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우조선 어디로? '구조조정 후 매각'유력…퇴출 가능성도



금융/증시

    대우조선 어디로? '구조조정 후 매각'유력…퇴출 가능성도

    대우조선 대책 ⓶ - 다운사이징후 인수합병 추진, '조선 빅3에서 빅2'로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대우조선해양은 앞으로 구조조정 과정을 거쳐 규모가 줄어든 뒤 인수합병(M&A)를 통해 매각되는 절차를 밟게 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그동안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세계 1위의 기술력을 가진 만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작고 탄탄하게 만들어 가는 중"이라고 밝혀왔다.

    이번 정상화 방안을 통해 구조조정에 성공하면 "작고 탄탄해진"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해 현재 '조선 빅3' 체제인 조선산업의 구도를 '빅2'로 만들겠다는 게 금융위가 23일 제시한 전망이다.

    ◇ 정상화 방안 기대효과

    금융위는 "이번 정상화 방안이 이뤄지면 대우조선은 부채비율이 크게 하락하고 차입금이 2조원 내외로 축소 등 재무·수익구조의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직영인력이 9천여 명 미만으로 축소되는 등 규모 감축으로 매출 6~7조원 수준에서도 이익창출이 가능한 수익구조로 전환될 것으로 금융위는 기대했다.

    "특히 수주절벽이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기술력 등을 보존하며 향후 조선산업 재편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금융위는 강조했다.

    대우조선 재무구조 개선 추정(자료=금융위원회)

     

    또 과거에 수주해 대규모 부실을 초래한 선박을 포함한 대부분의 선박이 정상 인도되면서 선수금 반환 RG(선수금 환급 보증, 선박 건조가 불발되면 선주가 낸 선수금을 돌려주겠다는 보증) 13.5조 원중 9.1조 원이 해소 가능하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금융위는 "금번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대우조선은 안정적 수익을 창출하는 효율적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모든 이해관계인의 손실분담하에 부채비율 250% (2021년 전망) 수준의 건실한 재무구조를 갖추는 한편, 그 동안 대우조선 부실을 초래한 저가수주 선박 등을 올해와 내년에 74%인 84척을 인도해 경영의 불확실성을 제거할 수 있게 된다"고 금융위는 전망했다.

    ◇ 대우조선해양의 중장기 비전은?

    금융위는 "앞으로 대우조선의 경영을 안정시키고 근본적인 해결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M&A 등을 통한 '주인찾기'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내 조선산업에서 '규모의 경제'를 이루고 과당 경쟁에 따른 저가 수주 등의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조선 3사 체제'를 '조선 2사'로 재편할 필요가 있다고 금융위는 밝혔다.

    금융위는 "내년에 세계 조선업계의 경기 회복이 가시화되면 M&A 여건이 조성되기 때문에 국내 조선산업 구조의 전략적 개편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정부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나서 마련한 이번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방안은 "채권단의 자율협약을 통한 채무 재조정 후 추가 자금 지원"을 추진하고, 자율협약이 되지 않을 경우 변형된 법정관리 방식인 P플랜(프래패키지드 플랜)을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삼정회계법인 등이 최근 대우조선해양을 실사한 결과 경영정상화에 필요한 자금은 보수적으로 추정할 때 5.1조 원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금융위는 밝혔다.

    이에 따라 이해관계자나 국책은행을 통해 부담해야 하는 자금 지원 규모가 만만치 않고, 국민의 혈세가 들어간다는 점에서 부정적 여론도 수그러들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이 때문에 이번 정상화 방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퇴출될 수 밖에 없어서 이해관계자들의 반응이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