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추혜선 의원 "朴 정권의 JTBC 외압, 사실로 드러나"



미디어

    추혜선 의원 "朴 정권의 JTBC 외압, 사실로 드러나"

    언론자유 침해 진상규명 및 언론 공정성 위한 로드맵 필요 주장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이 16일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려 박근혜 정권의 언론통제 외압에 대해 밝혔다. (사진=유튜브 캡처)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이 박근혜 정권의 보도 외압을 폭로한 가운데,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언론자유 침해 진상규명 및 언론 공정성 위한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18일 논평을 내어 "박근혜 정권의 언론통제 사실이 언론사 사주를 통해 직접 드러났다"며 "작년 JTBC에 대한 외압과 보도통제 문제를 제기했던 본 의원의 질의(2016년 10월 예결위)에 모르쇠로 일관했던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무수석 답이 모두 거짓이었음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정부는 그동안에도 꾸준한 언론통제·탄압 논란에 휘말린 바 있다.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이정현 정무수석은 KBS 김시곤 보도국장에게 보도 방향을 직접 지시하며 읍소했고, 고 김영한 민정수석 비망록에는 청와대가 공영방송 이사 및 사장 선임에 개입했음은 물론 심의제도 및 명예훼손죄 소송을 지시한 정황이 나타나 있다.

    추 의원은 "국민의 기본권인 언론의 자유를 회복하기 위해서 이러한 정권 차원의 언론농단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 대선후보 심상정 후보가 내세운 대통령 직속 '미디어국민주권실현위원회'를 통해 정권의 언론통제 진상규명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은 "미디어국민주권실현위원회를 통해 이명박·박근혜 정부 9년 간 언론의 자유 침해에 대한 진상 규명, 공정보도를 주장하다 부당징계·해고를 당한 언론인 및 표현의 자유 침해 피해자 보상과 명예회복, 방송의 공정성·독립성과 시청자의 권리 확대를 위한 구체적 로드맵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홍 회장은 16일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려 박근혜 정권으로부터 보도 외압을 받았다고 폭로했다. 그는 구체적인 외압이 5~6번 가운데 2번은 대통령의 직접 압박이었고, JTBC 손석희 보도 담당 사장을 겨냥한 내용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