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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민관 합동 '자동차산업 정책 컨트롤타워' 출범



자동차

    최초의 민관 합동 '자동차산업 정책 컨트롤타워' 출범

    민관 손잡고 자동차산업 발전 전략 모색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주형환 장관 주재로 자동차산업 정책을 총괄하는 민관 합동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민관이 함께하는 최초의 자동차산업 정책 컨트롤타워인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는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해 자동차 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이슈와 중장기적인 발전 전략을 논의하고 협의․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주형환 장관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우리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우선 친환경․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에는 현재 누적 1만기의 충전인프라를 올해 말까지 2만기로 두 배 늘리고 다양한 인센티브도 확대하여 전기차가 신차 시장의 1% 수준으로 보급되는 大전환점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도 소비자의 선호에 맞는 다양한 모델 개발과 성능향상 등을 위해 투자를 지속 확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산업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 역량이 부족한 부품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중점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800여개 부품기업에 보급된 스마트공장을 대기업-협렵업체-정부간 협업을 통해 2020년까지 2500여개로 확대하고, 올해만 자율차 센서 등에 약 1100억원의 R&D를 집중 지원하고, 미래차 분야 400여명의 융합형 인재도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1차 회의에서는 첫 이정표로서 산업연구원에서 각계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한 '7대 정책 아젠다'를 제안했다.

    7대 정책 아젠다에는 미래 자동차의 경쟁력 강화, 자동차 부품산업의 생태계 혁신과 융합 촉진, 산업발전과 환경․안전 규제의 조화, 국제수준에 부합한 노사관계 정립 등이 포함됐다.

    산업부는 이번 위원회에서 제시된 7대 정책 아젠다를 중심으로 4차산업혁명시대 '자동차산업발전전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이를 위해 위원회 산하에 분야별 실무협의체를 운영하고 상반기 중에 세부적인 액션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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