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선주자 포항 광폭 행보…이재오 "새로운 변화 이뤄낼 것"



포항

    대선주자 포항 광폭 행보…이재오 "새로운 변화 이뤄낼 것"

    김순권 한동대 석좌교수 "중립국 통일 이루겠다"

    (사진=포항CBS 박정노 기자)

     

    대선주자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 고향인 포항에서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옥수수박사인 김순권 교수가 대통령 선거 출마를 포항에서 한데 이어, 최근 대선 출마를 선언한 늘푸른한국당 대선후보인 이재오 대표가 27일 포항을 찾아 새로운 변화에 힘을 실어 줄 것을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명박 정부에서 '친이계 좌장'으로 불리며 특임장관과 국민권익위원장을 지낸 대표적 측근으로 비교적 일찍 포항을 방문한데는 MB의 지지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최근 "새로운 보수는 이재오 같이 개혁적이고 진취적인 인물이 중심이 돼 새롭게 변화했으면 좋겠다"며 힘을 실었고, 이 대표는 MB 생가 방문을 시작으로 포항 일정을 소화했다.

    이 대표는 이날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완전 분권이 기반된 개헌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지지를 당부했다.

    그는 "분권은 대통령과 내각이 권력을 나누는 것이 첫 번째고, 중앙과 광역자치단체, 기초자단체 3단계 행정 체계를 중앙과 광역 2단계로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광역은 인구 100만 명 단위 자치 정부로 나눠야 하고 자치 정부는 중앙 정부에 예속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 발전할 수 있도록 완전한 분권을 이뤄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지역 중소업체 방문에 이어, 포항 죽도시장 상인들을 만난 자리에서는 '일자리 만들기'를 강조했다.

    (사진=포항CBS 박정노 기자)

     

    이에 앞서 옥수수 박사 김순권 한동대 석좌교수도 최근 포항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지역에서 지지기반을 다지고 있다.

    김 교수는 "대통령이 되면 3년 이내에 중립국 통일을 이루고, 대통령제의 종말인 개헌을 위해 3년간 대통령을 한 뒤 깨끗이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옥수수 증산을 위해 370여일간 북한에 머물며 희생한 사람"이라며 "저보다 남북통일을 위해 준비하고 헌신할 후보는 없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더민주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도 최근 대구를 찾아 "영포회부터 최순실까지 대구·경북이 느끼는 허탈함은 지역민들의 책임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등 'TK' 보수 끌어안기에 나섰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자유한국당 김관용 도지사도 민심을 청취하기 위해 조만간 포항을 찾는 등 광폭 행보에 나설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