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탄핵 승복이냐, 불복이냐…기로에 선 자유한국당



국회/정당

    탄핵 승복이냐, 불복이냐…기로에 선 자유한국당

    온건파 "헌법 부정하면 통진당 격" VS 강경파 "진박당(眞朴黨) 만들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에 대해 "진실은 밝혀진다고 믿는다"며 사실상 '불복' 의사를 밝히면서 '탄핵 승복' 여부를 놓고 자유한국당의 내분이 예상된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중심의 범(凡)친박은 헌재 결정 직후 조속한 승복 입장을 밝힌 반면, 이른바 '진박(眞朴‧진실한 친박)' 의원들은 여전히 '반(反)탄핵' 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특히 강경파 친박계 의원 10명 안팎은 모임을 만들어 사저 은둔에 들어간 박 전 대통령을 비호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때문에 당내 기류는 헌재 결정을 비난하는 '강경파'와 승복 후 미래를 생각하자는 '온건파'로 분화될 것으로 보인다. 강경파가 박 전 대통령 옹위를 타진하는 사이, 온건파는 강경파의 '헌재 불복' 움직임 확산에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탄핵반대 집회 참석한 친박 강경파 의원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 진박(眞朴) 10명, 사저 은둔한 朴 '호위' 모임 구성

    김진태·윤상현‧조원진 등 친박 강경파 의원들은 당내 반감에도 불구하고 지난 11일 탄핵반대 집회에 참석했다. 탄핵 심판에서 박 전 대통령 측 대리인이었던 김평우·서석구 변호사 등도 모습을 드러냈다.

    이날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는 '탄핵 무효 국민총궐기 운동본부'로 명칭을 바꿨다. 이들은 헌재 결정을 '역모', '반란' 등으로 규정한 뒤 '헌재 해산'을 요구했다.

    주목할 부분은 저항운동 차원의 '탄핵 불복' 기류를 '신당 창당' 등으로 정치 세력화하겠다는 주장이 나왔다는 점이다. 탄기국 측은 지난달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 이름을 차용해 '새누리당 창당준비위원회'를 결성했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를 마친 상태다. 집회 현장에서 입당 원서를 배부하고 접수하는 모습도 목격됐다.

    구(舊)여권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한국당 소속 지역 조직의 움직임을 전하며, "박 전 대통령을 옹위하는 정식 정당 출범이 준비 중이며, 일부 현역 의원들의 참여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이 12일 청와대를 퇴거해 복귀한 서울 삼성동 사저 앞에는 친박 '맏형' 서청원 의원과 '실세' 최경환 의원, 윤상현·조원진·이우현 등 10명 안팎이 도열해 마중했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을 비호하는 모임을 만들고, 민경욱 의원이 대변인을 맡기로 했다.

    모임에 참여하는 한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이 '죄송하다'고 한 만큼 헌재 결정에 일단 수용한 것"이라면서도 "'진실은 밝혀진다'고 한 걸로 봐서 억울한 점이 많은 것 같다"고 해석했다.

    ◇ '탄핵불복 10%' 정치세력화?

    이 같은 움직임은 탄핵에 반대하는 세력을 규합하는 새로운 극우정당이 출범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지난 10~11일 전국 성인남녀 1028명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에서 헌재의 파면 결정에 대해 '잘못된 판결'이라는 비율은 12.8%로 '잘한 판결'이라는 쪽이 86.2%로 압도적이었다. 파면 승복 여부에 대해서도 '불복' 입장은 9.3%에 그쳤다.

    하지만 한국당지지 계층에선 판결에 대한 평가와 승복 여부가 팽팽했다. 헌재가 잘못 판결했다는 응답이 64.7%에 달했고, 승복과 불복은 각각 53.9%, 43.1%로 엇갈렸다.

    정치권에선 진박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여전한 동정 여론을 등에 업은 뒤 전국적으로 10% 안팎의 지지율을 확보할 수 있고, 지역적으로는 대구·경북(TK)에 기반을 둔 원내정당을 만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안용된 여론조사는 RDD(무선 78.4%, 유선 21.6%)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이뤄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이며 응답률은 19.2%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 인명진, '친박 청산' 딜레마

    탄핵에 대한 당론이 승복과 불복으로 엇갈림에도 한국당 인명진 비대위원장 입장에선 꺼내들 수 있는 카드가 별로 없다.

    당직을 맡고 있는 한 의원은 "태극기 집회에 참석한 의원들을 징계하려고 해도 극우화된 보수진영의 반감이 너무 거세다"며 "상황을 더 지켜보자"고 유보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당 관계자는 "인 위원장이 친박을 내치지 못하는 것은 비박계가 바른정당으로 이탈하며 당의 '친박 농도'가 오히려 결과"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당내에선 탄핵 결정에 찬성하고 결과에 승복하는 여론이 80~90%에 달하는데, 마냥 민심을 외면할 수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RELNEWS:right}

    다른 당 관계자는 "헌재의 판결을 부정하는 것은 자칫 위헌 세력으로 오해될 소지가 다분한 위험한 입장"이라며 "불복 운동에 참여하는 세력이 당내 잔존한다면 위헌 정당으로 해산된 통진당과 다를 게 없어지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 같은 기류에 근거해 당 일각에선 "친박 강경파가 집회 참석을 중단하지 않으면, 인 위원장이 '청산' 작업에 다시 착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