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터뷰] 박혜경 “‘볼빨간 같다’는 반응, 세월의 흐름 느껴”



가요

    [인터뷰] 박혜경 “‘볼빨간 같다’는 반응, 세월의 흐름 느껴”

    (사진=더그루브엔터테인먼트 제공)

     

    신곡 ‘너드 걸(NERD GIRL)’로 돌아온 가수 박혜경은 얼마 전 인터넷 댓글을 보다가 피식 웃었다. 자신의 목소리가 지난해 차트 역주행 신화를 쓴 여성 듀오 볼빨간사춘기 멤버 안지영과 비슷하다는 댓글을 읽고 나서다.

    “세월이 많이 흘렀다는 걸 새삼 느꼈어요. 저를 잘 모르는 어린 친구들이 많더라고요. ‘독특한 목소리가 볼빨간사춘기 같다’는 댓글을 본 뒤에는 웃음도 났죠. 프랑스 여자 가수 같다는 반응도 기억에 남아요. 길에서 우연히 노래를 들었는데, 알고 보니 엄마가 좋아하는 가수였다는 분도 있었고요.”

    21세기가 오기 전인 1997년 밴드 더더의 메인보컬로 가요계에 첫발을 디딘 박혜경은 어느덧 데뷔 20년차 가수. ‘고백’, ‘안녕’, ‘레인’, ‘너에게 주고 싶은 세 가지’, ‘주문을 걸어’, ‘레몬트리’ 등 모두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수많은 히트곡을 보유한 그는 자신을 잘 모르는 요즘 세대를 보며 격세지감을 느끼는 중이다. 음원 차트 순위에 신곡을 진입시키지 못한 것도 낯선 경험이다.

    “솔직히 얘기하면, 처음엔 순위에 제 노래가 없는 걸 보고 깜짝 놀랐어요. 이전까지 차트 진입에 실패한 적이 한 번도 없었으니까요. 하지만, 그만큼 활동을 오래 쉬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하니 마음이 진정됐어요. 역주행을 기대하냐고요? 순위 보단 다시 노래하고 활동할 수 있다는 것 자체에 포커스를 맞추려고 해요.”

     

    빈말이 아니다. 박혜경은 2013년 성대 폴립 제거 수술을 받은 뒤 수년간 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한동안 일상적인 대화가 불가능했을 정도로 힘든 시간을 보냈고, 노래를 만드는 일도 중단했다. 피나는 재활 훈련 끝에 다시 마이크를 잡을 수 있게 된 박혜경은 이제 성적에 대한 욕심을 내려놓고 노래하는 일 자체를 즐기려고 한다.

    데뷔 20주년 기념 프로젝트 ‘4가지 맛’도 그런 마음에서 출발했다. 신예 듀오 롱디(한민세, 민샥)와 함께 한 ‘너드 걸’은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곡으로 ‘달콤한 맛’을 주제로 했다. 박혜경은 향후 공개할 나머지 3가지 맛에 대해 묻자 “이번처럼 신선한 느낌을 추구할 수도, 다시 더더 때의 감성을 추구할 수도 있다”며 기대를 당부했다.

    “다시 ‘가수 박혜경’으로 돌아온 것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해요. 노래할 때 제 본능이 깨어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거든요. 예전엔 우스갯소리로 ‘그분이 오신다’고 표현했는데. (웃음). 성대가 다시 완벽하게 돌아오진 않겠지만, 더 망가지지 않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어요. 아마추어와 달리 프로 가수는 언제든지 ‘레디’ 하면 ‘고!’ 할 수 있어야 하잖아요.”

     

    아직 트라우마가 남아 있어 방송 무대에 올라 노래하는 일은 쉽지 않다고. 그 대신 박혜경은 예능 프로그램 등에 출연하며 천천히 활동의 기지개를 켤 생각이다. 최근엔 SNS를 통해 팬들과 활발히 소통하는 중. 한때 TV, 컴퓨터 등을 멀리하는 연예인으로 유명했던 박혜경은 한 차례 아픔을 극복한 이후 새로운 도전을 주저하지 않는다.

    “다시 가수 활동을 시작하겠다는 마음을 먹고 난 뒤 재밌는 예능을 볼 때마다 수첩에 메모를 해뒀어요. ‘마리텔’ ‘퍼펙트 싱어’ ‘최고의 사랑’ 등 출연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정말 많네요. 다시 공연도 열고 싶어요. 한때 이은미 씨 다음으로 많은 공연을 연 가수가 저일 때가 있었는데, 성대를 더 단련해서 팬들 앞에서 멋지게 노래해야죠.”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