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토론회] 문재인·안희정 '대연정' 논쟁…"적폐" vs "협치"



정치 일반

    [민주당 토론회] 문재인·안희정 '대연정' 논쟁…"적폐" vs "협치"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목동 CBS사옥에서 시사프로그램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에 출연해 합동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3일 CBS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후보 경선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대연정 추진 여부를 놓고 논쟁을 벌였다.

    안 지사는 문 전 대표를 향해 "누가 대통령이 되든 국민을 통합으로 이끌어야 한다. 탄핵 이후 정부는 국민통합으로 이끌고 현재의 다당체제 내에서 국민이 요구하는 개혁과제를 실천해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나는 현행 헌법 내에서 대통령제와 의회의 협치 수준을 국가개혁을 놓고 합의하는 연정 수준의 협치를 제안한다"며 이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안 지사는 앞서 자유한국당과도 연정을 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문 전 대표는 일단 "협치는 꼭 필요한 일"이라고 단서를 달았다. 그러나 "안 후보가 이 차원을 넘어서 자유한국당까지 함께하는 대연정을 말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대했다. 그는 "연정과 협치는 다르다"고 단언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3일 오후 서울 목동 CBS사옥에서 시사프로그램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에 출연해 합동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안 지사가 다시 "국가개혁 과제에 동의한다면 의회 내 어떤 당과도 이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 국가개혁 과제에 동의한다면 누구와도 연정을 꾸릴 수 있는 게 아니냐"고 추궁했고, 문 전 대표는 "대화하고 타협하는 것과 연립정부를 만드는 것은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문 전 대표는 "지금은 야당들만 제대로 힘을 모아도 국회 과반이 가능하다. (야당끼리의) 소연정을 먼저 말할 때"라며 "자유한국당이 어떤 정당이냐. 지금도 탄핵과 특검연장을 반대하고, 국정농단하면서 적폐를 만들어왔는데 아직도 반성이 없는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안희정 충남지사(왼쪽부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최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이 3일 오후 서울 목동 CBS사옥에서 시사프로그램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에 출연해 합동토론회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문 전 대표는 바른정당도 연정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바른정당과의 연정은 가능한가"라는 안 지사의 질문에 문 전 대표는 "바른정당도 자유한국당과 본질적으로 다르다는 징표를 아직 찾지 못하겠다. 포장만 다르게 한 것뿐"이라고 단언했다.

    안 지사는 "그 부분이 문 후보와 나의 견해차"라며 원내 제2당인 자유한국당의 존재를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국민 대통합을 얘기하는데, 우리가 승복할 수 있는 것은 국민이 선거로 구성한 의회와 헌법질서에 승복하고 단결 통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거듭 "안 후보가 너무 통합, 포용에 꽂혀 있다. 협치, 대화, 타협 다 좋은데, 야당과 폭넓게 대화는 해야 하지만 어떻게 이런 상황에서 적폐대상과 연정을 하겠느냐"며 거듭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