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터키,국민투표 무효화 요구 시위 이어져



중동/아프리카

    터키,국민투표 무효화 요구 시위 이어져

    터키정부,긴급비상사태 연장안 추진



    터키의 개헌국민투표에 대한 공정성시비가 일면서 무효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터키야당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거리에 나와 부정선거를 주장하면서 개헌에 반대하고 나섰으나 에르도안 대통령은 부정선거주장을 일축했을 뿐만 아니라 국가비상사태 연장을 추진하고 나서 터키정국이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만큼 혼란으로 치닫고 있다.

    터키 제1야당인 공화인민당은 터키선관위가 투표당일 갑작스럽게 선관위 관인이 없는 투표용지를 유효처리키로 방침을 변경한 것을 지적하고 나섰다. 이와관련 뷜렌트 테즈잔부대표는 17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어 “법적으로 상황을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선거관리위원회가 투표를 무효로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개표조작 정황도 제기됐다. 실제 개표현장과 보도 내용에 괴리가 있다는 것이다. 제 2야당인 인민민주당 대변인인 오스만 바이데미르의원은 이와관련 “반대표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언론에는 찬성표가 늘어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두 야당은 선관위에 재검표를 요구할 방침으로 이미 투표함 수백개에 대해 재검표를 요구했고 추가로 계속 요구할 방침이다.

    이에앞서 지난 16일밤 개표결과가 발표된 뒤 이스탄불과 이즈미르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국민투표결과에 반발하는 시위가 이어졌을 뿐만 아니라 터키 소도시에서도 크고 작은 시위가 이어졌다.

    유럽평의회 의회위원회가 파견한 감시단의 세자르 플로린 프레다 단장은 17일 터키국민투표가 유럽평의회의 공정성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지지자앞에 나와 감시단을 향해 “분수를 알라”라며 “터키는 서방국가 어디에서도 본 적없는 가장 민주적인 투표를 치렀다”고 주장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어 이날 밤늦게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어 지난해 7월 쿠테타이후 9개월 연속 이어져온 긴급비상사태를 3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여기에서 비상사태 연장이 결정되면 내각결의와 관보를 통해 발표하게 된다,

    한편 터키의회는 6개월이내에 개헌안에 따른 여러 법안들을 새로운 헌법에 맞게 개정해야 한다.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