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북 진천 미군 훈련장 저지 범군민 대책위 출범



청주

    충북 진천 미군 훈련장 저지 범군민 대책위 출범

    "핵무기나 사드를 배치해 운영해도 알 수 없는 노릇"

    (사진=김종현 기자)

     

    한미 군사당국이 진천군 만뢰산 일대에 미군 독도법 훈련장을 조성하려는 계획과 관련해, 충북 진천군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진천지역 5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군훈련장저지 범군민 대책위원회는 23일 진천군청 현관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미군 훈련장 설치 계획의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국방부가 사업을 추진하며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구하거나 공유하는 것이 순서지만 폐쇄적 밀실 행정으로 주민들을 철저하게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또 "흉물스러운 철조망으로 통제된 군사보호구역은 브랜드화된 생거 진천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망가뜨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미합중국 군대의 지위에 관한 협정(한미 SOFA 규정)으로 인해 시설 안에 핵무기를 배치하거나 중국의 경제 보복의 대상이 되는 사드를 배치한다고 해도 미국은 우리 정부에 통보할 의무가 없어 의견을 제시하거나 주장조차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미 군사당국은 미군 독도법 훈련장을 조성할 계획으로 지난 2014년 훈련장 후보지 합동 조사에 들어가 1년 뒤 진천군 만뢰산 일대 130 만㎡를 대상지로 최종 확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국방부는 지난해 11월 한국농어촌공사와 부지 매입을 위한 위수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지난달 진천군에 미군 독도법 훈련장 확보사업과 관련한 업무 협조를 요청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