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언론시국회의 "방심위, 태블릿PC 보도 심의 중단" 촉구



미디어

    언론시국회의 "방심위, 태블릿PC 보도 심의 중단" 촉구

    "친박단체 요구로 상정된 '청부심의'"…"심의위 정치적 독립성 훼손"

    (자료사진=황진환 기자/노컷뉴스)

     

    언론시민단체 연대 모임인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향해 "JTBC 태블릿PC 보도에 대한 '청부 심의'를 당장 중단하라"고 3일 촉구했다.

    이 안건은 소위 ' JTBC 태블릿PC 조작 진상규명위원회'라는 단체가 20일 넘게 방심위 건물에서 점거 농성을 하며 'JTBC 태블릿PC 보도를 징계하라'는 요구로 상정됐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 위원회는 그동안 태블릿 PC 조작설을 퍼뜨리며 박근혜 대통령 탄핵 무효를 주장하며 법 질서를 교란시켜 왔다"며, "속한 단체 중 일부는 청와대 지시에 따라 전경련의 자금 지원을 받았던 전력도 있어 점거 농성을 앞세운 주장 자체를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또 "특검 조사를 통해 이미 사실(최순실이 사용했다고 확인)로 받아들여졌고, 검찰에 의해 범죄의 증거로 채택되어 향후 형사 재판(헌재의 탄핵 소송이 아니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들며, 성립 요건을 갖추지 못했으니 당장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전날 한국PD연합회도 성명을 통해 "이미 사실로 확정된 보도를 문제 삼는 것은 촛불 민심을 교란하려는 음모"라며 "방심위가 '가짜뉴스' 생산자들의 압력에 굴복해 심의에 나선다면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 3일에는 방심위 양대 노조가 "심의위의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성을 훼손하고 있다"며 "검찰과 특검에서 인정한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는 내용의 비판 성명을 낸 바 있다.

    그럼에도 방심위는 심의 요청이 들어온 민원은 각하 사유가 없는 한 위원회에 상정해 논의해야 한다며, 이날 오후 3시 방송소위원회에 '태블릿PC 보도' 안건을 상정해 심의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