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막가는 朴측 "강일원 주심, 국회 수석 대리인이냐" 막말



법조

    막가는 朴측 "강일원 주심, 국회 수석 대리인이냐" 막말

    이정미 권한대행에도 "퇴임날짜 맞춰 과속" 비난 물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16차 변론기일인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심판정에서 이동흡 변호사 등 피청구인단이 대화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 측 대리인이 탄핵심판 주심인 강일원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국회 측 수석대리인'이라고 지칭해 물의를 빚었다.

    박 대통령 측 김평우 변호사는 22일 16차 변론 도중 강 재판관을 겨냥해 "오해에 따라서는 국회의 수석대리인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재판관이 출석한 증인들을 상대로 질문한 것에 대해 "뭐가 부족하다고 한술 더 뜨느냐"며 "대통령 측 증인에 대해 주로 묻고, 국회 측 증인은 별로 질문을 안한다"고 편향성을 주장한 것이다.

    김 변호사가 1시간여에 걸쳐 헌재 재판부에 대한 원색적 수준의 비난을 하던 중 이때 만큼은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이 "말씀이 좀 지나치신 것 같다"고 가로막았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16차 변론기일인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심판정에서 서석구 변호사를 비롯한 대통령 측 변호인단이 대화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 권한대행은 "언행을 조심해달라. 수석대변인이라는 말씀을 하실 순 없다"며 "(김 변호사가) 지난주부터 참여해서 잘 모르시나보다. 주심재판관은 질문이 많을 수밖에 없고, 변호사님 참여한 이후로는 피청구인(박 대통령) 측 증인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김 변호사는 "아이, 이 거 참. 죄송하게 됐네"라며 "그럼 고치겠다. 수석대변인은 아니시다"고 했지만, 도발을 이어갔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16차 변론기일인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심판정에서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이 청구인단 및 피청구인단의 출석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번엔 이 권한대행을 겨냥해 "이런 말씀은 안 드리려고 했는데, 이정미 재판관께도 한 말씀드려야 겠네"라며 "퇴임 날짜에 맞춰 재판이 과속 진행되는 것 아니냐"고 발언한 것이다.

    재판관들은 시종 차분한 분위기로 김 변호사의 구두 변론을 들었지만, 고개를 숙인 채 실소를 하는 모습이 엿보였다.

    앞서 김 변호사는 지난 20일 변론에서 재판부가 종결을 선언하려던 찰나 발언권을 요구하며, 당뇨를 이유로 점심 식사 후 속행을 하자고 주장했다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함부로 재판을 진행하느냐"고 고성을 질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