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체부+영진위, 예술극장지원 사업도 여론 조작 의혹"



영화

    "문체부+영진위, 예술극장지원 사업도 여론 조작 의혹"

     

    문체부와 영진위가 부산국제영화제 예산 삭감에 이어 예술전용영화관 지원 사업 개편 당시에도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 측 관계자는 최근 CBS노컷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예술영화전용관 지원 사업 방식을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가 바꾸면서 논란이 있었다. 특검이나 검찰 조사에 따르면 '다이빙벨', '천안함 프로젝트' 등을 상영한 극장에 불이익을 주기 위해서였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영진위가 예술영화전용관 지원 사업을 개편하겠다고 발표하자 영화계는 우려와 반발에 휩싸였다. 기존 방식과 완전히 달라진 새로운 지원 사업은 영진위가 선정한 26편 영화를 일정 기간 이상 상영하는 극장에 지원금을 주게 돼 있다. 영화계는 개편된 사업 방식이 예술영화전용관 프로그램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침해한다고 비판했다.

    사업 개편 이전에도 영진위에 대한 불만은 꾸준히 쌓여왔다. 영진위는 2014년 대구 동성아트홀을 비롯한 5개 지방 예술영화전용관을 심사에서 탈락시키고 롯데시네마 계열 예술영화전용관 세 곳을 지원하기로 결정해 빈축을 샀다. 정말 재정적으로 어려운 지방 극장들이 아닌 대기업 계열 극장을 지원했기 때문이다. 탈락한 극장 대다수는 '다이빙벨'과 '천안함 프로젝트'를 상영했던 곳이라 보복성 조치가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결국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지면서 의혹은 사실이 됐다.

    이처럼 영화계를 중심으로 반대 여론이 거세지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영진위가 또 한 번 기고문을 통한 여론 왜곡을 시도했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영진위가 기고문 초안을 만들었고 문체부와 상의해 영진위 위원 이름으로 언론에 내보냈다"면서 "영진위 초안과 토씨 하나 틀리지 않은 기고문이었다. 아무리 내부 직원이라고 해도 대신 써주는 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고 꼬집었다.

    문체부에서 조사를 담당했던 관계자는 해당 프로세스에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의 지시가 있었음을 확인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30일 CBS노컷뉴스에 "부산영화제 기고문 건은 김종덕 전 장관의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면서 "잘못된 프로세스라는 것을 인정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추가 의혹에 대해서는 "당시 영진위 위원이 냈던 기고문은 영진위 내부에서 합의 하에 쓰게 된 것으로 알고 있다. 내부 직원들의 기억에 의존해 조사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라 추가적인 사건이 발견된 갓은 없다"고 전했다

    도종환 의원실 측은 이 같은 재발 방지 대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표했다.

    의원실 관계자는 "당사자인 영진위 위원장이 부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재발 방지 대책이 가동될 것인가 의문"이라며 "먼저 잘못을 인정한 다음 대책이 수립돼야 하지 않나 싶다"고 조언했다.

    도종환 의원은 지난 23일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상임위원회에서 2015년 6월 부산영화제 예산 삭감 논란 당시에 영진위에서 초고를 쓰고, 이를 외부 인사가 언론에 기고해 여론 왜곡에 나선 일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증거로 영진위 내부 직원이 외부 인사 김병재 영진위 전 사무국장과 주고 받은 메일, 문체부 직원과 영진위 직원이 주고 받은 메일 등을 공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