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시민단체 "공공기관 동점자 처리기준 불합리" 진정서 제출



광주

    광주시민단체 "공공기관 동점자 처리기준 불합리" 진정서 제출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광주시민모임은 2일 '2017년 상반기 한국상하수도협회(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계약직 직원 채용 공고' 중 합격자를 선발할때 동점자가 있을 경우 고학력, 연소자를 합격시킨다는 처리 기준이 합리적이지 않은 차별적인 기준이라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학벌없는사회는 진정서에서 "합격자 선발 시, 동점자를 처리하는 기준의 일정정도를 해당기관에서 정할 수 있도록 재량권을 부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그 재량권의 행사는 헌법에서 정한 평등권과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지 않은 선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같은 처리기준은 △ 고학력자나 연소자를 우대하는 사회적 통념이 특정집단의 차별적 취급을 정당화할 가능성이 크고 △ 직업 관련 경험의 정도를 학력이나 연령에 의해 일률적으로 재단하기 어려우며 △ 동점자 처리기준의 사전고지가 차별을 정당화하는 합리적 이유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기획재정부가 마련한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인사운영에 관한 지침은 학력·연령·성별·신체조건 등에 대한 불합리한 제한을 두지 않도록 돼 있고, 지난 2013년도 국정감사에서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인사규정을 지적돼 동점자 처리기준 중 고학력자, 연소자 조항을 삭제하고, 재면접 실시 조항을 신설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