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몸캠·조건만남 피해금 수억원 가로챈 조선족 일당



사건/사고

    몸캠·조건만남 피해금 수억원 가로챈 조선족 일당

    단기비자로 입국해 피해금 중국으로 건네

    메신저상 몸캠피싱으로 피해자를 유인해 돈을 가로채는 과정. 앞서 피해자가 실수로 수수료 1000원을 뺀 50만원을 송금하자 다시 50만 1000원을 송금하라는 피의자(자료제공: 서울 서부경찰서)

     

    몸캠과 조건만남을 유도해 수억원을 가로채는 과정에서 범행에 가담한 조선족 4명이 경찰에 구속됐다.

    서울 서부경찰서는 사기와 공갈 등의 혐의로 류모(37) 씨 등 4명을 구속했다고 27일 밝혔다.

    류 씨 등은 지난 2월부터 최근까지 몸캠피싱을 당하거나 조건만남을 시도한 500여명으로부터 4억 5600만원 상당을 뜯어내 중국으로 송금한 혐의를 받고 있다.

    몸캠피싱은 영상채팅을 하면서 음란행위를 유도해 녹화한 뒤 이를 유포하겠다고 협박해 돈을 뜯어내는 범행이다. 조건만남은 성매매 여성을 보내준다고 속여 계속 돈을 입금하게 하는 범행을 말한다.

    경찰에 따르면, 류 씨 등은 피해금을 인출하기 위해 신분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3개월짜리 단기비자로 입국했다.

    특히, 류 씨는 SNS 광고를 통해 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장을 개당 40만원에 사들여 피해금 입급통장으로 사용했다. 이 과정에서 홍모(33·여) 씨가 개당 수수료 10만원을 받고 통장 매매를 중개했다.

    이후 류 씨는 외국인전용 카지노를 주요 인출 장소로 활용했다. 다액을 출금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의심을 덜 받을 곳을 선택한 것이다.

    결국 류 씨 등은 몸캠피싱 피해자의 신고와 현금 인출기 폐쇄회로(CC)TV에 덜미를 잡혀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은 거래내역 등을 추가로 조사해 공범이 있는지 등을 수사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