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특검 "朴 대통령 삼성동 집, 최순실이 사줬다"



법조

    특검 "朴 대통령 삼성동 집, 최순실이 사줬다"

    경제공동체 관계, 재단 공동운영 판단 뒷받침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삼성동 사저를 사줬다고 결론 냈다.

    미르‧K스포츠재단도 두 사람이 공동운영한 것으로, 경제적으로 밀접하게 얽혀있다는 게 특검팀 판단이다.

    최씨 공소장에는 뇌물죄 공범으로 박 대통령이 200차례 이상 등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사진=자료사진)

     

    ◇ "朴 대통령 사저도 崔가 사줬다"…특검, 경제공동체로 파악

    특검팀은 박 대통령의 삼성동 사저를 최씨 일가가 대신 구입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이는 옷값 뿐 아니라 주택 매입까지 해주는 경제적 공동체 관계를 입증하려는 목적에서다.

    최씨가 어머니 임선이씨와 함께 1990년 박 대통령 대신 사저 매매계약을 체결했고, 이 주택이 지금까지 박 대통령 명의로 돼있다는 게 특검의 판단이다.

    사저 땅(484㎡)과 건물(지하 1층, 지상 2층 합계 317.35㎡)의 부동산 가액 합계는 지난해 3월 공직자 재산공개를 기준으로 25억3천만원이다.

    특검팀은 최씨가 박 대통령 취임 이후 대신 댄 옷값 비용도 3억원대로 추산했다.

    청와대 관저 인테리어 공사, 미용시술도 최씨가 관여하고 비용 지불을 한 것으로 특검은 보고 있다.

     

    ◇ "朴 대통령·최순실, 미르·K 재단 공동운영"

    특검팀은 이런 두 사람의 관계를 토대로 6일 최종수사결과 발표 때 이미 특가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추가 기소한 최씨와 박 대통령의 깊숙한 공모를 밝힐 방침이다.

    두 재단의 기금 규모와 이사진 임명, 사업 운영 등에서 두 사람이 공동운영하려 했다는 결론에 특검팀이 도달한 이유를 설명할 계획이다.

    특검팀은 특히 재단의 '설계자'를 최씨로 판단했다.

    이는 앞서 검찰이 재단 설립 계획과 작명 등을 박 대통령이 한 뒤 최씨에게 운영을 살펴봐 달라는 취지로 제안했다고 내린 결론과 다소 다른 대목이다.

    박근혜 대통령 비선실세 최순실(오른쪽) 씨와 그의 딸 정유라 씨. (사진=자료사진)

     

    ◇ "정유라 지원은 朴 대통령-이재용 부회장 부당거래"

    특검팀은 또 최씨 딸 정유라씨 승마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최씨가 박 대통령을 통해 삼성을 움직인 것이라고 판단했다.

    최씨가 2014년 9월 승마협회 회장사를 삼성으로 바꿔달라고 요청하자, 박 대통령이 며칠 뒤 대구에서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에서 이재용 부회장에게 따로 만나 요구했다고 특검팀은 봤다.

    이 부회장이 그 자리에서 승낙했지만, 정씨의 임신으로 지원은 곧바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2015년 7월 2차 독대 때 박 대통령이 이 부회장에게 재차 지원을 요구했고, 그 과정에서 삼성의 경영권 승계 문제를 언급한 것으로 특검팀은 보고 있다.

    이후 지난해 2월 박 대통령이 이 부회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지원에 대한 감사의 뜻을 표하자, 이 부회장의 승계 작업 마무리를 위한 부당거래가 있었다는 게 특검팀 수사 결과다.

    '최순실 일가 특혜지원 의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특검 출석(사진=이한형 기자)

     

    ◇ 朴 대통령 "어떤 부정한 청탁도 없어"…이 부회장 9일 재판서 부인할 듯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탄핵심판 최종변론 당시 대리인이 대신 낭독하게 한 의견서에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 부회장 구속에 대해 "너무나 가슴이 아팠다"며 "이재용 부회장은 물론 어떤 기업인들로부터도 부정한 청탁을 받거나 들어준 적이 없다"는 것이다.

    오는 9일부터 재판이 시작되는 이 부회장도 경영승계 등 대가로 박 대통령과 최씨에게 뇌물을 건넸다는 혐의를 전면 부인할 것으로 보인다.

    재단 출연금은 전경련의 배분에 따라 낸 것이고,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등은 승마 지원 등과 무관하다는 주장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