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송영길 "文 vs 安 양자대결? 불가능하고 불순해"



선거

    송영길 "文 vs 安 양자대결? 불가능하고 불순해"

    양자대결 구도는 보수세력의 정권연장 음모…安도 편승하고 있어

    - 安, 보수 후보와 단일화하면 기존 정권의 연장 음모에 편승하는 것과 같아…호남 지지도 폭락할 것
    - 문 vs 안 양자 여론조사, 기득권 연장 바라는 세력들이 안철수라는 도구 이용하는 것
    - 文의 아들 채용 의혹…문제 있었으면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 가만뒀을 리 없어
    - 이제는 이합집산이 불가능한 시대. 문재인 후보 역시 촛불민심의 도구로서 선택받은 것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30~20:00)
    ■ 방송일 : 2017년 4월 3일 (월)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송영길 의원 (더불어민주당)

    ◇ 정관용>오늘이 더불어민주당 경선 마지막 날이죠. 수도권 강원 제주지역 순회경선 결과가 발표되는데. 자, 연승행진을 해 온 문재인 후보, 과연 누적 과반으로 그냥 본선으로 가느냐. 아니면 결국 결선투표를 해야 하느냐, 이 문제죠. 지금 개표가 진행 중인 상황인데요. 문재인 캠프의 송영길 총괄본부장 연결해 봅니다. 안녕하세요.

    ◆ 송영길>안녕하십니까?

    ◇ 정관용>수도권 이 지역에서 45%만 넘기면 바로 본선 직행이라고 하던데 자신하십니까? 곧 결과가 나오겠습니다마는.

    ◆ 송영길>네, 잘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정관용>그런 근거는요?

    ◆ 송영길>실제로 지금 현재까지 누적 59%잖아요. 합이 60. 2%, 그리고 영남이 64%가 넘었기 때문에 수도권은 영호남에 못지않게 개혁적인 시민들이 많이 있고 또 촛불광장을 함께 참여했던 분들이 있던 곳이기 때문에 저는 크게 다르게 나오지 않을 거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정관용>안희정, 이재명 두 후보들은 수도권에서 반전을 일으켜서 결선투표 간다,이렇게 얘기하던데, 만약의 경우 결선투표 가도 1등은 자신하시나요?

    ◆ 송영길>네,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정관용>네. 그리고 나서 5당 구도에서 다섯 후보 가상대결 이러는데… 뚜렷하게 보이는 건 아마도 이제 민주당 경선이 막판에 가면서 안희정 후보가 좀 뒤처지니까 그 지지표가 옮겨가서인지 안철수 후보가 상당히 부상하고 있어요. 그래서 결국 이번 대선은 문재인 대 안철수 구도. 안철수 후보가 그동안 계속 말해 왔던 그런 구도가 되는 것 아니냐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재인 전 대표 대선캠프의 총괄선대본부장인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

     

    ◆ 송영길>대통령 선거는 어떤 특정 개인의 인기투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세력이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이고 이번 대선은 국정농단 세력과 이것을 방관하고 동조했던 세력에게 다시 정권을 맡길 것이냐. 아니면 정권교체를 통해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냐를 결정하는 선거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것은 개인 문재인, 개인 안철수의 인기투표나 호감도 조사는 전혀 아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겠고 지금 나온 여론조사도 아무런 당도 넣지 않고 무슨 연대도 없이 그냥 안철수, 문재인 어떤 가상에 기초한 이런 여론조사는 대단히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양강구도로 비춰봤을 때 그 의도가 불순하다?

    ◆ 송영길>그럴 수가 없지 않겠습니까? 현재 5개 당이 있는데 5개 당 어느 당이 대선후보를 내지 않겠습니까? 그렇게 되면 당의 존립 자체가 불가능한 일인데.

    ◇ 정관용>그러니까 그 말씀은 결국 안철수 후보와 홍준표 후보와 유승민 후보가 단일화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보세요?

    ◆ 송영길>저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일화하는 순간 저는 안철수 후보의 이 개혁적 지지세력, 그나마 있던 세력들은 전부 이탈할 것으로 생각이 들고 특히 호남에서 지지도가 폭락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정관용>그러니까 단일화도 없고…

    ◆ 송영길>제2의, 일종의 3당 야합처럼 되는 것이고 정권연장 음모에 같이 편승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시대적 의미를 상실한다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그래서 이런 실현 가능성도 없는 3자 단일화 같은 것을 전제로 둔 문재인 대 안철수 양강 여론조사 자체가 문제가 있다?

    ◆ 송영길>그렇습니다.

    ◇ 정관용>그런 여론조사를 왜 한다고 생각하세요, 그러면?

    ◆ 송영길>그게 이제 소위 기득권 연장을 바라는 세력들이 안철수라는 도구를 이용하고 활용하는 것이죠. 그런 것에 안철수 후보가 편승하는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문재인, 최성, 이재명(이상 왼쪽부터) 대선주자가 3일 오후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후보자 수도권·강원·제주 선출대회에 입장하며 당원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 정관용>제가 조금 아까 질문드릴 때 우리 송영길 본부장이 갑자기 목소리를 높이면서 이번 대선은 인기투표가 아니다. 국정농단 그 방관, 동조세력과 그렇지 않은 세력 이렇게 딱 구분하시지 않았습니까? 그렇게 봤을 때 국정농단 세력 내지는 방관세력, 동조세력은 어디어디입니까? 지금, 자유한국당하고 바른정당 두 당인가요?

    ◆ 송영길>그렇죠, 그렇게 볼 수 있죠.

    ◇ 정관용>그렇죠. 그러면 국민의당의 안철수 후보가 대통령이 되는 것도 결국은 이 국정농단 세력에 대한 심판으로 개혁적인 정권교체라고 말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 송영길>글쎄, 그것은 판단하겠습니다마는 지금 그 스탠스 자체가 상당히 조금 애매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습니까. 박지원 대표의 말씀을 보더라도 그렇고 지금까지 주승용 원내대표 말씀도 그렇고 계속 3당 바른정당과 연대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또 소위 말하는 김진태 의원까지도 안철수까지 포함하는 연대를 하자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대단히 정체가 불명확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 와중에 사면발언까지 나와서 더욱더 그런 의심을 하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사면발언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세요?

    ◆ 송영길>적절치 않은 발언이고 본인이 수사도 안 끝났고 기소도 안 돼 있고 본인이 죄를 인정도 않고 있는데 뭘 사면하라고 그럽니까? 사실 논리상도 성립이 불가능한 것인데. 안철수 후보께서 아예 이렇게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고 끊었어야 되는데 국민이 원하면 사면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다, 이렇게 말하는 바람에 여러 가지 논란을 불러일으킨 거죠. 나중에 트위터로는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다시 수정한 멘트를 했습니다마는 애초부터 이런 걸 해서는 안 되는 말이었고 홍준표 후보께서 뭐라고 했냐면 얼치기 좌파들이 박근혜 대통령 사면을 이야기하면서 마치 우파의 동정표를 자기들이 가지려고 하는 그런 참 어처구니 없는 사책을 하고 있다, 이렇게 표현을 했습니다. 왜 이런 표현까지 들으면서 사면 이야기를 올릴 필요가 있겠습니까. 더 적절치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그런데 또 어찌보면 지극히 교과서적이고 원론적인 얘기 한 것밖에 없는 것 아닌가 이렇게도 볼 수 있는 거 아닐까요?

    ◆ 송영길>그렇게도 볼 수 있겠지만 국민이 원한다면 사면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다라고 그 자체를 가능성을 연 것 자체가 벌써 거기에 편승하는 의미가 있다는 것이죠. 왜냐하면 지금 국민적인 분노나 열망은 법적 정의가 실현도 안 돼 있고 더구나 본인이 지금까지 억울하게 구속돼 있다고 죄를 한 번도 승인하지 않는 사람에게 이런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국민 정서상 용납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알겠습니다. 그 사면발언이 지금 안철수 후보한테는 가장 많은 비판이나 공격이 오고 있는 거라면 반대로 문재인 후보 측은 벌써 한 10년 지나긴 했습니다마는 아들 채용 의혹이 계속 나와요. 이거에 대한 기본 입장은 어떠십니까?

    ◆ 송영길>왜 해마다 반복을 하냐 이거죠. 그동안 4년 동안 검증을 해 왔던 후보인데. 이런 문제가 있었으면 이명박, 박근혜 정권 때 가만히 있었겠느냐 이런 주장이고요. 두 번의 검증을 했고. 실제로 지금 고용정보원에 마치 5급 공무원 사무관으로 채용된 것처럼 국민들에게 오도된 부분이 있는데 공무원이 아니고 이것은 일종의 공공기관이죠, 고용정보원의. 1급부터 6급까지 있는데 6급이 제일 하위인데 6급에서 두 번째인 5급입니다. 기본급 150짜리의 밑에서 뒤에 5급짜리 이번에 39명이 지원해서 9명을 뽑았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 과정에서 공고기간을 며칠 줄였다, 이런 게 있는데 그것은 저도 인천시장 시절에 필요한 일이 바쁠 때는 공고기간을 줄이고 이럴 때 보면 훈시규정처럼 활용되는 면이 있는 겁니다. 이것을 또 그동안 국회에서 요구해서 이명박 정권 때 검증을 했잖아요. 그리고 2012년도 대선 때 그렇게 이야기해서 정리됐던 건데 또 반복합니까?

    ◇ 정관용>알겠습니다.

    ◆ 송영길>이걸 가지고 지적하는 홍준표의 안철수 후보에 대한 검증이 어떻게 되는지 나중에 비교를 한번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정관용>짧게 한 말씀만. 정운찬 전 총리가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홍석현 전 JTBC 회장과의 3명 사이에 이르면 이번 주에 단일후보 내겠다. 이런 얘기들은 어떤 영향력을 미친다고 생각하세요?

    ◆ 송영길>시대가 변했는데 이런 좀 일종의 시대적 갭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이분들이 사는 시대와 지금 이 국민이 사는 시대가 촛불 이전과 이후로 근본적 변화된 현실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그 전 시대는 정치인들이 자기 지지자들 사유화해서 모아서 이합집산해서 정치적 그룹핑을 한 게 가능한 시대였는지 모르지만 지금은 국민들이 이미 주도해서 끌고 가고 있고 정치인들이 국민 속에 결합해 가는 것입니다. 또 문재인 대세론도 문재인 개인의 대세론이 아니라 지금 촛불민심의 도구로서 문재인이 선택받음을 당하고 있다 이렇게 저는 표현하고 싶습니다.

    ◇ 정관용>알겠습니다. 거기까지만 들을게요. 고맙습니다.

    ◆ 송영길>네, 감사합니다

    [CBS 시사자키 홈페이지 바로 가기]

    [CBS 시사자키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 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