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전남, 전두환 회고록에 반발 잇따라



광주

    광주·전남, 전두환 회고록에 반발 잇따라

    '5·18 발포명령자'를 밝히자 한목소리

     

    전두환 전 대통령이 회고록에서 5·18광주민주화운동을 광주사태로 표현하고 자신은 아무런 관련이 없음에도 제물이 됐다고 밝힌 것에 대해 광주·전남지역 반발이 잇따르고 5·18발포명령자 규명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3일 열린 '4월중 공감회의'에서 "'전두환 회고록' 전문이 일부 공개됐는데 응징하지 않은 역사가 국기를 문란하게 하는 것을 학습하고 있다"며 "이순자씨가 자서전에서 황당한 궤변을 늘어놨는데 '부창부수'"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윤 시장은 또 "제주 4·3, 5·18 등은 국가 폭력에 의해 국민과 민간인이 희생된 것인데도 그 진실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며 "이 때문에 독버섯처럼 성장한 국가권력이 또다른 국가폭력을 저지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일깨우게 하고 있다"고 5·18 진실규명을 강조했다.

    국민의당 대선후보경선에 나선 박주선 국회부의장도 이날 성명을 내고 "내란죄의 수괴(형법 제87조 제1호), 전두환 씨다운 궤변이다. 그동안의 대법원 판결과 현행법률조차 정면으로 부인했다"며 "내란죄로도 모자라, 법치국가의 근간을 뒤흔드는 '법률 쿠데타'를 시도하는 전두환 씨의 망언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박 부의장은 "이같은 전두환 씨의 망언이 가능한 이유는 '발포책임자' 등 역사적 진실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며 "새로운 역사는 반성에서부터 시작되고 이를 위해서는 차기정권이 들어서면 반드시 '발포명령자' 등 역사적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