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수사종료 D-3 특검, 최순실·이재용 등 '줄소환'…막판 총력



법조

    수사종료 D-3 특검, 최순실·이재용 등 '줄소환'…막판 총력

    • 2017-02-25 16:55

    정호성·김정태·장시호 등 6명 출석…이영선 영장청구 검토

    최순실과 정유라 (사진=자료사진)

     

    공식 수사기간 종료 전 마지막 주말인 25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피의자들을 줄소환하며 막판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선 실세' 최순실씨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 최씨의 조카 장시호씨 등 6명을 무더기 소환하면서 이들에 대한 공소장 작성에 더욱 속도를 낼 방침이다.

    최씨는 이날 오후 3시 48분쯤 특검 사무실에 호송차를 타고 도착해 교도관들에게 이끌려 조사실로 향했다. 이달 9일 자진 출석해 조사를 받고 돌아간 지 16일 만이다.

    당초 오후 2시에 출석할 예정이었지만 이날 조카 장시호씨도 소환되면서 같은 호송차를 타고 오기는 어렵다는 판단에 소환 시점을 늦춘 것으로 알려졌다.

    '왜 오늘 자발적으로 출석하겠다고 했는가', '강압수사라고 했는데 또 묵비권 행사할 것인가', '이상화 본부장은 왜 추천했는가' 등 취재진의 질문에 최씨는 입을 굳게 다물었다.

    특검은 최씨와 그 일가의 재산과 관련된 의혹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최씨 일가의 재산은 최씨의 부친인 고 최태민씨가 박정희 대통령 시절부터 박근혜 대통령에 접근해 불법적인 방법으로 재산을 축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최씨보다 먼저 특검에 나온 장씨는 동계영재스포츠센터에 삼성이 부당 지원을 했다는 기본적인 의혹 외에도 최씨의 재산 내역을 비교적 상세히 아는 만큼, 최씨의 재산 은닉 등 관련 사안과 뇌물수수 등의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이다.

    특검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수사 기간 연장신청을 승인하지 않으면 내달 초 수사 결과를 발표하며 최씨 일가의 재산 규모와 형성 과정을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사진=박종민 기자)

     

    이 부회장도 특검에 불려 나왔다. 구속 이후 네 번째 소환이다.

    이번에도 수의 대신 정장 차림으로 포승줄에 묶인 이 부회장은 이날 오후 2시쯤 굳은 표정으로 수갑을 검은색 천으로 돌돌 말아 가린 채 호송차량에서 내려 특검 사무실에 출석했다.

    '아직도 대통령 강요의 피해자라고 주장하는가', '구속기간 연장됐는데 심경은 어떤가', '추가로 혐의 인정하는가' 등 취재진의 질문에 이 부회장은 또 다시 침묵으로 일관했다.

    특검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삼성 뇌물죄의 막판 보강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법원으로부터 다음달 8일까지 구금 기간 연장 허가도 받아놓은 상태다. 하지만 수사기간 연장이 불발될 경우 이달 중 이 부회장을 구속 기소할 방침이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도 이날 오후 1시30분쯤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됐다.

    특검은 김 회장을 상대로 이상화 KEB하나은행 글로벌영업2본부장 승진 과정에 박근혜 대통령과 최씨의 청탁이 있었는지, 이 과정에 어느 정도 개입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이 본부장은 독일법인장으로 근무할 당시 최씨에게 유재경 주미얀마 대사를 소개하고 최씨와 최씨의 딸 정유라씨에게 특혜성 대출을 해준 의혹을 받고 있다.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특검은 '비선진료' 의혹의 핵심 인물로 전날 체포된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도 다시 불러 이틀째 조사를 이어나가고 있다.

    수갑을 찬 이 행정관은 이날 오전 9시 45분쯤 도착해 '비선 의료진을 몇 명이나 출입시켰느냐', '차명폰 누구 지시로 만들었느냐', '차명폰을 폐기했느냐' 등의 취재진 질문에 또 다시 입을 굳게 다물었다.

    이 행정관은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에게 보고하며 이른바 '비선 의료진'을 청와대에 출입시키고 박 대통령의 차명폰 개통에도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정 전 비서관도 이날 오후 소환됐다.

    특검은 의료법 위반 등의 혐의를 적용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 이 행정관을 상대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