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교문서] 전두환, 日상공 지나며 '천황폐하' 메시지



국방/외교

    [외교문서] 전두환, 日상공 지나며 '천황폐하' 메시지

    전두환 전 대통령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전두환 전 대통령이 1986년 유럽 순방길에 일본 영공을 통과하면서 일왕을 '천황폐하'라고 표현한 '기상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30년 전 외교문서를 통해 드러났다.

    11일 외교부는 '외교문서 공개에 관한 규칙'에 따라 30년 만에 비밀해제 된 1986년 외교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전 전 대통령은 그해 4월 5일 순방길에 "폐하, 본인은 아름다운 귀국 영공을 통과하면서 대한민국정부와 국민을 대신하여 폐하께 정중한 인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본인은 1984년 본인의 귀국 방문 시 폐하와의 만남을 기쁜 마음으로 회상하면서, 이 기회를 빌어 폐하의 건안과 귀왕실과 귀국민의 무궁한 번영과 행복을 기원합니다"라며 이같은 메시지를 보냈다.

    한편 전 전 대통령의 유럽순방은 준비과정부터 의전이나 경호 문제로 진통을 겪었다.

    전 전 대통령은 1986년 한·프랑스 수교 100주년임을 감안해 국빈방문을 요청했지만 공식 방문으로 결정됐다.

    또 한국 측은 공동성명 발표를 원했지만 프랑스 측은 당시 미테랑 대통령이 복잡한 의전절차를 기피한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또다른 외교문서에서도 전 전 대통령의 과잉 의전 정황이 드러났다.

    1986년 주 스웨덴 대사는 스웨덴 외무성 아주국장과 오찬을 함께 하며 "대통령 각하의 구주 순방 시기에 북괴요원 및 친북 인물들이 명확한 목적 없이 구라파(유럽)를 여행하는 사례가 빈번하다"며 "방문목적이 불명확한 인물의 주재국(스웨덴) 출입국을 감시하는 데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그해 4월 스위스 외무성 의전장은 장명관 외무부 의전장과의 오찬에서 "한국 정부는 80명 외 경호원의 무기 휴대를 신청하였는바, 이를 허가하기에는 너무 많다. 레이건 대통령 방문 시 25정을 반입했는바, 한국의 특수 사정을 감안하더라도 40정만 반입해 달라"며 난색을 표했다. 대신 필요하면 군병력을 동원할 용의가 있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