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희정, "확실한 정권교체 카드로 나서 적폐 청산할 것"



전북

    안희정, "확실한 정권교체 카드로 나서 적폐 청산할 것"

    "개헌의 전제조건은 중앙 권한 지방에 이양하는 자치분권"

     

    전북 기자협회 주최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마지막 주자로 전주를 찾은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적폐를 청산할 확실한 정권교체 카드"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서는 "경쟁 상대지만 그렇다고 불편해질 이유가 없다"고 말한 뒤 "정책과 소신은 분명히 하되, 상대 후보를 존중하며 앞으로도 우정과 신뢰의 끈을 놓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본인이야 말로 정권교체를 이끌어 낼 확실한 인물"이라는 말로 문재인 전 대표와의 '피스메이커' 논란을 일축했다.

    탄핵 정국과 관련해서는 "국민의 80~90%가 탄핵을 요구하고 있는 것, 그 자체가 헌법"이라며 "헌재가 이같은 여론을 무시하지 않고서 새로운 대한민국 출발점을 찍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됐던 '선한 의미' 발언에 대해서는 "대화와 타협, 소통의 정치 강조하다 예를 잘못들었다. 거듭 사과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2003년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사법처리된 점에 대해서는 "당시 대선 과정에서 살림과 회계를 담당한 자로써 책임을 져야 했고, 또 법원을 향해 엄벌을 당부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노무현 대통령 퇴임 이후 특별한 역할을 하지 않았다는 패널 질문에 대해서는 감정이 복받치는 듯 한동안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특히 "2008년 이명박 대통령 취임 이후부터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할 때까지 노무현, 안희정, 이광재 등은 샅샅이 당했고, 실제로 노 전 대통령을 만나러 봉화를 찾아갔지만, 노 전 대통령으로부터 '지금 와서 좋을게 없다'는 말을 듣고 발걸음을 돌린 일도 있다"고 말했다.

    또 당시 상황이 가슴에 맺힌 듯 "후임 대통령이 전임 대통령은 그렇게 괴롭히는 것은 대통령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고 말하기도 했다.

    지역 차별과 홀대 문제 해결의 핵심으로는 지방자치 분권을 거듭 강조했다.

    지역 홀대나 전북 인사 소외 등은 한양 중심 역사 중앙집권이 원인이며, 산업화 시대 농업지역인 충남과 전북은 인프라 투자의 뒷전이 됐다고 지적했다.

    지역의 현안사업을 위해 중앙정부에 가서 고개를 조아리는 체제는 극복돼야 하며, 자치분권을 통해 지방에 권한을 줘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지금 거론되고 있는 개헌의 전제는 행정과 사법, 교육을 모두 포함한 권한의 지방 이양이어야 하며, 단순한 중앙정부의 권력구조 개선에 머문다면 개헌의 필요성이 없다"고 목청을 돋웠다.

    또 "이제는 서해안 시대가 오고 있으며 이는 소외지역 발전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면서 "갈등과 분단을 극복해야만 서해안 시대가 빨리 올 것"이라고 밝혔다.

    안 지사는 전북 독자권역에 대해서는 자치 분권을 강조하면서 권역의 크기가 어느 정도가 돼야 하느냐의 문제가 있고 권역재조정이 필요하다면서 경제적 권역은 300만~500만 명 정도로 봤습니다.

    지방정부의 크기가 어느 정도가 돼야 하느냐의 문제가 있다면서 강소국 권역으로 볼 때 독자권역은 인구 300만 명에서 500만 명 정도가 될 것이라는 것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새만금사업에 대해서는 "국가 재정배분 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도록 챙길 것이며 외교 안보 정책을 통해 투자할 분위기도 만들겠다"고 밝혔다.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대해서는 "물량 쪼개기가 좋은지, 대체산업이 맞는지 차기 정부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백제문화권에 대해서는 기초단체는 상업적 활용을 고민하고 광역자치단체와 정부는 고고학적 연구와 발굴 보존을 통해 문화재의 가치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비정규직은 노동 착취하라고 만든 것이 아니며 일자리 문제도 임금 양극화를 풀어야 한다"고 말하고 동일노동 동일임금, 대기업 단가 후려치기 등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