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남북관계 풀어서 '南쌀-北자원 맞교환'하겠단 것"



국회/정당

    文 "남북관계 풀어서 '南쌀-北자원 맞교환'하겠단 것"

    "與, 유엔결의 위반? 전후 맥락 뺀 정치공세…유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남한에 남는 쌀을 북한의 지하광물‧희토류와 맞교환하는 방안을 낸 것에 대해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 남북관계를 풀어서 그렇게 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캠프 박광온 수석대변인을 통해 입장문을 내고 "유엔결의안은 마땅히 존중돼야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문 후보는 '다음 정부가 남북문제를 반드시 풀어서 우리의 남는 쌀을 북한을 통해 해결하는 게 필요하다'고 전제한 뒤 우리 재고 쌀과 북한 지하광물·희토류를 맞교환하는 방안을 언급했다"며 "전후 맥락을 생략한 채 유엔 결의안 위반이라고 정치 공세를 펴는 데 대해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 측의 이런 해명은 이날 자유한국당이 '남한 쌀-북한 자원 맞교환' 방안을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한데 따른 것이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전 대표가 언급한 희토류 등은 유엔안보리 제재 대상에 포함돼 있어, 유엔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볼 수 있는 위험한 발언"이라며 "전 세계가 북한 핵과 미사일을 막으려 공조하는데 대통령을 하겠다는 사람이 안보리 결의에 구멍 내는 발언을 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지난 22일 안성 보개농협 미곡종합처리장에서 농민간담회를 열고 쌀 재고 문제 해결 방안을 언급하면서 "근본해법은 다음 정부가 남북문제를 반드시 풀어서 남는 쌀을 북한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라며 "쌀과 북한의 지하광물·희토류를 맞교환하면 쌀 재고율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