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교부, "'韓은 中일부였다더라' 트럼프 발언에 "일고의 가치없어"



국방/외교

    외교부, "'韓은 中일부였다더라' 트럼프 발언에 "일고의 가치없어"

    (사진=백악관 제공)

     

    외교부는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2일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이 중국의 일부였다고 발언했다는 보도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보도내용의 사실 여부를 떠나 지난 수천 년간 한중관계의 역사에 있어 한국이 중국의 일부가 아니었다는 점은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명백한 역사적 사실"이라면서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이러한 이야기는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못박았다.

    앞서 미 온라인매체 쿼츠는 18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WSJ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이 중국이 일부였다"고 말한 것이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정상회담의 결과를 전하면서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을 것이고, 북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면 미중 무역협상에서 양보할수 있다는 입장을 시 주석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또 중국으로부터 중국과 한반도의 역사에 대해 들었고 쉬운 문제가 아니란 것을 이해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제로 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렇게 말했는지, 트럼프 대통령이 오해한 것인지 진위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해당 부서를 통해 보도의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이라면서 "만일 보도가 사실이라면 항의 전달 등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