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공항 탓?" 국토부, 김해공항 주차장 확장 '미적미적'



부산

    "신공항 탓?" 국토부, 김해공항 주차장 확장 '미적미적'

    '이용객들 지쳐가는데' 국토부 공항공사와 5개월 넘게 협의만 진행

    김해공항 이용객이 폭증하면서 주차시설이 부족해지자 공항 진출입 도로 곳곳이 주차장으로 변해가고 있지만, 국토부가 5개월 넘게 주차면 확대 결정을 내려주지 않고 있다.(사진= 부산CBS 송호재 기자)

     

    포화상태인 김해공항 주차장이 신공항 추진에 밀려 예산을 확보하고도 선뜻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김해공항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서라도 포화상태에 놓인 주차장 시설 확충을 늦춰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현재 김해공항에는 국내선 1천68면, 국제선 2천34면 등 모두 4천785면의 주차장이 확보돼 있지만, 연일 만차로 주차면 확대를 요구하는 민원이 끊이질 않고 있다.

    실제 지난해 366일 중 김해공항은 330일이 만차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한국공항공사 부산지역본부는 지난해 10월부터 국토부와 김해공항 주차면 증설을 논의해왔다.

    김해공항 국내선 주차장 기존 노면(300면)에 1500면을 수용할 수 있는 4층 주차빌딩을 짓자는 게 주 내용이다.

    사업비 334억은 공항공사가 부담하기로 했다.

    하지만, 국토부와 논의를 시작한 지 5개월이 훌쩍 지난 지금도 아직 승인을 받아내지 못하고 있다.

    같은 시기 논의된 청주공항 주차 시설 확대는 이미 승인을 받아 곧 설계용역에 착수한 뒤 올해 안으로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용객 증가량이 더 가파른 김해공항의 승인이 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공항 안팎에서는 주차장 확대가 신공항의 매몰 비용으로 치부되는 탓에 진행이 더딘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한 공항 관계자는 "신공항이 건설되기까지 10년이상 걸린다"면서 "10년 뒤만 바라보고 현재의 고객 불편을 외면한다면, 김해공항의 위상이 무너질 수 있어 국토부의 빠른 결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담당자는 "김해공항은 작은 사안이라도 신공항과 연계해 고려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주차타워 설치에 있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 조속히 결정 내리겠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