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黃대행 "5·9 대선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깨끗하게"



대통령실

    黃대행 "5·9 대선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깨끗하게"

    관계장관회의 주재하고 대선 준비상황 점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정부는 16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54일 뒤로 다가온 19대 대선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황 총리는 서울청사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서 "이번 선거는 우리 사회를 통합과 화합, 한 단계 성숙한 민주주의로 이끌어야 하는 중요한 선거"라며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깨끗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불법 선거행위에 대한 신속하고 엄정한 대처, 공직자의 선거 중립과 공직기강 확립에도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정부는 ▲범정부적 공명선거 추진체계 구축 ▲법정 선거사무 추진 ▲공무원 선거 중립 및 공직기강 확립 ▲불법 선거운동 단속 ▲공명선거 홍보활동 등을 중앙선관위와 함께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추후 별도의 '공명선거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추진상황을 전반적으로 재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우선 범정부적인 추진체계 구축을 위해 중앙선관위, 검·경 및 관계부처, 지자체 간 유기적 협조체제를 꾀하기로 했다. 법정 선거사무 추진을 위해서는 선거인명부 작성지침 전파 및 선거담당 공무원 7800여명 대상 권역별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공무원의 선거 중립을 위해 정치적 중립 관련 지침을 하달하고 특별 감찰활동을 확대하는 한편, 불법 선거운동 단속을 위해 전국 경찰관서에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설치하고 24시간 단속체계를 가동키로 했다. 투표참여 홍보를 위해서는 신문광고 등 언론매체는 물론, SNS·인터넷도 활용하기로 했다.

    이밖에 정부는 미국 기준금리 인상, 통상현안 등 각종 경제·안보 현안과 가축전염병 살처분 매몰지 관리 등 민생현안에도 적기에 대응하기로 했다.

    회의에는 이준식 사회부총리를 비롯해 국방·행정자치부 장관, 외교·법무부 차관, 경찰청장 등이 참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