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개발 강행하는 대전시…'생태 놀이터 파괴행위'



대전

    개발 강행하는 대전시…'생태 놀이터 파괴행위'

    대전 갈마동 주민들은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월평공원에 대규모 아파트를 짓는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사진=정세영 기자)

     

    대전시가 주민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에도 월평공원과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을 강행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는 "도심 속 생태 놀이터를 파괴하는 행위"라며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 대책위원회는 23일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결성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가 도시의 미래를 망치는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도심 속 휴식처인 월평공원에 4700여 가구의 아파트를 왜 지으려고 하는지 의문이 드는데, 대전시는 두 차례에 걸친 설명회에서 사업자의 입장만 반복해 이야기할 뿐 제대로 된 설명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사업을 두고 특혜 의혹 등이 불거지자 권선택 대전시장이 사업 검증단을 꾸리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대전시가 일방적으로 구성한 검증단에는 주민이나 주민의 의견을 대표할 전문가는 포함되지 않았다"며 "주민의 의견을 듣지 않는 것이 권 시장이 그렇게 강조하던 경청이냐"고 말했다.

    갈마동 대책위원회는 이 사업이 주민의 삶의 터전과 월평공원을 파괴하고 건설사만 잇속을 챙기는 사업이라며 대전시는 월평공원 민간 특례사업을 즉시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 지역 주민,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월평공원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방안을 찾는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이 23일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 사업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사진=정세영 기자)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 사업을 두고도 사업 중단 촉구 목소리가 나왔다.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개발사업 백지화 시민대책위도 이날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권 시장은 지방선거 당시 도심 재생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신도시 개발을 억제하고, 원도심 활성화와 소규모 주택사업 확산정책을 실현하겠다고 공약을 내놓았지만, 현실은 서구와 유성구 지역에 개발 광풍이 몰아치고 있다"고 말했다.

    월평공원과 갑천 근처에 1만여 세대의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면서 대전 지역 동·서 격차를 더 벌려 지역 불균형 상태를 회복 불가능한 상태로 몰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대책위는 시의 개발 독재 행정이라며 100일째 대전시청 앞 등에서 1인 시위 등을 펼쳐왔다.

    이들은 "대전시가 사업을 강행하면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 반대 대정부 활동을 통해 이 사업을 반드시 중단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