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 확정…"보수희망 되겠다"(종합)



국회/정당

    [영상]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 확정…"보수희망 되겠다"(종합)

    남경필에 압승…“문재인 이길 강한보수는 저”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유승민 의원이 28일 바른정당의 대선 후보로 최종 확정됐다.

    범(凡)보수진영에서 첫 번째로 확정된 대선 후보다. 유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싸워서 이길 강한 후보는 저 유승민”이라며 “이 땅의 보수를 새로 세우는 데 앞장서겠다”고 보수 적통주자임을 자처했다.

    유 후보는 이날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19대 대선후보 선출대회에서 경쟁상대인 남경필 경기도지사에 압승을 거뒀다.

    정책평가단 투표와 일반 국민여론조사, 당원투표를 합산한 최종 경선 결과 유 의원은 3만6593표를 확보, 62.9%의 득표율을 보였다. 2만1625표(37.1%)에 그친 남 지사를 두 배 가까운 차이로 따돌린 것이다.

    유 후보는 후보 수락연설을 통해 "저는 고통 받는 국민의 편에 서서 용감한 개혁을 하고 싶었다"며 "17년 전 제가 보수당에 입당한 건 제가 꿈꾸는 보수를 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꿈꾸는 보수는 정의롭고 공정하며, 진실되고 책임지며, 따뜻한 공동체의 건설을 위해 땀 흘려 노력하는 보수"라며 “새로운 보수의 희망이 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평생을 경제전문가로서, 또 안보전문가로서 배우고 경험하고 고민한 것을 이 나라를 위해 쓰이고 싶어서 출마했다”며 “박근혜 정부가 싫다는 이유만으로 정반대의 선택을 한다면 또 다시 후회할 대통령을 뽑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범보수진영에서 처음으로 확정된 대선후보인 만큼, 민주당 후보들의 독주를 견제하기 위한 단일화 가능성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이 쏠렸다.

    유 후보는 자유한국당 후보와의 단일화가 이뤄지려면 ‘진박 인적청산’이 전제돼야 함을 재차 강조했다. 한국당 유력주자인 홍준표 경남도지사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다소 회의적인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유 후보는 홍 지사가 불법 정치자금 수수혐의로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대통령이 된 다음에도 법원에 재판을 받으러 갈 수 있는 그런 상황이 저는 이해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단일화는 상대방이 대통령이 되도 좋다는 전제 위에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서도 “시급한 안보현안인 사드에 대해 오늘 이 순간까지 당론으로 반대하고 있는 당”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유 후보는 “단일화를 하기 위해 출마한 건 아니다”라며 “당과 후보가 일심동체가 돼서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것이 첫 번째 과제”라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남 지사를 지지했든, 저를 지지했든 가리지 않고 당 선거대책위원회를 폭 넓게 꾸릴 것“이라고 밝혔다. 단일화가 무산됐을 경우 단독 후보로 완주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당연하다”고 답했다.

    28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바른정당 제19대 대통령후보자 선출대회에서 대통령후보로 선출된 유승민 의원이 후보자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