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스웨덴 그림책, 아이들 마음 재치있게 그려내



책/학술

    스웨덴 그림책, 아이들 마음 재치있게 그려내

    스티나 비르센 작가 '누가' 시리즈 5권

     

    스웨덴 출판 사상 가장 성공적인 그림책 시리즈 중 하나로 꼽히는 ‘누가’ 그림책이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됐다. 전16권으로 구성된 시리즈로, 총 3세트로 출간할 예정이다. 그중 첫 세트(전5권)를 먼저 선보인다.

    '누가' 그림책_세트 1(전5권)
    1 누구 바지야?
    2 누가 화났어?
    3 누가 정하는 거야?
    4 누가 다쳤어?
    5 누가 없어졌어?

    이 시리즈는 시시때때로 변하는 아이들의 감정의 변화를 세밀하고 유쾌하게 그려 낸다.
    간결한 연필체와 부드러운 톤으로 채색한 곰, 고양이, 토끼, 새 등 아이들에게 친근한 동물들을 인격화해 아이들이 겪는 ‘작은 일상 속 커다란 격정’의 세계를 유머러스하면서도 사실적으로 담아냈다.

    누구나 일상에서 감정의 파도를 만나게 된다. 그 파도는 커다란 사건 속에서만 찾아오는 게 아니라 너무 사소한 일로도 아이들의 마음을 덮치기도 한다. ‘누가’ 그림책은 아직 인격이 완전히 형성되지 않은 어린아이들이 다양한 사건 속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갖가지 복잡한 감정들을 자연스레 동물 친구들에게 이입해 치유 받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그림책 시리즈는 고집 부리기, 질투, 불안, 애정 등 아이들이 자라면서 경험하게 되는 감정들을 친근한 일상생활 속에서 그려 낸다. 이는 객관적인 위치에서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 주기도 한다. 또한 정서와 감정, 교감 능력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학습 인지 능력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곰과 토끼와 새 등 동물 친구들이 모여 있는데 모두 밖에 나가서 놀고 싶어 한다. 하지만 밖이 추워서 옷도 입고 신발도 신고 모자도 써야 나갈 수 있다. 곰은 통통하고, 토끼는 긴 귀를 가졌고, 새는 가느다란 다리를 가져서 각각 자기한테 맞는 것을 골라야 한다. 앗, 그런데 어떤 친구한테는 바지가 너무 크고, 어떤 친구한테는 바지가 아예 안 들어간다. 다시 모양을 잘 살펴보고 골라 보니 이번에는 딱 맞다! 이제 신발과 모자를 잘 고르기만 하면 바로 밖에 나가 신나게 놀 수 있다. 세 친구 모두 발 모양과 귀 모양이 다른데 이번엔 자신에게 잘 맞는 걸 고를 수 있을까?

    각각의 모양과 크기를 혼돈하기 쉬운 아이들에게 다양한 동물들의 모습을 보여 주며 그 외형에 맞는 것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와 동시에 곰, 토끼, 새 등 동물 고유의 생김새를 잘 인지할 수 있도록 그 특징을 재미있게 잘 잡아냈다. 단순하지만 상황에 맞는 마음까지 담아낸 섬세한 그림은 자기에게 맞지 않는 것을 골랐을 때의 난감함과 그 후 딱 맞는 것을 골랐을 때의 기쁨 등이 동물들의 표정에서 고스란히 전해진다.

    스티나 비르센 글· 그림 | 기영인 옮김 | 스티나 비르센 그림 | 문학과지성사 | 각 권 24쪽 | 각 권 9,000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