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黃, 중국 사드보복에 "한미간 지속적 협의할 것"



국방/외교

    黃, 중국 사드보복에 "한미간 지속적 협의할 것"

    "중국 측 조치를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소통 강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3일 "사드배치(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는 증대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가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위적 방어조치"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회의에 참석해 사드배치에 반대하는 중국과 러시아 등을 의식한 듯 "(사드배치는) 어떠한 제 3국도 지향(겨냥)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방부와 롯데 간의 부지 교환계약 체결로 사드배치 부지가 확보된만큼 정부에서는 부지공여나 환경영향평가 등 절차가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한미 간에 지속적으로 협의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사드배치가 본격화되면서 중국 측 반발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중국 측 조치를 계속 모니터링 하면서 중국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필요한 대책을 적시에 마련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김정남 암살 사건을 언급하며 "북한 정권의 잔혹성과 반인륜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북한이 얼마나 예측 불가능한 집단인지 재확인된만큼, 정부는 국민들께서 우리의 안보 상황에 대해 더욱 경각심을 갖도록 노력하는 한편 북한의 생화학무기 위협에 대한 대비태세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 "정치적으로 헌법재판소의 탄핵결정이 임박해 있고 탄핵 찬반을 둘러싼 갈등은 한 치 앞을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면서 "이럴 때 일수록 당면한 위기극복과 국정안정을 위해 당정이 혼연일체가 돼서 어느 때보다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한국당은) 경제와 안보 두 가지를 당론으로 정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북한의 위협과 사드 배치를 통한 중국의 압박 등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사드 배치가 북한이나 중국 측의 논리에 얽매이거나 다음 정권에 넘겨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부지 교환 이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실질적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