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좌표 좀 알려주세요"…갤S8 흥행에 불법보조금 기승



IT/과학

    "좌표 좀 알려주세요"…갤S8 흥행에 불법보조금 기승

    출시도 안된 갤S8 최대 40만원 페이백…업무공백 방통위는 방치

    갤럭시S8 블루코랄.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갤럭시S8의 흥행 조짐을 틈타 휴대전화 단말기 시장에서는 불법보조금이 또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게다가 출시도 안된 갤럭시S8에 판매장려금(페이백)이 최대 40만원 가량 몰리는 등 시장이 과열되는 양상이다.

    그러나 관리 당국은 업무 공백으로 사실상 방치된 상황이어서 시장 혼란은 가중될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갤럭시S8의 예약 판매가 시작된 지난 7일부터 휴대전화 온라인 커뮤니티와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불법보조금이 조금씩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특히, 갤럭시S8의 예약 판매가 시작된 뒤 맞은 첫 주말에는 불법 보조금을 받고 최신 프리미엄폰을 저렴하게 샀다는 글들이 상당수 게시됐다.

    한 커뮤니티에는 "60만원대의 LG전자의 최신 스마트폰 G6를 10만원 대 초반에 샀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해당 인증글에는 "좌표 좀 알려달라"는 등 판매점 위치를 수소문하는 댓글이 잇따라 달렸다.

    서울 강남의 한 휴대전화 매장에서는 불법보조금을 포함한 실구매가를 계산기에 찍어 내밀었다.

    지난해 상반기 출시된 90만원 상당의 갤럭시 S7 128GB 모델은 18만원에 내밀었다. "카드사 할인까지 더하면 0원에 할 수 있다"며 '공짜'에 방점을 찍었다.

    심지어 한달 전 출시된 LG G6도 흥정에 들어갔다. 번호이동과 특정 요금제 가입 등을 조건으로 계산기를 두드린 직원은 '280000'이라는 최종 금액을 찍어 보였다. "불법이지만 다들 이렇게 하는데 안하면 바보된다"며 짜증섞인 말투로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S8 출시가 임박하자 서로 눈칫껏 재고 털기에 나선 것"이라면서 "신형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에 제조사는 막바지 수익을 올리고 통신사는 상반기 실적 마감을 앞운 상황에서 가입자를 한 명이라도 더 유치하기 위해 불법 보조금을 뿌리는 것"이라면고 말했다.

    아직 출시도 안된 갤럭시S8에 대해 20만~30만 원대의 페이백도 등장했다.

    페이백은 판매점이 가입자 유치를 위해 이통사로부터 받은 판매장려금에서 마진과 세금을 제외한 현금을, 번호 이동을 조건으로 고객에게 지급하는 것이다. 페이백은 통상적으로 단말기 출시 뒤에나 지급되던 것으로 출시도 안된 예약판매 중인 단말기에 페이백이 몰리는 건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더구나 페이백 규모도 상당하다. 일부 대리점들은 40만원대 페이백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관리 당국인 방송통신위원회가 책정한 적정 리베이트 25만∼30만 원보다 10만원 가량 초과한 수치다.

    서울의 한 유통점 직원은 "갤럭시S8 예약 구매자들에게 20~30만원 페이백을 준다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공지를 보고 왔다는 방문객들이 종종 있었다"면서 "고객들 말로는 일부 단말에 한해 최대 60만원까지 준다는 곳도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갤럭시S8의 인기가 뜨거워 이통사들이 가입자 유치를 위해 예판 때부터 대규모 페이백을 책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에 LG전자는 V시리즈의 실구매가를 확 내리며 대응에 나섰다. 이통 3사는 LG전자 ‘V20’ 지원금을 6만원대 요금제 기준, 최대 33만원까지 올렸다. LG ‘V10’은 요금제에 따라 공짜로도 살 수 있다.

    한쪽에서는 기존 단말기에 대한 수십만원 상당의 불법보조금을, 다른 켠에서는 출시도 안된 단말기에 페이백으로 치열한 고객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시장이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관리 감독 당국인 방송통신위원회는 업무 공백으로 사실상 마비 상태다.

    현재 방통위는 최성준 위원장과 김재홍 부위원장의 후임 인사가 늦어지면서 전체 상임위원 5명 가운데 2명이 공석이다.

    방통위 측은 후임 인사와 무관하게 시장을 계속 감시하면서 점검 결과를 차기 위원회로 넘겨 제재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의원들 간 생각이 달라 실제로 이행될 수 있을지조차 미지수다.

    업계 관계자는 "실제로 갤럭시S8 출시 뒤에는 페이백 규모가 더 커져 시장이 극심하게 혼란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런 과열 현상이 계속될 경우 소비자 차별도 계속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시행 초기부터 잡음이 끊이지 않았던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야한다는 지적이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상한제나 분리공시도입 같은  단통법을 전면적으로 개정하는 동시에 자급제 단말기 제도도 보다 강화해 불법보조금을 근절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차별받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