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우조선 5.3조 자구추진…채권단 2.9조원 지원



금융/증시

    대우조선 5.3조 자구추진…채권단 2.9조원 지원

    대우조선 대책 ① - 국책은행 추가 지원, 채권단 동참 안하면 '변형된 법정관리' 추진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유동성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채무 재조정후 자금 지원' 방식의 자율협약이 추진된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2.9조 원을 공급하고 시중은행과 보증기관들, 사채권자들이 '자율협약' 방식으로 각자 고통을 분담하는 방식이다.

    채권단이 이 방식을 거부하면 정부가 새로 도입하는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 이하 'P플랜')이 대우조선해양에 처음으로 적용된다.

    P플랜은 주채권자들이 미리 구조조정과 지원 규모 등을 담은 회생계획을 '꾸러미(package)'로 마련한 다음 회생법원에 제출하고 법원이 인가하면 강제적으로 계획을 실행하는 방식이다.

    법정관리의 일종이지만 워크아웃의 경우 신규 자금 공급이 가능하지만 사채권자를 강제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는 반면 이 방식은 법원의 결정을 통해 사채권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 모두에게 채무재조정과 지원을 강제하는 수단이 추가되는 점이 다르다.

    ◇ 자율협약

    금융위원회는 23일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우선은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을 전제로 하는 "선 근원적 채무조정 & 후 유동성부족 자금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회사의 위험요인을 최대한 해소한다는 방침 하에 강도높은 채무 조정을 추진하겠다"며 "시중은행 및 사채권자 등이 채권단협의회·사채권자집회 등을 통해 자율적으로 강도 높은 채무조정에 합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해관계자들이 동참해야 하는 채무 재조정 방안은 ▲회사채와 기업어음(CP)약 1.5조원에 대해 50%는 출자전환, 50%는 만기 연장 ▲시중은행이 보유한무담보채권 약 0.7조원에 대해 80% 출자전환 및 20% 만기연장 ▲산은·수은 보유무담보채권 약 1.6조원에 대해 100% 출자전환 등이다.

    금융위는 "회사는 5.3조 원 규모의 자구계획을 신속하고 강도 높게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자구계획의 내용은 ▲사업내용을 경쟁력있는 상선ㆍ특수선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해양플랜트는 기존 수주잔량 인도에 집중하여 사실상 정리 ▲옥포·옥림단지, 오션플라자 등 자산매각을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하고 내년 말까지 자회사 대부분을 조기 매각 ▲해양시추선 등 인도지연 자산 조기매각 및 플로팅도크와 해상크레인 매각 등이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사진=옥포조선소 홈페이지)

     

    또 노사는 '15.10월 이후 지속된 무쟁의·무분규 원칙을 견지하면서 ▲올해 임직원의 임금반납, 무무급휴직 등으로 인건비 25%추가 감축 ▲수주잔량 감소 추세에 맞춰 지난해말 1만명 수준인 직영인력을 내년 상반기까지 9천명 이하로 추가 축소하기로 했다.

    그러나 인력감축과 관련해서는 "연구 및 고숙련 인력에 대해선 직무에 따라 보수체계를 차등화하는 등 집중 관리해 핵심 경쟁력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금융위는 밝혔다.

    이를 전제로 국책은행인 산은과 수은이 신규자금 2.9조원을 절반씩 지원해 경영정상화를 뒷받침하되 일괄 지급이 아니라 '한도'를 주는 방식으로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이 자금 부족분에 대해 우선은 자구 노력을 통해 충당한 뒤 모자라는 자금을 한도내에서 쓰도록 해 도덕적 해이 방지하겠다는 게 금융위의 설명이다.

    금융위는 이와 함께 자율협약이 이뤄지면 산은과 수은의 주도로 민간 회계 및 법률 전문가가 참여하는 경영관리위원회를 구성해 경영정상화 과정을 면밀히 살피고 적절히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 P 플랜

    대우조선해양의 채권자들이 자율협약을 맺지 못할 경우 금융위는 프리패키지드 플랜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법적 강제력을 활용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 실행이 불가피하기 때문"이지만 통상적인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정상 경영과 선박건조 중단 등이 발생해 사실상 청산절차로 들어가기 때문에 이 방식을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사채권자 집회 등을 통해서 이해관계자간 채무조정이 되지 않으면 대우조선은 즉각 채권단과 협의한 뒤 법원에 P플랜을 신청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회생법원은 청산가치에 준하는 대규모 출자전환 등 보다 폭넓은 채무조정을 추진함으로써 재무구조의 획기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이 방식을 추진하더라도 산은·수은이 정상적인 기업 운영에 필요한 신규자금을 나눠서 지원할 계획이다.

    그러나 "P플랜도 법정관리의 일종인 만큼 최악의 경우 이미 맺어둔 계약의 취소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주요 선주와 사전 접촉 및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금융위는 밝혔다.

    이와 함께 회사의 강도 높은 인력구조조정, 협력업체의 일시적 매출축소로 직·간접 실업 증가 위험이 예상되는데 따라 특별고용 지원업종 지정 등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