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릉 '채무제로' 선언…내년 빚 모두상환



영동

    강릉 '채무제로' 선언…내년 빚 모두상환

    시 올림픽채무도 상환, 재정 건전성 확보…내년 채무없는 도시 실현

    (사진=강릉시 제공)

     

    2018동계올림픽 빙상경기 개최도시인 강릉시가 논란이 되고 있는 올림픽 지방채를 모두 갚는 등 2018년에 '채무 제로' 도시를 실현한다.

    최명희 강릉시장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올림픽 채무뿐만 아니라 내년까지 시 채무를 제로화로 만들어 올림픽 준비에 따른 시 재정부담 우려를 불식시키는 등 시 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기존 채무 102억 원을 당초 예산에 편성해 상환하고 올림픽 채무 400억 원은 추경에 반해 갚을 계획이다.

    특히 내년에도 기존 채무 309억 원과 올해 발행한 올림픽 채무 100억 원 등 나머지 409억 원을 당초 예산에 편성해 모두 갚고 '채무없는 강릉'을 선언하기로 했다.

    강릉시의 채무는 지난 2006년 말 1313억 원에 달했으나 그동안 긴축재정으로 조기상환에 나섰고 고금리의 저금리 차환 등으로 지난해 말까지 411억 원으로 빚을 대폭 줄인 상태이다.

    그러나 시 채무를 조기에 상환해 재정의 건전성을 한층 강화하고 빚을 갚게되면 지방교부세도 더 확보할 수 있어 부채없는 도시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또 올림픽을 계기로 지역 내 대규모 개발사업과 기업투자 등 활발한 경제활동으로 지방소득세와 자동차세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지방세 세입여건이 올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명희 시장은 "일각에서 정치적 목적이나 자치단체장 치적 등을 위해 채무를 갚는 것 아니냐는 오해가 있다"며 "오히려 채무 409억 원을 모두 갚아도 200억 원 가량의 재원이 남아 복지와 교육, 환경 등과 관련된 사업에 투자할 수 있고 시정 전반에 누수가 없는 재정운영이 가능하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에서 채무없는 지자체는 경기도 용인과 광명시, 경상남도와 양산시 등 모두 90여 곳에 이르고 도내에서도 홍천과 화천, 인제, 영월, 철원, 양구 등 6개 시·군에서 현재 채무가 제로 상태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