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4발 발사…1000㎞ 날아가



국방/외교

    北,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4발 발사…1000㎞ 날아가

    전문가들 "ICBM보다는 노동이나 스커드 미사일 가능성"

    중거리탄도미사일 발사 모습 (사진=노동신문)

     

    북한이 6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4발을 쏘며 무력시위를 벌였다.

    이 미사일들은 1천㎞ 이상 비행했고 3발은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떨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전 7시 36분경 북한이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불상 탄도미사일 수발을 발사했다"며 "비행 거리는 약 1천여km"라고 밝혔다.

    합참은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4발로 추정된다"며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분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군은 북한의 도발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쏜 탄도미사일 4발은 비슷한 거리를 정상적으로 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지난달 12일 '북극성 2형'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한 지 22일 만이다.

    북한이 작년 2월 장거리미사일을 쏜 동창리 일대가 발사 장소라는 점으로 미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KN-08이나 KN-14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지만, 여러 발이 한꺼번에 발사됐고 비행 거리가 1천여㎞인 점 등으로 미뤄 가능성은 많지 않아 보인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북극성 2형을 발사했거나 중거리미사일인 노동미사일이나 사거리 1천㎞의 스커드-ER 미사일을 발사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3일 독수리훈련에 강하게 반발하며 "북극성 2형만이 아닌 보다 새 형의 주체적 전략무기들이 대지를 박차고 만리창공으로 더 기운차게 날아오를 것"이라며 신형 미사일 발사를 시사하기도 했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도발은 이달 1일 시작된 한미 독수리훈련에 대한 반발로 해석된다.

    이번 훈련에는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를 비롯한 미 전략무기가 대거 투입돼 북한에 대한 군사적 압박 강도를 높일 예정이다.

    미군 전략무기가 대거 동원된 한미연합훈련이 진행되는데도 불구하고 북한이 미사일 발사 도발을 한 데는 또 곧 정리될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정책방향 등과 관계 없이 일단 북한 특유의 벼랑끝 전술로 강하게 나가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