정병국> 여론조사에 의하면 보수 후보 단일화를 하게 되면 누구를 하는 게 좋냐 하면 유승민 후보가 1등 나오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 김현정> 가능성이 있다?

    ◆ 정병국> 이러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단은 이런 카드를 던진 겁니다.

    ◇ 김현정> 3자 단일화 하면 유승민으로 단일화 될 가능성이 있다는 걸 봤다 이 말씀이신데.

    ◆ 정병국> 그렇습니다.

    ◇ 김현정> 어제 의총 끝나고 유승민 후보 측에서는 우리는 동의한 적 없다, 반발하는 성명을 내셨다는데.

    ◆ 정병국> 유승민 후보는 지금까지 본인이 토론이라든가 여러 가지 인터뷰를 통해서 입장표명을 한 게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단일화 없다고 본인은 그냥 계속 가겠다 이런 입장인데 갑자기 입장 변화를 하기가 어렵잖아요. 다만 어제 한 것은 당의 소속 의원들의 생각이고 그렇기 때문에 유승민 후보는 지켜보겠다 하는 것이 입장입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이게 완전 반대다, 나는 못하겠다는 아니고 당이 그렇게 결정하면 어쨌든 따라가겠다는 입장, 이렇게 보신 거군요.

    ◆ 정병국> 일단은 그렇죠. 후보가 혼자서 모든 것을 결정해서 나갈 수는 없잖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정병국> 같이 선거운동을 같이 해 줄 사람들이 어떻게 움직이느냐. 하나의 전략적 차원에서 저희들이 제안을 하는 거니까.

    ◇ 김현정> 일단 유승민 후보도 동의하는 것으로 보고 일단 추진한다는 말씀이시고 두 번째는.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 정병국> 적극적 동의라기보다는 본인이 지금까지 주장해왔던 틀과 좀 다르지만 당에서 입장 정리를 한다고 하면 그 추이를 지켜보겠다고 하는 입장입니다. 어제 정리됐던 입장이에요?

    ◇ 김현정> 그래요. 두 번째는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도 여기에 동의하느냐는 건데 동의합니까? 이야기가 좀 있습니까?

    ◆ 정병국> 아직 그것은 논의한 바가 없고요. 어제 저희가 밤 12시 20분쯤 끝났으니까 아직 공식적으로 양당에 제안을 하지 않았고요. 아직 현재는요.

    ◇ 김현정> 공식적으로는 아니면 물밑 교감이라도 있습니까?

    ◆ 정병국> 물밑 교감이라고 하는 것을 전제로 저희들이 했던 것은 아니에요. 그래서 일단은 향후 우리 당의 입장이 이렇게 정리가 됐으니까 이 안을 가지고 접촉을 해 볼 겁니다.

    ◇ 김현정> 저는 왜 제가 물밑 교감이 있나, 동의를 그쪽이 한 건가를 여쭙는 이유는 뭐냐 하면 이렇게 공식적으로 제안을 했다가 그쪽에서 우리 안 하겠다 이렇게 되면 안 받겠다 하게 되면 열심히 고군분투하고 있는 유승민 후보 힘만 빼는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어서요.

    ◆ 정병국> 힘 빼는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어차피 전략적 차원에서 저희들이 제시를 하는 거지 어제 저희들이 발표한 걸 보시면 유승민 후보의 당선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다만 좌파 패권세력의 집권을 저지하기 위해서라고 한다면 3자 단일화를 포함한 모든 것을 강구해 보겠다는 것이 저희들 발표된 내용이거든요.

    ◇ 김현정> 그러니까 문재인 후보가 지지율 1위인데 문재인 후보를 저지하기 위해서는 이런 것 해 봐야 하지 않겠느냐는?

    ◆ 정병국> 전략적 차원에서 한…

    ◇ 김현정> 접근이다. 유승민 후보는 누누이 단일화는 없고 끝까지 완주하겠습니다, 투표용지에서 제 이름 보실 겁니다, 얘기했던 분 입장에서는 이렇게 지금 교감도 없이 단일화 얘기를 던지는 것 자체가 어제 힘 많이 빠지셨던데요.

    ◆ 정병국> 아니, 교감을 안 한 게 아니라 어제 말씀드렸잖아요, 처음부터. 토론 과정을 모두 지켜봤고요. 그리고 나온 결론에 대해서 지켜보겠다고.

    ◇ 김현정> 그 교감은 유승민 후보와의 교감이 아니고 자유한국당, 국민의당의 교감 없이 단일화 얘기가 먼저 나온 부분 말입니다.

    ◆ 정병국> 그거는 어떤 교감이 꼭 있어야 되는 건 아니고 지금부터 시작이죠.

    ◇ 김현정> 이제부터. 사실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바른정당과의 후보 단일화는 없다고 누누이 말을 했습니다. 기자들이 왜냐하면 누누이 이 질문을 드렸거든요. 후보 단일화 합니까? 연대 합니까? 그때마다 전통적 지지층과 사실은 맞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박근혜 정부 탄생에 일조했던 분들과는 나는 손 잡지 않겠습니다란 메시지를 계속 던졌기 때문에 사실상 이 후보 단일화라는 게 성사 가능성이 좀 없지 않은가라는 생각이 들어서 제가 드리는 질문입니다.

    ◆ 정병국> 그것은 저희들도 장담할 수 없어요. 그러나 저희들이 특정할 수는 없지만 물밑접촉이라는 것은 아니고요. 그동안 같은 의원들끼리 대화를 해 보면 국민의당에도 그러한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들은 상당수가 있는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이 후보의 입장은 그렇다고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의 입장도 똑같지 않습니까? 그러나 이런 결과가 나왔듯이 이것은 정치라고 하는 것은 생물인데 계속 바뀌는 건데 상황이. 그렇기 때문에 일단은 저희들 당 안을 가지고 일단은 접촉은 해 볼 겁니다.

    ◇ 김현정> 성사 가능성도 있다고 보시는 거군요, 국민의당은?

    ◆ 정병국> 그걸 제로라고 놓고 얘기하는 건 아니죠.

    ◇ 김현정> 지금 청취자 4523님이 이런 질문을 주셨어요. 이거 혹시 대놓고 말을 못할 뿐이지 유승민 후보한테 스스로 포기하라는 메시지 아니냐? 사퇴하라는 메시지 아니냐, 어떻게 답하시겠어요?

    ◆ 정병국> 전혀 그렇지 않고요. 이게 저희들이 전혀 후보가 없는 자리에서 이게 논의가 된 내용이라고 한다면 뭐 그렇게도 볼 수가 있어요. 그러나 후보가 같이 참여를 한 입장에서 서른 한 분의 얘기들을 다 들었어요. 그런데 그 충정이 어디에 있느냐도 들었고 어느 한 분도 직접적으로 거기에서 사퇴하라는 얘기가 나온 게 없고 우리가 이러한 전략이라도 써봐야 되는 거 아니냐는 얘기가 오히려 더 많았어요.

    ◇ 김현정>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일각에서는 이런 의심도 나옵니다. 이종구 의원이 전에 한 말도 있고 해서 모르겠습니다만 바른정당으로는 다음 선거에 본인들 당선이 쉽지 않아 보이니까 아예 당을 깰 명분을 찾는 것 아니냐 이런 의심 같은 거. 어떤가요?

    ◆ 정병국> 만약에 그럴 것 같으면 창당을 할 이유도 없었던 거고요. 그리고 또 그럴 것 같으면 왜 이런 식으로 하겠어요. 그냥 뭐 다 털고 후보와 상관없이 만약 그런 마음을 가진 사람이 있다고 하면 바로 본인이 선택해서 가면 되는 건데요. 어제 서른한 분 모두가 전제가 이 33명이 흩어지면 안 된다 하는 게 기본적인 거예요.

    ◇ 김현정> 흩어지면 안 된다?

    ◆ 정병국> 가장 많이 나왔어요. 그럼요. 그래서 이게 논의 과정을 비공개로 하지 않았을 뿐이지 그 내용을 누가 무슨 얘기를 했는지는 다 나중에 나가잖아요.

    ◇ 김현정> 자유한국당의 정우택 선대위원장이 지난 금요일에 뭐라 했냐면 바른정당 소속 의원 7, 8명이 자유한국당 입당을 논의하고 있다. 물밑에서 노크하고 있다 이런 얘기를 해서 아마 그런 맥락에서 이런 소문이 도는 모양이에요.

    ◆ 정병국> 그것은 결국은 정우택 대표가 진짜 그런 식으로 얘기를 했다 하면 뭘 근거로 갖고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정우택 대표 발 가짜 뉴스 같네요. 어느 사람도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없습니다.

    ◇ 김현정> 한 적이 없다?

    ◆ 정병국> 저희들이 다 그렇다고 떠드는 상황을 확인해 본 결과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 김현정> 확인을 다 하셨군요. 투표용지가 오는 일요일 30일에 찍힙니다. 그럼 단일화의 마지노선 언제로 잡고 계세요?

    ◆ 정병국> 마지노선이라고 따로 결정한 바는 없고요. 일단은 어떤 구체적인 저희들이 논의돼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단일화 할 건가 이런 걸 논의한 적은 없고 일단은 대원칙만 어제 결정을 한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향후 단일화 과정은 말씀하신 대로 상대가 받을 거냐 안 받을 거냐 하는 부분도 있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거를 포함을 해서 의사가 있다면 그 다음부터 논의가 되는 것이고 더 이상 진행이 안 되는 거죠.

    ◇ 김현정> 인쇄용지 찍고 이것과는 관계없이 일단 가는 거군요.

    ◆ 정병국>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 정병국> 시일을 정해놓고 아니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 김현정> 네, 선대위원장님 오늘 고맙습니다.

    ◆ 정병국> 고맙습니다.

    ◇ 김현정> 바른정당 정병국 공동선대위원장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