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원도의회, 특위 구성 갈등 내분으로 비화



강원

    강원도의회, 특위 구성 갈등 내분으로 비화

    6개 활동 특위에 9개 추가 계류 중, 기준 마련 시급

    강원도의회 본회의 장면. (사진=강원도의회 제공)

     

    평창올림픽 성공개최 준비 지원 등 현안이 산적한 9대 후반기 강원도의회가 협력 대신 특별위원회 구성을 둘러싼 갈등으로 내분을 겪고 있다.

    강원도의회는 위원회 조례에 따라 특정한 안건을 심사하기 위해 필요한 때에는 본의회 의결을 통해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문제는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협의 과정을 거쳐 특위를 구성해 온 강원도의회의 경우 후반기 들어 특위 신설 요청이 급증해 조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

    전반기 7개였던 특위가 후반기에는 구성 의결된 6개에다 계류 중인 특위가 5개, 추가 상정이 예상되는 특위도 4개인 상황이다.

    구성 의결된 특위는 예산결산, 접경지역발전, 폐광지역개발촉진 지원, 평창동계올림픽지원, 윤리, 지역분권 등이다.

    계류 중인 특위는 장애인 복지, 양성평등, 재정건전화,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오색삭도(설악산 케이블카) 등이며 추가 상정이 예상되는 특위는 (가칭) 삼척-제천간 고속도로 건설 추진, 레고랜드 정상화 추진, 삼척-제진간 철도건설 추진, 송전탑 피해 대책 등이다.

    모두 구성이 의결되면 6개 상임위 숫자보다 특위가 2배 이상 많아질 수 있다.

    강원도의회 운영위원회에서는 타 시도 의회와 비교할 때 특위 숫자가 과다하고 상임위원회 업무와 상충되는 측면도 있어 계류, 상정 특위 전체를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44명으로 이뤄진 강원도의회와 비슷한 규모인 부산시의회(의원 수 47명) 특위가 4개, 충남도의회(40명) 5개, 전북도의회(38명) 3개에 불과하다는 점도 판단의 근거다.

    강원도의회 오세봉 운영위원장은 "관심 분야에서 더 열정을 갖고 일을 하겠다는 개별 의원들의 생각은 충분히 존중한다"면서도 "의회 운영의 효율성을 고민해야하는 처지에서는 전체를 받아들이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일부 의원들은 타 시도의회와의 비교는 물론 객관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의회 업무 비효율성을 내세워 특위 구성에 진입 장벽을 쌓는 것은 의회 스스로 활동 범위를 축소하는 결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형평성을 놓고 의원간 신경전도 빚어지고 있다.

    9대 전반기 강원도의회 장애인 복지 특위위원장 이정동 의원은 "각 상임위에서 관장하고 있는 업무라도 사안의 중요성과 상징성을 감안해 심도있는 논의와 활동을 하기 위해서 특위를 구성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장애인 복지 특위를 예로 들면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들에게 관심과 소통으로 고통을 공감하고 사랑을 나누며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는 행동의 첫 걸음"이라고 강조했다.

    강원도의회는 특위 구성과 관련한 논란을 매듭짓기 위해 다음 달 운영위원회와 의정대표자협의회 등을 통해 기준과 의결 절차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