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뉴스닥] "TK 결투 앞둔 유승민·홍준표, 단일화 불가능"



정치 일반

    [뉴스닥] "TK 결투 앞둔 유승민·홍준표, 단일화 불가능"

     

    - 이번 대선, 최소 4자 구도 예상
    - 안희정 이재명 승복 메시지 주목해야
    - 김수남 총장, 마지막 미션 가진듯
    - 황교안 대행, 욕먹는 법부터 배워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바른정당 노원병 당협위원장), 허성무(새미래정책연구소 소장)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월요일의 코너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오늘도 두 분 나오셨어요. 새미래정책연구소 허성무 소장님 어서 오십시오.

    ◆ 허성무>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바른정당에 이준석 노원병당협위원장님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뉴스닥 시작해보죠. 허성무 소장님. 이번 주에는 이제 국민의당하고 더불어민주당 경선 결과까지 다 나오고 그럼 다 끝나는 거죠?

    ◆ 허성무> 그렇습니다. 그러면 대선구도가 완전히 확정되는 거죠.

    ◇ 김현정> 돌풍은 결국은 별다른 이변은 없었던 거예요, 보면.

    ◆ 허성무> 하늘 아래 새로운 건 잘 없습니다. 다 알고 있는 것 중에서 약간의 변화가 생기고 그걸 언론들이 돌풍이라고 이렇게 표현할 뿐이죠.

    ◇ 김현정> 그렇다면 이제 본선. 본선도 이변 없이 끝날 것인가 우리 상한가, 하한가 얘기하면서 더 풀어가보죠. 앞으로 펼쳐질 이야기들. 우선 상한가부터 보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누가 봐도 민주당에는 문재인, 국민의당에는 안철수 이 두 사람이 상한가입니다. 그래서 아예 저희가 이 두 후보는 제외하고, 제외하고 정해 주십시오, 이렇게 틀을 아예 룰을 정해 봤어요. 허성무 소장님 좀 고민하셨죠?

    ◆ 허성무> 그렇습니다. 그러나 역시 빛이 있으면 그림자가 있기 마련인데 또 그 그림자가 다시 양지가 되는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저는 안희정과 이재명. 이 두 사람을 상한가로 잡았습니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상한가 (안희정 충남시장, 이재명 시장, 김수남 검찰총장) (사진=자료사진)

     

    ◇ 김현정> 안희정, 이재명 두 후보가 상한가? 하한가 말고.

    ◆ 허성무> 그렇습니다.

    ◇ 김현정> 이준석 위원장님은 누구 뽑아오셨어요?

    ◆ 이준석> 저는 특이하기는 한데요. 김수남 검찰총장을 잡았습니다.

    ◇ 김현정> 김수남 총장?

    ◆ 이준석> 네네.

    ◇ 김현정> 저는 지금… (웃음) 두 분 지금 상한가예요. 알고 답하신 거죠? 조금 어색한 상한가들 뽑아온 것 같은데 허 소장님. 아니, 문재인 후보 제외라고 했더니 바로 안희정, 이재명 이렇게 뽑아오시면, 사실은 오늘로 경선이 끝날 수 있는 상황인데. 오늘로 안희정, 이재명 두 분하고는 바이바이할 수 있는 상황인데 어떻게 상한가입니까?

    ◆ 허성무> 정치라는 게 한 번의 경선으로 완전히 끝나는 게 아니죠. 그래서 경선에 졌다고 끝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 두 분은 굉장히 젊은 분들이에요. 50대 초중반에 겨우 들어가는. 그리고 단체장으로서 전도가 양양한 분이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고 결과에 승복한다면 또 패자로서 승자에게 진심으로 축하해 준다면 정말로 훌륭한 미래가 있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요. 아직 오늘 경선이 남아 있는데 미리 이런 말씀을 드려서 대단히 죄송합니다마는 어쨌든 지금까지 나오는 여론조사나 지나간 경선의 결과를 쭉 반추해 볼 때 오늘로서 거의 경선이 마무리되지 않을까 이렇게 보면서.

    ◇ 김현정> 쉽지는 않아요, 지금 입장이라는 게.

    ◆ 허성무> 그렇게 봅니다. 이 두 분의 선거에서 끝나자마자 내놓는 메시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인가 하면 이 두 분은 공무원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후의 선거운동에 들어갈 수 없어요.

    ◇ 김현정> 그러네요. 그러고 보니까.

    ◆ 허성무> 그렇기 때문에 오늘 이 경선 전체에 대한 또 그리고 이 대선에 대한 중대한 메시지를 내놓으실 거라고 보고요. 승자인 문재인 대표의 메시지보다 패자가 될지도 모르는 이 두 분의 메시지가 더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 김현정> 더 중요하다?

    ◆ 허성무> 네, 이 두 분이 내놓는 메시지가 이번 주 내내 화제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 김현정> 아하, 그 승복 메시지. 어떤 게 나올 것인가가 굉장히 중요하다?

    ◆ 허성무> 그렇죠.

    ◇ 김현정> 이분들의 미래까지도 좌우할 거다, 당의 미래는 물론. 그래서 상한가를 미리 주겠다 이 말씀. 그런데 이준석 위원장, 정치에서 다음이라는 걸 장담할 수 있어요?

    ◆ 이준석> 없을뿐더러요. 이제 이분들 발등에 불 떨어진 겁니다.

    ◇ 김현정> 무슨 말씀이세요?

    ◆ 이준석> 각자의 약점이 노출이 됐죠, 이번에. 어떤 부분들이 취약한지에 대해서. 그러데 이걸 또 다음 대선이라는 걸 놓고 혹시 생각한다면 사실 5년이라는 기간 동안 커버하기가 쉽느냐. 안 그럴 수 있거든요. 그래서 지금 이 두 분 플러스, 거기다 제 생각에는 박원순 시장까지 포함해가지고 사실 어떤 메시지를 내놓느냐에 더불어가지고 이번 경선 과정을 반추해 보는 시기가 있을 것 같은데 예를 들어 안희정 지사와 이재명 시장 같은 경우에는 내년에 지자체 선거가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 이준석> 그러면 거기에 참여를 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형태의 정치에 참여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되는 것이고요. 앞으로 대선까지 그리고 대선 이후의 과정들 어떻게 준비해 나가느냐가 앞으로 지켜봐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얘기가 나온 김에 지금 이제 국민의당에서 얘기하는 건 문재인 대 안철수. 문재인 대 안철수, 안철수 대 문재인. 1:1 구도 양자구도만 되면 그다음 결과는 아무도 모른다고 얘기하고 있어요. 그 근거가 뭔고 하니 이미 경선에서 안희정 지사가 어렵게 되겠구나라고 생각한 안희정 표들이 지지표들이 지금 안철수 후보 표로 옮겨가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나타나고 있지 않느냐? 양자구도만 되면 해 볼 만하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허성무> 하지만 그건 이미 다 예정된 거죠. 이미 양자구도는 생기지 않는 가상의 그냥 이야기일 뿐이고요. 이번 선거는 최소한 4자구도나 5자구도가 될 것이기 때문에 쉽지 않은 구도입니다.

    ◇ 김현정> 양자구도 어렵다고 보세요, 소장님? 이준석 위원장 어떻게 보세요.

    ◆ 이준석> 저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 김현정> 두 분 다?

    ◆ 허성무> 네.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불가능에 가깝다?

    ◆ 허성무> 심상정 후보를 포함해서 4자 구도나 또는 심상정 후보를 포함해서 5자구도 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봅니다.

    ◆ 이준석> 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안티를 위한 어떤 단일화라고 할까요. 문재인 대표가 되면 안 된다라고 해서 단일화한다는 거는…

    ◇ 김현정> 비문연대, 반문연대.

    ◆ 이준석> 이게 사실 총선에서도 잘 나오는 구도가 아닙니다. 이게 얼마나 어려운 과정인데 과정을 빼놓고 되기만 하면 나는 된다 이런 식으로 하는 건 그러니까…

    ◇ 김현정> 그러니까 반문연대로 뭉친다고 하더라도 그러면 누가 양보할 거냐 이런 게 조정이 안 되는 거죠. 다 내가 하고 싶은 거잖아요.

    ◆ 허성무> 그렇죠. 당연히 그 점 때문에 안 되는 거죠. 과정의 어려움. 방금 말씀하신 게 있고. 두 번째는 정치가 이번 대선으로 끝나는 게 아닙니다. 대선 이후에 곧 이어서 보궐선거.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곳곳에서 벌어질 것이고 곧 이어서 지방선거가 생길 거거든요. 그러면 각 당이 자기의 정체성과 존재의 이유가 있기 때문에 대선후보를 내지 않으면 바로 대선과 더불어 사라지는 정당이 되기 때문에 절대 제가 볼 때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허 소장님은 일단 양자구도는 말도 안 된다? 몇 자구도 예상하세요?

    ◆ 허성무> 최소한 4자구도.

    ◇ 김현정> 최소한 4자? 최소한 4자라고 할 때는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의 통합 생각하시는 거죠?

    ◆ 허성무> 그 가능성은 일부 남아 있죠.

    ◇ 김현정> 단일화. 이제 이준석 위원장 표정이 썩 밝지가 않아요. (웃음) 자유한국당하고 바른정당도 안 되겠습니까, 단일화?

    ◆ 이준석> 전제조건이라는 것이 유승민 후보가 단일화를 할 것처럼 계속 언급했다 이렇게 했는데 친박 세력이 청산됐을 때 그걸 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이것도 과정이 거의 80%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홍준표 지사는 얘기하잖아요. 이미 정리된 거다, 친박 세력은. 탄핵과 함께.

    ◆ 이준석> 그 현실인식이 정상입니까, 그게? 그러니까 안 하겠다는 의지가 명확한 거거든요, 홍준표 지사도. 아니, 못하겠다라는 것.

    ◇ 김현정> 못하겠다? 결국은 5자구도 생각하시는 거예요, 이준석 위원장은. 4자도 안 될 거다?

    ◆ 이준석> 제 생각에는 누군가 후보를 포기해가지고 단일화 구도가 생길 수 있을지 몰라도 협상에 의한 단일화 이런 것은 쉽지가 않을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4자구도 내지는 5자구도 허성무 소장님, 이준석 위원장은 아예 4자도 어려울 거다 5자구도 쪽에 거셨어요. 국민의당의 마음이 좀 복잡하겠네요, 이 얘기들으면서. 이준석 소장 상한가로 가죠. 김수남 검찰총장한테 어떻게 상한가를 주셨어요?

    ◆ 이준석> 사실은 김수남 검찰총장이 어쨌든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그것이 통과돼서 구속이 이루어졌는데 그런데 이렇게 되면 다들 본인이 임명한 사람이 구속되었으니까 사표를 낼 것이다라고 생각을 했는데.

    ◇ 김현정> 사퇴할 거다?

    ◆ 이준석> 그런데 아직 안 했습니다, 그건.

    ◇ 김현정> 그래서 마음이 복잡할 것 같아서 저는 상한가 아닐 것 같은데.

    ◆ 이준석> 그런데 그 말은 뭐냐 하면 결국 사퇴하는 게 맞다는 주변의 조언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안 한다는 것은 제가 봤을 때는 이 수사의 지휘에 어느 정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지가 아닌가. 결과물에 대해서 책임을 좀 지겠다는 얘기도 되거든요, 이거는.

    ◇ 김현정>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의 결과물까지도 내가 안고 가겠다라는 뜻이 담겨 있다?

    ◆ 이준석> 어느 정도 책임을 지겠다는 의지가 되기 때문에 정권교체 가능성이 높다는 그런 가정하에서 김수남 총장이 어쨌든 검찰 조직의 어쨌든 뭐라고 해야 할까요, 지키는 역할. 검찰 조직을 지켜나가는 역할.

    ◆ 허성무> 거기에는 전제가 따라요.

    ◇ 김현정> 무슨 전제요?

    ◆ 허성무> 뭔고 하면 검찰이 제 살을 도려내야만 지킬 수가 있거든요. 그러면 제 살을 도려낼 수 있는 사람이 누구냐 김수남 본인밖에 없는 거죠. 결국 그 제 살을 도려내기에는 우병우 구속이라는 문제가 달려 있는 것이고 우병우를 그렇게 검찰을 마음대로 좌지우지하게 하고 또 우병우가 국정농단을 방임하거나 또 어쨌든 방조하는 문제에 있어서 관여하도록 도와준 검찰 내부의 핵심 한두 명까지도 정리하는 역할을 김수남 총장이 해 주고 떠나야 되는 겁니다.

    ◇ 김현정> 하면서 지금의 검찰에 있는 다수를 구하면서 갈 것이다.

    ◆ 이준석> 사실 제가 검찰총장이라면 그 복잡한 거 안 할 것 같아요. 그냥 끝내고 나가서 변호사 개업하고 할 것 같은데 그분은 그렇게 안 한다는 것은 제 생각에는 확실히 미션이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개인의 개인적인 어떤 미션이 아니라 검찰조직의 명운을 건 미션 하나가 있는 겁니다, 지금.

    ◇ 김현정> 맞네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지금 잡혀 있는 사람들에 대한 수사를 말끔히 해야 국민들로부터 박수를 받고 끝내야 그나마 검찰이 살 수 있는 마지막 길이라는 생각도 들기는 하네요. 그렇죠. 그런 의미에서 상한가. 잘하라는 뜻으로 주신 거죠?

    ◆ 이준석> 그렇죠, 당연하죠.

    ◇ 김현정> 뉴스닥 바른정당 이준석, 노원병당협위원장, 새미래정책연구소 허성무 소장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하한가 넘어가보죠. 허 소장님. 하한가는 이번 주 누구 주셨어요?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하한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사진=자료사진)

     

    ◆ 허성무> 황교안 권한대행을 잡았습니다.

    ◇ 김현정> 자주 나오네요, 이분. 또 나왔습니까, 하한가? 이준석 위원장은 하한가.

    ◆ 이준석> 저는 사실 홍준표 후보.

    ◇ 김현정> 이분도 자주 나오는 단골손님 두 분.

    ◆ 이준석> 뭐하자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 김현정> 이준석 위원장의 홍준표 후보 얘기부터 그럼 풀고 갈까요? 홍준표 후보는 사실은 자유한국당의 후보가 됐으니까 그래도 어쨌든 상한가 아니에요?

    ◆ 이준석> 이게 독배를 든 거죠. 과거 2007년도 대선 때 거의 당선은 당연히 한나라당이 되는 것이고 후보가 누가 되느냐 경선에 바빴던 그 시기에 정동영 후보가 됐을 때 어떤 기분이겠습니까. 그런 느낌과 비슷할 정도로 판세가 쉽지 않다 그런데도 대선 후보가 됐다는 것은 그 당시 정동영 후보가 그래서 결국에는 최다득표자 패배를 당하면서 사실상 그 뒤로 굉장히 수직상승하던 정치 커리어가 꼬이게 된 계기가 되거든요.

    ◇ 김현정> 내리막길이었죠, 사실.

    ◆ 이준석> 홍준표 지사 같은 경우 안 그래도 대법원이 턱밑까지 와 있는 상황 속에서 지금 이 선거 결과도 굉장히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되고, 보수정당 후보 사상 최저의 득표율이 예상되는 상황 속에서 이걸 받아들였다는 거. 이렇게 나가면요, 대선 끝난 다음에 본인이 또 축출될 명분이 생깁니다. 당에서 앞으로 어려운 선거에 나가서 져줘서 고맙다 이렇게 할 것 같지 않습니다.

    ◇ 김현정> 결국은 당 안에 우군이 없다는 거군요?

    ◆ 이준석> 그렇죠.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 거죠?

    ◆ 허성무> 그렇죠. 우군이 없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갈 수밖에 없는 이유는 독배라고 하지만 독배의 성격도 있지만 사실은 TK가 무주공산입니다. 보수와 TK가 무주공산인데 그걸 누가 차지할 것인가. 설사 이번 대선에서 지고 독배라 하더라도 죽지만 않는다면 살아만 남는다면 어쩌면 화려한 맹주의 자리가 기다리고 있다.

    ◇ 김현정> 그걸 노린 건데?

    ◆ 허성무> 그걸 노린 거죠. 그래서 유승민과 피 튀기는 전쟁을 하는 이유가 뭐냐면 결국 TK의 무주공산을 누가 차지하느냐. 그것 때문에 양보가 없을 것이라 보고 그렇기 때문에 단일화도 안 될 것이라고 보고. 그렇게 되면 우리 이준석 위원장 얘기처럼 5자구도로 갈 가능성도 높은 것이다.

    ◆ 이준석> 홍준표 지사가 지금 어떤 보수의 맹주가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면요. 포용행보를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분명히. 그런데 홍준표 지사가 흔히 하는 게 난사 거든요, 보면.

    ◇ 김현정> 난사. 막…그래요. 맞아요.

    ◆ 이준석> 난사인데 예를 들어 이런 거예요. 2011년 홍준표 지사가 나경원 의원과 전당대회에서 경쟁하면서 했던 말이 "얼굴에 분칠이나 하는 사람이 최고위원이 될 수 없다" 이런 얘기가 나왔거든요. 그런 것들. 그리고 옛날에 안상수 대표한테는 옆에 개 때문에 옆 주민하고도 화합 못하시는 분이…

    ◇ 김현정> (웃음) 그런 거 다 기억하세요, 하나하나를.

    ◆ 이준석> 왜냐하면 그 정도의 정치 커리어를 가지신 분들이 하는 일반적인 언행은 아니기 때문에 저는 특이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번에도 내가 돈 먹었으면 자살한다부터 시작해서 굉장히 파격적이거든요.

    ◇ 김현정> 많이 나왔죠.

    ◆ 이준석> 뭔가 기억엔 남는데, 제가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꼭 재미있는 방송이라서 꼭 유익한 방송은 아니거든요. 그러니까 이게…

    ◇ 김현정> 그렇게 되네요. 재미는 있는데 기억에는 남는데 유쾌한 기억은 아니라는 거죠, 사람들한테.

    ◆ 이준석> 그러니까요. 시청률은 높을 것 같지만 이게 애들까지 볼 수 있는 프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 김현정> 그런 의미에서 하한가 줄 수밖에 없다. 홍준표 후보 당의 후보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하한가가 됐습니다. 이 방송 듣고 있으면 굉장히 화날 것 같고요. 허성무 소장님 하한가는 황교안 대행 주셨어요.

    ◆ 허성무> 네, 권한대행의 역할이라는 것은 아무 문제 없이 소리소문 없이 마무리를 잘하고 관리를 잘하는 거죠. 그런데 무슨 욕심인지 모르겠는데 인사에 있어서 알박기 인사를 계속하고 있어요.

    ◇ 김현정> 이번에는 방통위원 인사가 또 문제가 됐어요.

    ◆ 허성무> 그렇습니다.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김용수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을 내정을 해버렸어요.

    ◇ 김현정> 들으시는 분들이 방통위 위원이 뭐 별거야라고 하실 수 있으실지 모르겠지만 차관급이거든요.

    ◆ 허성무> 차관급이고 상임위원들은 큰 권한을 갖고 있죠.

    ◇ 김현정> 방송을 좌지우지할 정도의 권한입니다, 여러분.

    ◆ 허성무> 그렇죠. 지금 종편들의 재인가 문제가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허가를 해주느냐 채널을 없애느냐 이 정도까지.

    ◆ 허성무> 방송국 문을 닫게 하느냐 마느냐, 이런 절대적 권한을 가진 것인데. 거기에 대통령 임명, 여당 임명, 야당 임명, 국회의장 임명 이렇게 나뉘어져 있는데, 거기에서 미리 자기들이 한두 명을 임명을 해 버리면 전체 과반을 미리 차지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전체 의사를 마음대로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그런 문제가 있는 겁니다.

    ◇ 김현정> 방송의 색깔을 좌지우지할 수 있을 정도의 사안이라고 여러분들 생각하시면 되는 거예요.

    ◆ 이준석> 그런데 저는 어차피 예전에 오히려 시계 만들고 그러는 거보다 이게 낫습니다.

    ◇ 김현정> 권한대행 시계?

    ◆ 이준석> 권한대행의 범위 내에서 인사를 한다는 거는 어느 정도는 또 해야 될 필요성도 있거든요.

    ◇ 김현정> 아니, 시계 만드는 게 나은 거 아니에요, 차라리? 이 중요한 자리를 인사해 놓고 나가는 것보다?

    ◆ 이준석> 권한대행이 인사를 하는 사례는 있어도 시계 만든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제가 약간 좀 그게 어색했다 이런 거고요.

    ◆ 허성무> 그래도 이런 인사는 매우 정치적인 인사이기 때문에 좀 자제하는 게 맞죠.

    ◇ 김현정> 그렇죠. 논란 일으킬 만은 했는데.

    ◆ 허성무> 뿐만 아니라 이번에 목포에 가서 세월호 유가족 만나는 것도, 그것도 원만하게 진행이 안 됐어요. 결국 정해진 문으로 나오지도 않고 다른 문으로 도망가듯이.

    ◇ 김현정> 그거 어떻게 된 거예요? 유가족들이 만나달라고 했는데 피하면서 도망나오듯이 나온 거예요?

    ◆ 허성무> 그런 거죠. 모양새가 그렇게 됐습니다. 물론 다른 해명을 내놓기는 했지만 그러나 지도자의 역할이라는 것은 정리가 안 되고 상황이 격앙되고 어렵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감내하면서 돌파하는 게 주어진 지도자의 몫인데 그런 것을 회피하는 것은 결국 이 큰 자리에 있으면서 그 자리에 걸맞는 모습이 아니다.

    ◇ 김현정> 뭔가 난처했기 때문에 그랬을 거라는 예상이 되지만?

    ◆ 이준석> 그런데 정치인이라는 성격. 저도 지역구 정치한 지 얼마 안 됐지만 저는 보통 어디 다닐 때 지역구민 조금이라도 더 만나려고 일부러 마을버스 타고 나오고 이러거든요. 그런데 황교안 총리 같은 경우에는 그게 아직 어색하신 거죠. 정치를 하시던 분이 아니니까.

    ◇ 김현정> 쭉 만나다 보면 안 좋게 보는 분들도 있잖아요. 너희들 왜 그래 욕하는 분들도 계신데 그래도 만나는 게 나은 거죠?

    ◆ 이준석> 당연하죠.

    ◇ 김현정> 정치인이라면 무조건?

    ◆ 허성무> 당연히, 김종필 전 총리가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정치는 허업이다.’ 할 거 다 하시고 좋은 일 다하시고 이제 나이 들어서 보니까 허망하니까 허업이라고 했는데, 현업에 있는 사람들은 뭔가하면 정치는 욕업입니다. 욕 먹는 게 일이에요. 칭찬받는 일은 거의 없어요. 어디를 가도 욕을 먹어야 돼요. 그 욕을 잘 먹고 욕하는 사람들의 그 민원을 잘 받아주고…

    ◇ 김현정> 설득해내고.

    ◆ 허성무> 그것을 풀어주는 게 그게 정치하는 사람의 기본 도리인데 그 욕을 피하고 싶으면 정치를 하면 안 돼요.

    ◇ 김현정> 황교안 대행은 아직 욕먹을 준비가 안 돼 있는, 정치인 될 준비는 안 돼 있는?

    ◆ 이준석> 국무총리 정도 되면 저 같으면요. 예를 들어 서울역 같은 데 갈 때도 기차를 타러 갈 때도 승강장에 차를 대고 이러지 않고 저는 에스컬레이터에서 손도 흔들고 그러겠어요. 그런 게 재미있거든요, 아직까지는 정치하면서. 그런 유형의 정치를 하실 것 같지는 않습니다.

    ◇ 김현정> 그럼 그 얘기해 보죠. 황교안 권한대행이 이번에 권한대행 끝내고 나면 그 다음은 뭘 생각하고 있는 걸까요?

    ◆ 이준석> 저는 굉장히 젊으시기 때문에 정치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요.

    ◇ 김현정> 정치권으로 갈까요? 이분 스타일상?

    ◆ 이준석> 당장 생각해 보시면 지난번에 서울시장 후보가 없어가지고 김황식 총리 차출하려고 친박이 노력했던 것처럼 당장 제 생각에는 황교안 총리 같은 경우에는 서울시장으로 자유한국당 정도 되는 곳에서는 영입을 하려고 할 겁니다, 후보로.

    ◇ 김현정> 서울시장 자리?

    ◆ 허성무> 그럼요. 아마 예정된 수순처럼 지금 느껴집니다.

    ◇ 김현정> 서울시장 자리. 거기를. 그러면 욕먹을 준비 좀 하셔야겠네요.

    ◆ 허성무> 그 욕도 훈련이 돼야 잘 먹습니다.

    ◆ 이준석> 그게 진짜 안 되나 보더라고요. 김황식 총리도 굉장히 인품이 좋다고 소문난 분인데 반대로 사람들 만나가지고 표를 얻어내는 과정은 또 다른 과정이기 때문에.

    ◆ 허성무> 얼마 전에 문재인 전 대표께서 이런 이야기를 했잖아요. 정치인이라면 욕먹을 준비도 돼 있어야 한다. 그런 말 때문에 많은 비난을 받았는데 그런데 사실 그 말은 맞는 말이에요.

    ◆ 이준석> 맞는 말이죠, 그건.

    ◆ 허성무> 정치인이 욕먹을 준비가 안 돼 있으면 정치 하면 안 되죠. 자고 일어나면 먹는 게 욕인데.

    ◇ 김현정> 자고 일어나면 먹는 게 욕인. 그래도 정치를 다하고 싶어하는 건 왜 그런 거예요?

    ◆ 허성무> 왜냐하면 정치는 우리 사회에 주어져 있는 가치를 권위 있게 배분하는 일이거든요. 아무리 권위 있게 잘 배분해도 불만 있는 사람이 있어서 욕이 나오는 건데 그렇지 않고 특정하게 왜곡되게 배분을 하면 쏟아지는 욕밖에 없는 거죠. 이렇게 평론을 하고 있어도 자기 마음에 안 들면 얼마나 많은 욕을 합니까? 그 욕을 각오하지 않으면 평론할 수 없어요.

    ◇ 김현정> 지금도 욕 문자 많이 쏟아지고 있어요(웃음)

    ◆ 이준석> 때로는 하지도 않은 말로도 욕 먹기도 합니다. 제가 언제 뉴스닥에서 친박 세력 태극기집회가 돈 받고 동원됐다는 얘기를 했다는 그 거짓뉴스가 돌아가지고 그 안에서도. 제가 그런 말할 리가 있습니까?

    ◇ 김현정> 친박들한테 욕 먹고 그러셨어요?

    ◆ 이준석> 많이 욕먹죠, 그러니까.

    ◇ 김현정> 세상에…

    ◆ 허성무> 그리고 정치인들이 국민들의 욕을 먹으면서 국민들의 스트레스 해소해 주는 것도 정치인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 김현정> 오늘 욕의 정치학. 강의 한 편 들은 느낌입니다. 뉴스닥. 욕 이야기하면서 마무리짓죠. 뉴스닥 보드 상한가 보드에는 안희정과 이재명, 김수남 총장. 그리고 하한가 보드에는 황교안 권한대행,홍준표 지사 올리면서 두 분하고 인사드리겠습니다. 두 분 좀 토닥토닥해 드려야 될 것 같아요. 힘내시고요. 고맙습니다.

    ◆ 이준석> (웃음) 감사합니다.

    ◆ 허성무> (웃음) 감사합니다.

    ◇ 김현정> 새미래정책연구소 허성무 소장, 바른정당 노원병당협위원장이죠. 이준석 위원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