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북을 잡아야 승리" 대선공식 정치권에 먹힐까?



청주

    "충북을 잡아야 승리" 대선공식 정치권에 먹힐까?

    충북도, 현안사업과 제도개선 등 총 21건 공약과제 각 정당에 전달 예정

    충북도청 (사진=자료사진)

     

    대통령 탄핵정국으로 조기대선이 가시화되는 가운데 충북도가 각 정당에 건의할 대선공약 과제를 선정했다.

    충북도가 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선정한 대선공약 과제는 16개 현안사업과 5가지 제도개선 등 모두 21가지다.

    충북이 국가발전의 중심에 설 수 있는 사업과 국민대통합에 기여하고 충청권의 소외를 해결해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 선정기준이 됐다.

    먼저 바이오헬스케어 미래도시를 꿈꾸는 청주 오송과 당뇨바이오 특화도시 충주, 또 천연물산업 융합단지 제천을 잇는 '충북 바이오밸리의 완성'이 앞머리에 놓였다.

    또 인공지능 기반의 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4차 산업혁명 산업기반 구축'이 바로 뒤를 이었다.

    대선공약 과제를 SOC 확충에 치중해 선정했던 지난 18대 대선때와 가장 비교되는 대목이다.

    이두표 충북도 정책기획관은 "미래세계가 급변하고, 산업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이 화두가 된 상황에서 충북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한 미래 먹거리 창출에 중점을 둬 과제를 선정한 점이 지난 대선때와 가장 다른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등 해묵은 숙원사업을 비롯해 국가 X축 철도망 완성과 스포츠 무예 인프라 구축 등이 현안사업 과제로 포함됐다.

    또 개헌시 지방분권 강화와 수도권 과밀화 방지대책 적극 추진, 청남대 및 주변지역 규제완화, 예방중심의 가축방역 대책 강화 등이 제도개선 과제로 담겼다.

    대선공약은 지역발전을 좌우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는 만큼, 대선시계가 빨라진 지난 연말부터 도는 사업 발굴에 많은 공을 들였다.

    충북을 잡아야 승리한다는 대선공식이 있는데, 각 정당이 충북의 요구에 얼마나 화답할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