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농단' 문화창조융합본부 31일 폐지



문화 일반

    '국정농단' 문화창조융합본부 31일 폐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중심에 있던 문화창조융합본부가 31일 부로 폐지된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29일 '2017 콘텐츠산업 주요 정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말부터 실시 중인 감사 결과에 따라 의혹이 제기된 사업을 정리하고 콘텐츠산업 진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업육성 및 인재양성 기능은 리모델링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21일 '창조경제 민관협의회 등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돼 다음달 1일부터 시행되는 데 따른 것이다.

    기존 문화창조벤처단지의 기업육성 업무는 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코리아랩본부로 이관, 콘텐츠팩토리(가칭)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문화창조아카데미의 인재양성 거점 업무는 콘텐츠진흥원 교육사업본부에서 맡게 된다.
    ‘콘텐츠인재캠퍼스’(가칭)로 개편해 4차 산업혁명 관련 콘텐츠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입주 기업 및 교육생의 계약기간이 유지되는 2017년에는 선의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기존 사업틀을 최소한 유지할 예정이다.

    그동안 공무원과 민간인 등으로 구성된 문화창조융합본부 소속 22명의 인사(민간 7, 행정7, 전문임기 8)는 원 소속으로 복귀한다. 전문임기제 대상자는 임기 만료에 따라 당연 퇴직 조치했다.

    향후 문화창조융합 관련 정책업무는 문체부 문화산업정책과에서 맡는다.

    문화창조벤처단지가 없어지는 데 따른 신기술 기반 콘텐츠 창작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창업 지원에 대한 정책 방안은 오는 6월 말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문화창조벤처단지 내에 마련돼있던 소극장 cel스테이지의 경우 연간 80% 이상 가동하면서 활성화하기로 했다.

    올해 주로 무료 대관을 통해 연극, 뮤지컬, 케이팝(K-Pop) 콘서트 등 한류콘텐츠 및 융·복합 창작공연들을 유치한다.

    단 내년부터는 새로 마련되는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안에 따라 용도변경의 길을 걷게 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