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 공시생에게 '세븐일레븐'이란?



사회 일반

    [영상] 공시생에게 '세븐일레븐'이란?

    [공시생 시리즈 ②] 공시생을 힘들게 하는 것들

    공무원이 좋은 걸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래도 2%에도 못 미치는 합격율에 인생을 모두 건다. 대체 왜 이러는 걸까. 이 영상은 지어낸 얘기가 아니다.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대학내일20대연구소, 청년유니온이 공동연구한 '2017 진입경로별 공시준비 청년층 현황 및 특성 연구보고서'를 참고해 만들었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 [영상] 공시생은 왜 줄어들지 않는걸까?
    ② [영상] 공시생에게 '세븐일레븐'이란?
    ③ [인터뷰] 왜 멀쩡한 회사까지 그만두고?

     

    7, 9급 공무원의 꿈을 품고 종일 공부에 매달리는 공시생들. 합격을 목표로 한 준비 기간을 묻는 응답에 1~2년(1년 이상 2년 미만)이 48.3%로 가장 많았고, 2~3년(2년 이상 3년 미만)이 29.7%로 뒤를 이었다.

    이들이 공시를 준비하면서 받을 스트레스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공부 시간이다. 공시생들의 일 평균 공부시간은 8시간 36분으로 나타났다. 오전 7시부터 밤 11시까지 공부하는 것을 의미하는 '세븐일레븐', 하루에 14시간을 공부해야 단기 합격이 가능하다는 '14시간의 법칙' 등 신조어도 생겨났다.

    갑작스런 일이 생겨 공부하지 못했을 때, 계획대로 공부의 진도가 나가지 못했을 때 공시생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스로 나태해지는 것을 경계하기 위해 SNS에 아침에 몇 시에 일어났는지 인증을 하거나, 기상 스터디, 진도 스터디를 결성하기도 한다.

    경제적 부담도 크다. 책상에 앉아 공부만 한다고 해도 기본적인 지출은 생기기 때문이다. 공시생들의 월평균 지출비용은 83.6만 원. 그런데 이중 학원 및 온라인 강의 수강비, 기타 시험준비비가 46.3만 원에 달한다.

    생활비를 마련하는 방법으로는 '부모님/가족으로부터 전액 지원'이 57.7%, '예전 경제활동으로 저축해둔 비용으로 충당'이 24.8%, '아르바이트 등 일시적 경제활동 병행'이 11.3%로 나타났다. 부모/가족에게 지원을 받는 경우는 경제활동 비경험자의 경우 74.6%로 더 높게 나타났다.

    소득 없이 준비 기간이 길어질수록 경제적 압박은 커지고 이는 곧바로 심리적 스트레스로 이어진다. 가족을 속인 채 거짓 출근을 했던 한 30대 공시생이 '부모님께 죄송하다'는 유서를 남기고 자살한 사건도 있었다.



    이런 어려움을 딛고 공부를 하더라도 합격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2016년 7, 9급 국가공무원 지원자 수는 288,565명, 임용 인원은 5,103명으로 합격률은 1.8%에 그친다. 불합격 후에 구체적인 대안이 있다고 답한 공시생은 19.3%에 그쳤다.

    바늘구멍같이 좁은 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원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공무원 시험이 다른 취업준비보다 쉽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공시생의 21.9%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하지만 '공무원 시험이 다른 취업준비보다 공정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68.9%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