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심폐소생술로 꺼져가는 생명구한 '해병'



포항

    심폐소생술로 꺼져가는 생명구한 '해병'

    문성학 상사 (사진=해병대 제공)

     

    해병대 1사단(소장 최창룡) 간부가 심정지로 쓰러진 이웃주민의 생명을 심폐소생술로 구한 선행이 뒤늦게 알려져 감동을 주고 있다.

    해병대에 따르면 군수참모실에 근무중인 문성학 상사(사진·37)는 지난 17일 오전 5시 30분쯤 포항시 문덕 자택에서 자다가 초인종과 다급하게 현관문을 두드리는 소리를 듣고 나갔다.

    갑자기 심장통증을 호소하며 쓰러진 조 모(71)씨의 아내가 이웃에 군인이 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도움을 청하기 위해 급하게 문 상사의 집을 찾은 것.

    문 상사가 현장에 도착했을 때 조 씨는 이미 심정지로 맥박과 호흡이 없는 상태였지만, 문 상사는 침착하게 환자의 기도를 확보하고 약 200회 흉부압박을 실시해 숨을 살려냈다.

    이어 도착한 119구급대가 제세동기를 가동해 전문 응급처치술을 실시했고 조 씨는 다행히 현장에서 의식을 찾을 수 있었다.

    현재 조씨는 포항의 한 병원에서 심장관련 시술 후 치료를 받고 있으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상태이다.

    이 사건은 포항남부소방서가 "문 상사의 빠른 판단과 적절한 조치로 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며 부대로 연락해 뒤늦게 알려지게 됐다.

    조 씨의 아들 조정록씨도 해병대 홈페이지 게시판에 "이웃에 살고 있던 문 상사의 도움으로 119구급대가 도착하기 전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아버지의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문성학 상사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 누구라도 그 상황에 놓였다면 똑같이 행동할 것"이라며 "평소 부대에서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남부소방서는 문 상사에게 하트세이버(Heart Saver, 생명을 잃을 위기에 처한 응급환자를 심폐소생술로 살린 구급대원과 일반시민에게 주는 인증서)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