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질병관리본부' 인지도·신뢰도 모두 '낙제점'



보건/의료

    '질병관리본부' 인지도·신뢰도 모두 '낙제점'

    질본 "소통 확대 위해 지속적 노력"

    (표=질병관리본부 제공)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이후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가 국가방역체계의 총괄 컨트롤타워로 격상됐지만 국민들의 인지도와 신뢰도는 낙제점을 면치 못했다.

    13일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가 발표한 '질병관리본부 국민인식 조사'에 따르면 기관 인지도 조사 결과, '모른다'는 응답이 55.8%, '안다'는 44.2%로 나타났다.

    질본을 안다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신뢰도 조사에서도 '불신'한다는 응답은 55.9%, '중립' 16.6%, '신뢰' 25.6%로,질본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질본의 위기대응에 대해서는 국민 10명 중 6명이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카바이러스, 콜레라 등과 같은 국민들의 질병과 관련된 위기상황 대응 평가에 대해, '잘못한다'는 응답이 64.0%, '잘한다'는 응답인 34.0%였다.

    건강이나 질병과 관련한 정보습득 통로는, '온라인'이라는 응답이 71.0%로 가장 높았고, TV/라디오 (61.0%), 의료기관(27.6%), 신문/잡지 등(11.5%), 주변 지인(9.2%), 홍보물(2.3%) 등의 순이었다.

    질본의 개선점으로는 '국민 인식확대'(41.6%)가 가장 많이 꼽혔고, '감염병 및 질병 대응성 제고'(23.8%), '예방 기능 강화'(6.0%) 등이 뒤를 이었다.

    질본 정기석 본부장은 "국민 신뢰가 곧 소통의 시작이다"라며, "국민 실생활에 유용한 질병정보뿐만 아니라, 믿을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신속·정확·투명한 소통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문조사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달에 전국의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7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표본오차 95% 신뢰수준±3%p)으로 이뤄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