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KBS 기자 징역 구형…언론노조 "기가 막힐 노릇"



미디어

    檢, KBS 기자 징역 구형…언론노조 "기가 막힐 노릇"

    '사장 출근 저지 투쟁' 새노조 조합원에 징역 구형… 언론노조 “노조 탄압 의심”

    (자료사진=황진환 기자/노컷뉴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KBS새노조) 전 집행부 및 조합원에게 징역을 구형한 검찰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언론노조)이 "한마디로 기가 막힐 노릇"이라며 22일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전날 검찰은 KBS새노조 권오훈 전 본부장 및 조합원 8명에게 징역형을 구형했다. 권오훈 전 본부장에게 징역 1년 6개월, 함철 전 수석부본부장에게 징역 1년, 나머지 조합원에게도 징역 6~10개월을 구형했다.

    권 전 본부장과 조합원들은 세월호 참사 직후인 지난 2014년 5월 19일 청와대와 길환영 전 KBS 사장의 보도 통제에 맞서 ‘사장 출근 저지 투쟁’에 나섰다. KBS 사측은 며칠 뒤 권전 본부장 등 8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했다.

    성명에서 언론노조는 "이 사건의 발단은 청와대의 지시를 받은 길 전 사장에 의해 KBS가 보도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잃은 데 있다"며 "권 전 본부장과 조합원들은 청와대의 보도 통제로부터 KBS 뉴스의 공정성을 되찾고자 했을 뿐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들의 저항은 시청자들의 지지를 받았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세상에 알려지면서 사건의 진실도 한층 선명히 드러났다. 그런데도 검찰은 정권에 휘둘린 사측의 고소를 받아들였을 뿐 아니라 누구도 이해 못할 높은 구형량을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구형에 대해 언론노조는 "박근혜 정부의 검찰마저 언론사 노동조합을 탄압하려는 한다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며 "이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