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당 경선룰 파행 '점입가경'…지도부 중재 나서나



국회/정당

    국민의당 경선룰 파행 '점입가경'…지도부 중재 나서나

    현장투표 공정성 담보 및 여론조사 실시 여부 놓고 신경전 지속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천정배 전 대표 (사진=자료사진)

     

    국민의당 경선룰 협상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모바일 투표에 대해서는 안철수 전 대표 측과 손학규 전 대표 측이 실시하지 않는 방향으로 잠정 합의를 했지만 이번에는 현장투표의 공성정 담보와 여론조사 도입 여부를 두고 다시 신경전이 벌어지는 양상이다. 특히 현장투표가 선거인단 모집 없이 치러졌을 때 공정성 관리를 어떻게 할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모바일 투표 안 하는 대신 安측 '현장투표 공정성' 담보 요구

    2일 오전 협상에서 문제가 된 것은 현장투표의 공정성 관리 부분이었다. 양측은 모바일 투표는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대신에 현장투표 외에 여론조사나 공론조사, 배심원 조사를 넣는지 여부를 두고 비율을 조정하고 있었다. 그런데 안 전 대표 측에서 현장투표에 공정성을 문서로 담보해달라고 당에 요구하면서 협상 자체가 중단됐다.

    당 대선기획단 산하 룰협상 TF 팀장을 맡고 있는 이용호 의원은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안 후보 측에서 완전국민경선에 따른 투표소 투표 프로세스와 현장관리 방안을 문서로 담보해달라고 요구했다"며 "이런 문제제기는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후보 진영의 입장 변화가 있을 때까지 협상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당은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최대한 완벽하게 처리할 것"이라면서 "각 후보들이 완전국민경선을 치르는 문제는 완벽하게 노력해서 시행할 문제이지 누가 담보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안 전 대표 측의 요구가 무리하다는 점을 내비쳤다.

    이어 "캠프 쪽에서 대승적으로 합의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의당 경선이 더 흥행하고 아름답게 될 수 있도록 후보들이 양보하고 타협하는 그런 모습을 보이는게 필요한데 지나치게 긴장된, 첨예한 상태인 것 같다"고 룰 협상이 과열되는 양상을 우려했다.

    ◇ 여론조사 도입 두고도 평행선, 경선 시한 놓칠라

    치열한 신경전을 반영하듯, 손 전 대표 측과 안 전 대표 측은 이날 오후에 1시간 간격으로 기자간담회를 열어 각자의 입장을 설파했다.

    안 전 대표 측은 본선 경쟁력을 강조하며 여론조사와 공론조사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2011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 박원순-박영선 후보단일화 모델인 3·3·4(여론조사 30%, 공론조사 30%, 국민경선 40%)와 비슷한 방식으로 비중을 맞춰야 한다는 입장이다.

    룰 협상 대리인을 맡은 김철근 캠프 대변인은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력 있는 후보이다. 국민의 민의가 반영되는 식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반면 손학규 전 대표 측은 여론조사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을 명백히 하고 있다. 배심원들이 토론회를 보고 평가하는 '숙의배심원제'는 받아들일 수 있지만 여론조사는 안 된다는 입장이어서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당은 이날 오후 5시 회의를 속개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지만, 입장차가 커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이처럼 룰협상이 애초 마감 시한을 이틀 넘기면서도 합의에 이르지 못하자 전체 경선 일정이 지연될 우려가 나오고 있다.

    헌법재판소의 3월 10일 탄핵 인용을 가정하고 본선 기간과 준비 기간을 빼면 경선을 치를 수 있는 시간은 2주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룰 협상이 계속 파행될 경우 각 후보들의 결단이나 당 지도부의 중재가 필요해 보인다. 박지원 대표는 경선룰 협상이 과열되는 양상과 관련해 "막힌게 있으면 뚫고 구부러진 것은 바로 잡아야 한다"며 중재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