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관광보복'…국내 중소 여행·숙박업계 '직격탄'



여행/레저

    中 '관광보복'…국내 중소 여행·숙박업계 '직격탄'

    중국 정부가 베이징 일대 여행사를 통한 한국 여행 상품 판매 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진 3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거리에 외국인 여행객이 쇼핑을 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중국정부가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인의 한국 관광을 금지하기로 함에 따라 국내 여행·숙박업계의 큰 피해가 예상된다.

    3일 중국 여행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최근 자국 여행회사에 한국 관광 상품 판매의 전면적 중단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15일부터 상품 광고를 중단하고 계약이 완료된 관광 상품은 이달 중순까지 모두 소진할 것도 주문했다. 해당 지침은 수도 베이징을 시작으로 지역별 회의를 거쳐 전국으로 확대되는 상황이다.

    이 지침대로라면 앞으로 중국인들의 한국 방문은 단체여행이 불가능해지고, 개별여행으로만 가능하다.

    이번 조치로 인해 외국인 관광시장에서 중국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관광업계 전반에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될 전망이다. 특히 국내에서 중국인 상대 투어를 하고 있는 중소 여행업체들은 시름이 깊을 수 밖에 없다.

    한국관광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 방문객은 1700만 명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806만 명이 중국인이었다.

    여행업계에서는 이 중국인 관광객 중 약 40%가 단체여행을 통해 한국을 찾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40%보다 더 많은 50~60%까지 중국 관광객이 줄 것이라는 게 업계 예상이다.

    여행사를 통하지 않은 항공·숙소 예약이 번거로운 일인 탓이다. 자유 관광객 가운데 상당수가 여행사를 통해 숙박과 항공권 등을 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업은 고급 호텔보다는 주로 단체 관광객을 받았던 중저가 비즈니스 호텔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급호텔의 경우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비중이 크지 않고 국적 다변화와 개인 고객 확보에 주력해 왔기 때문이다. 전체 투숙객 가운데 중국인 비중은 10~20%에 머문다.

    이에 따라 숙박비 6~8만원 정도의 중저가 호텔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명동과 광화문 일대의 중저가 호텔들은 주요 고객은 중국인, 대부분 단체 관광객이다.

    항공업계 역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보다는 제주항공·진에어·이스타항공 등 저비용 항공사가 중국 여행사들과 패키지 상품으로 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아 타격이 예상된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여행업계나 정부 측에서 그동안 중국인 의존도가 높았으니, 이를 완화하고 시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