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미일 "사드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방어 조치"



국방/외교

    한미일 "사드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방어 조치"

     

    한국과 미국, 일본 3국 국방당국은 19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주한미군 배치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방어 조치라는 점을 거듭 확인했다.

    또 한국에 대한 중국의 보복 조치가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미일은 이날 일본 도쿄에서 제9차 안보회의(DTT)를 개최해 북한을 포함한 역내 안보 문제와 3국간 안보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언론보도문을 발표했다고 국방부가 전했다.

    보도문은 "3국 대표들은 주한미군 사드 체계를 배치하기로 한 한미동맹의 결정은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자위적 방어 조치이며 역내 국가들에게 어떤 위협도 주지 않는 조치라는 것을 재확인하고 한국에 대한 압력과 보복을 취하는 것은 비이성적이고 부적절하며 즉각 중단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일 3국은 관련 국가들이 주한미군 사드를 필요하게 만든 근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다해야 함을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의 위승호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미국의 데이비드 헬비 국방부 아태안보차관보 대리, 일본의 마에다 사토시 방위성 방위정책국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한미일 3국은 이번 회의에서 북한의 올해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포함한 핵·미사일 위협을 평가하고 북한이 추가 도발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한미일 3국은 이와 함께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군사적 공조를 더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3국 대표들은 2016년 6월 이후 네 차례 실시된 미사일 경보훈련, 최초로 실시된 대잠전훈련 등을 통해 북한 위협에 대한 대응 능력을 향상시킨 최근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3국간 상호운용성을 지속 증진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