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한반도 운명, 남의 손에 결정되는 것 용인 못해"



선거

    文 "한반도 운명, 남의 손에 결정되는 것 용인 못해"

    긴급입장문 "집권하면 빠른 시일내 미국 방문해 안보위기 돌파"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긴급 입장문을 통해 집권시 미국에 방문해 북핵문제의 해결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최근 북핵 문제로 한반도 위기상황이 고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10일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행위는 결단코 한국의 동의없이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긴급 입장문을 발표하고 "집권하면 빠른 시일내 미국을 방문해 안보위기를 돌파하고 북핵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협의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핵 위기론을 강조한 데 이어,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중국과 (북핵 문제를) 조율할 수 없다면 독자적인 방도를 마련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초강경자세를 보이자 위기감을 낮추려는 행보로 보인다.

    특히 미군의 핵항공모함 칼빈슨호(CVN 70·배수량 10만톤)가 보름여 만에 한반도 인근으로 재출격하는 등 중국과 북한을 압박하려는 미국의 군사적 움직임에도 우려의 목소리를 낸 것으로 풀이된다.

    문 후보는 "최근 한반도 정세가 불안하다. 북한의 도발 의지가 꺾이지 않고 있다"면서 "주변국들은 한국의 대통령 궐위 상황을 이용해 정작 한국을 배제하고 자기들 이해대로 한반도 문제를 처리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어떤 경우든 한반도 운명이 다른 나라 손에 결정되는 일은 용인할 수 없다"며 "한반도 문제 해결은 우리가 주도하고 동맹국인 미국을 비롯한 주변국들은 이를 도와주는 식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이와 함께 "북한은 도발하는 즉시 국가적 존립을 보장받기 어려울 것"이라며 "핵과 미사일 도발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또 "중국에 강력히 요구한다. 사드배치 여부는 대한민국의 주권적 결정사항"이라며 "사드를 이유로 취해지는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한미 양국은 철통같은 안보동맹 관계"라며 "한국의 안전도 미국의 안전만큼 중요하다. 한국의 동의없는 어떠한 선제타격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