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네이버 연관 검색어 어떤 기준으로 삭제되나



IT/과학

    네이버 연관 검색어 어떤 기준으로 삭제되나

    • 2017-04-10 06:24

     

    KISO, 연예인·대기업 회장 부인 검색어 삭제한 사례 공개
    시민단체 "알고리즘 공개 등 사전 조치 필요"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인터넷 포털 네이버 검색 서비스의 특정 연관 검색어 삭제 사례가 구체적으로 공개돼 관심을 끈다.

    이용자 사이에서는 일부 키워드의 삭제 사례를 뒤늦게 공개하기보다는 네이버가 애초 검색 알고리즘 등을 투명하게 밝혀 조작 의혹을 불식하고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다.

    10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카카오 등 인터넷 사업자들이 설립한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는 지난달 31일 발간한 KISO 저널 26호 통합본의 '정책 및 심의 결정 리뷰' 코너에서 '연예인 ○○○ 연관 검색어 삭제 요청의 건'을 공개했다.

    연관 검색어는 이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 찾고자 하는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세월호'를 검색하면 '세월호 인양' 등이 제시된다.

    검색창에 '세월호'라고 쓰면 바로 옆에 '인양'이라고 동시에 뜨는 자동완성 검색어와 비슷하다.

    네이버에서 이미 노출된 검색어의 삭제 여부를 심의하는 KISO 정책위원회는 연예인 A씨가 국정농단 핵심 인물과 같이 찍은 사진 때문에 생성된 연관 검색어 6건의 삭제 신청을 받았다.

    위원회는 또 대기업 회장 부인인 B씨가 국정농단과 관련한 특정 모임에 소속돼 있다는 의혹 때문에 생성된 연관 검색어 6건의 삭제 신청을 접수했다.

    위원회는 결론적으로 작년 11월 두 당사자의 신청을 모두 받아들여 연관 검색어를 삭제했다. 전체 이용자의 알 권리보다 개별 당사자의 피해가 더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위원회는 "A씨의 사진은 14년 전에 찍힌 것으로 A씨와 국정농단 핵심 인물의 관계가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고 보기 어렵고, 연관 검색어로 인한 A씨의 피해가 극심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B씨의 연관 검색어 생성에 영향을 미친 자료가 풍문을 근거로 작성한 기사이고, 후속 보도가 거의 중단된 점을 고려해 의혹을 허위 사실로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A씨와 B씨가 '정무직 공무원 등 공인'에 해당하지 않으며, 이들에 대한 루머가 공적 관심사일 수는 있으나 공익보다 사생활 침해나 명예훼손의 정도가 더 크다고 판단했다고 위원회는 강조했다.

    특정 이슈를 증폭하거나 무마하는 데 악용될 소지가 있는 포털의 연관 검색어는 이용자 사이에서 언제나 '뜨거운 감자'다.

    네이버는 지난 6일에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자동완성 검색어를 일시 차단했다가 홍역을 치렀다. 네이버가 실수였다고 해명하고 사과했으나 국민의당이 비판 논평을 내며 강하게 반발했다.

    시민사회단체는 네이버가 삭제한 키워드 가운데 일부 사례만을 사후 공개할 것이 아니라 검색 알고리즘 등을 공개하는 사전 조치로 관련 시비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각에서는 연관 검색어나 자동완성 검색어 서비스를 아예 중단하라고 요구하기도 한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포털의 연관 검색어는 이용자 유인율이 매우 높아 완전히 투명하게 운영돼야 한다"며 "대선을 전후해 지속해서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