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상만의 수사반장' … 분노한 정의의 통렬한 역습



책/학술

    '고상만의 수사반장' … 분노한 정의의 통렬한 역습

     

    존속살인 혐의로 수감 중인 완도 여성 무기수 김신혜, 경찰과 법원의 괘씸죄 표적이 되어 온 가족이 차례로 재판을 받아가며 전과자로 몰릴 뻔한 충주 부부, 장막 속에 가려진 수많은 군대 내 폭력 및 사망사건 등등…… 감옥에 갇혀 있거나 죽어서 목소리를 잃었거나 절벽 끝에 내몰린 사람들의 목소리가 되어 최초로 세상에 알리고, 법과 언론과 시민의 연대를 결합시켜준 사람이 있다. 시민들이 붙여준 ‘고 반장’이라는 별칭으로 유명한 사람, 바로 고상만이다.

    '고상만의 수사반장'의 저자 고상만은 이 사건들의 주인공(피해자)들, 혹은 그 유족들의 도움을 요청받고 직접 사건 속으로 뛰어든다. 그리고 그 진행 과정을 '고상만의 수사반장'이라는 팟캐스트 방송을 통해 시민들에게 알렸다. 총 60여 회에 걸쳐 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 팟캐스트 '고상만의 수사반장'에서 방송한 내용을 토대로, 그 후의 진행결과와 방송에서 못다 한 이야기까지 보완해 엮었다.

    이 책은 하나하나의 개인들이 외부의 불의에 맞서 자신의 존엄을 찾아온 기록이자, 그것을 지켜본 증언자의 목소리이다.

    “15년 동안 감옥에 갇혀 있는 김신혜와 수백여 통의 편지를 주고받으며 저는 말했습니다. 죽지도 말고, 좌절하지도 말라고. 지금은 어둡지만 ‘반드시 정의가 찾아와 진실을 말해줄 것’이라고 되풀이 말했습니다.” _본문 131쪽 중에서

    1부 〈대한민국에서 정의는 가능한가〉에는 총 10편이 글이 실려 있다. 영화 〈7번 방의 선물〉의 실제 주인공인 정원섭 목사의 기구한 삶부터 시작해, 경찰에 의해 의문사당하고 의과대학 해부용 시신으로 넘겨진 버스 기사 문영수, 포상 휴가를 받으려고 북한 삐라를 모으다가 간첩 공작으로 희생당한 신호수 사건, 대한민국 사법 역사상 가장 뜨거웠던 진범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치과의사 모녀 사건, 최근 재심 결정으로 언론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완도 여 무기수 김신혜 사건, 괘씸죄의 표적이 되어 전과자로 몰릴 뻔한 충주 귀농 부부의 사건 등등의 진실을 파헤친다. 또한 그 후의 재판 과정과 결과까지 지켜보며 대한민국의 사법 정의를 묻고 있다.
    저자 고상만은 각각의 이 사연의 주인공들, 혹은 그들의 유족으로부터 도움을 요청받고 기꺼이 사건 속으로 들어간다. 피해자의 시선으로 진실을 밝히고, 이면에 숨겨진 사실을 증언한다. 그리고 과연 이 땅에 정의가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말한다.

    2부 〈하지만 그래도, 우리가 찾아가야 할 정의〉는 범사회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춘 이야기들이 묶였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일본군 위안부의 문제는 잘 알고 있으나 ‘미군 위안부’라는 단어는 생소할 것이다. 흔히 ‘양공주’라고 불렸던 기지촌 여성들이 사실은 박정희 정권의 지원과 육성 정책에 의해 ‘애국자’ 대접을 받으며 ‘관리’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공개하며, 이제는 노년이 된 미군 위안부들의 목소리를 통해 우리의 남은 역할을 생각해본다. 이외에도 학교 내 집단 따돌림 문제, 프락치로 인한 간첩 조작 논란, 정당방위 논란 등을 들여다보며, 부끄럽고 아파서 숨기고 외면했던 우리의 역사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역설한다.

    3부 〈되돌아올 수 없는 우리 군인들의 목소리〉는 군대 내에서 의문사하거나 사망, 폭력당한 우리 청년들의 실제 사연들이 담겨 있다. 군대 내에서 벌어진 사건들은 수사권과 재판권이 모두 군에 있기 때문에 진상 규명과 처벌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저자 고상만은 군이라는 무소불위의 장막 안에서 힘없이 사그라든 우리 군인들의 목소리를 최대한 복원한다. 피해자들의 시선으로 차근차근 현장을 설명하고 단서를 모으고 재구성하여, 두꺼운 장막 속에 감춰진 진실들을 하나하나 드러낸다. 그리하여 어째서, 왜, 군 수사권이 민간법정으로 넘겨져야 하는지를 밝힌다. 특히나 군 영현비 장례비 문제, 남한에서 없는 존재처럼 살아가고 있는 국군 포로의 탈북 자녀들의 상황을 전하며 군대 내 윤리 문제를 전면화한다.

    고상만 지음 | 삼인 | 320쪽 | 14,000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