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두언 "반기문 이대로면 종쳤다…캠프사람도 동감"



정치 일반

    정두언 "반기문 이대로면 종쳤다…캠프사람도 동감"

    - 반기문 '여권 후보 프레임' 벗어나야
    - 지금이라도 새 정당 만드는 게 답
    - 문재인 '다 된 것처럼 행동' 안돼
    - 바른정당엔 '남자 박근혜' 있어 무소속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두언(무소속 전 의원)



    대선판이 벌어졌습니다. 일주일 후 아니, 하루 앞을 내다보기도 어려운 정국이죠. 그런데 무려 한 달 후의 미래를 예측해 보는 코너입니다. 「월간 정두언」 뉴스쇼가 주목한 뉴스메이커죠. 무소속 정두언 전 의원과 함께 앞으로의 한 달을 전망해 봅니다. 어서 오세요. 정두언 의원님.

    ◆ 정두언> 반갑습니다.

    ◇ 김현정> 아니, 그런데 제가 지금 무소속이라고 소개를 했어요.

    ◆ 정두언> 맞습니다.

    ◇ 김현정> 바른정당... 아니세요?

    ◆ 정두언> 바른정당이 아직 바르지 않은 것 같아요.

    ◇ 김현정> 무슨 말씀이세요?

    ◆ 정두언> 그러니까 이제 막 새로 만든 정당이 좀 참신해야 하는데 벌써 사당화 얘기가 나오고 벌써 뭐 줄서기가 나오고 벌써 패권이 나오고 그러고 있어요. 그러니까 이제 또 다른 새누리당 시즌 2, 이렇게 가고 있기 때문에 제가 그거 싫어서 나왔잖아요. 그런데 또 그런 모습을 또 봐야 돼요? 그래서 제가 지켜보고 있는 거죠.

    ◇ 김현정> 새누리 시즌 2라고까지 생각을 하실 정도세요? 지금 새누리당 싫어서 뛰쳐나온 분들이 만든 게 바른정당인데?

    ◆ 정두언> 그런데 그렇게 안 보여요. 그래서 남자 박근혜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잖아요.

    ◇ 김현정> 누구요?

    CBS 김현정의 뉴스쇼 '월간 정두언' 코너 (사진=공식 블로그 캡처)

     

    ◆ 정두언> 누구라고 얘기는 굳이 안 하겠습니다.

    ◇ 김현정> 그건 진짜 모르겠어서 질문을 드려요.

    ◆ 정두언> 남자 박근혜가 둘 있어요, 여야에. 야쪽에는 문재인 여쪽에는 또 누구 있어요.

    ◇ 김현정> 누구예요? 이쪽 야 말씀하셨으면 여도 하셔야죠.

    ◆ 정두언> 문재인이 여자 박근혜라는 얘기는 콘텐츠가 없다는 얘기고, 이쪽이 남자 박근혜라는 얘기는 권위적이고 폐쇄적이라는 얘기고.

    ◇ 김현정> 누구, 말씀하시는 거예요?

    ◆ 정두언> 곰곰이 생각해 보시고 다음 달에 한번 결론내 봅시다.

    ◇ 김현정> 야쪽 말씀하셨으면 여쪽도 말씀하셔야죠, 공평하게. 힌트만 주세요, 힌트만.

    ◆ 정두언> 그 정도만 하면 다 알아요.

    ◇ 김현정> 저는 정말 모르겠어서 여쭙는 건데.

    ◆ 정두언> 우리 CBS 기자들한테 물어보면 금방 알아요.

    ◇ 김현정> 정 모르겠으면 전화드릴게요.

    ◆ 정두언> 네.

    ◇ 김현정> 그리고 문재인 대표한테도 야쪽의 박근혜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거는 문 대표 지지자들이 들으면 깜짝 놀랄 일인데 무슨 그런 험한 말을 하느냐?

    ◆ 정두언> 콘텐츠가 없다는 그런 뜻으로 쓰는 것 같아요.

    ◇ 김현정> 콘텐츠가 부족하다? 아직 공약을 구체적으로 안 내놓아서 그렇게 느껴지는 거 아니에요?

    ◆ 정두언> 아니, 지금까지 벌써 몇 년을 봐왔는데요. 10년을 가까이 봐왔는데. 그 정도면 완숙해야 하는데 아직도 어설프다는 얘기죠.

    ◇ 김현정> 이건 이제. 우리 다다음주에 「월간 정청래」하거든요. 그때 정청래 의원한테 이 부분 반론 들어보겠습니다.

    ◆ 정두언> 또 정 씨네요.

    ◇ 김현정> 여기까지 일단 하고 그래서 바른정당에 바로 합류하지 않는다. 지켜보고 있다 이 말씀. 정두언 의원. 여하튼 정두언 전 의원처럼 바른정당도 알고 새누리당도 알고 반기문 캠프 분들 중에도 아는 분들 많잖아요. 두루두루 아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그쪽 기류를 누구보다 잘 아는 분 그래서 오늘 반기문 전 총장 얘기부터 좀 시작해 보겠습니다. 어제 만났어요. MB. 이명박 전 대통령. 귀국 인사 차 만나는 거다, 전 대통령이니까. 이렇게 말은 했습니다만 그냥 인사로 만난 건 아니죠?

    ◆ 정두언> 전직 대통령 만나는 건 얼마나 중요한 일이에요. 뉴스가 되는 일인데. 그런데 왜 만나는지 모르겠어요. 이해가 안 가요.

    ◇ 김현정> 무슨 말씀이세요?

    ◆ 정두언> 들어올 때는 정말 ‘폼나게’ 들어왔어요. 정치 교체하겠다. 진보적 보수주자가 되겠다. 좀 말은 짬뽕 같은 말이지만 어쨌든 좌표설정을 잘 하고 들어왔어요. 그러니까 이제 자기는 구정치하고 서로 결별하고 새정치를 하겠다 이런 얘기 아니겠어요.

    ◇ 김현정> 그리고 나는 정치권을 어차피 모르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게 최대 장점이다 하고 왔어요.

    ◆ 정두언> 그게 장점이니까 이제... 그런데 벌써 이미 여권 후보로 각인이 돼버리고 그러니까 정권 심판 프레임에 들어와 버린 거예요. 메시지가 다 그래요. 그러니까 생각해 보세요. 이명박, 박근혜 지금 여권이 10년 집권하고 있잖아요. 그때 정권교체할 때 이명박 대통령 될 때 1등 공신이 누구예요?

    ◇ 김현정> 누구라고 생각해요?

    ◆ 정두언> 노무현 전 대통령이죠.

    ◇ 김현정> 아, 전직 대통령?

    ◆ 정두언> 노무현 대통령, 하도 민심이 나쁘니까 그게 1등 공신이에요. 정두언이 1등 공신이 아니라.

    ◇ 김현정> 지지율이 안 좋은 상태였어요.

    ◆ 정두언> 네, 바닥이었죠.

    ◇ 김현정> 전직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이.

    ◆ 정두언> 그러면 문재인이 대통령 되면 누가 일등공신이겠어요?

    ◇ 김현정> 박근혜 대통령이겠죠.

    ◆ 정두언> 그 때보다 훨씬 더 심해요, 노무현 때보다. 그러니까 여당 후보가 되면 망하는 겁니다. 그때 정동영하고 이명박 생각해 보세요. 정동영은 야당 후보였기 때문에 아, 야당이 아니라 여당 후보.

    ◇ 김현정> 그렇죠. 노무현 대통령 때는 정동영 후보가.

    ◆ 정두언> 도저히 어떻게 해낼 재간이 없는 거예요.

    ◇ 김현정> 프레임 안에 일단 말려들어갔기 때문에. 참신한 인물은 이명박, 이런 느낌이 국민들한테는 있었다는 거예요.

    ◆ 정두언> 그런데 지금 반기문 총장은 그 프레임이 안 들어선 사람인데 자기가 지금 말은 그렇게 해 놓고 걸어 들어가 버린 거예요. 하는 메시지나 일정이나. 이명박 대통령 왜 만나고 박근혜 대통령한테 전화는 왜 합니까? 더군다나 가장 큰 실책은 뭐냐 하면.

    ◇ 김현정> 뭡니까?

    ◆ 정두언> ‘돈이 없어서 정당에 들어가야겠다.’ 아니, 세상에 반기문 후보의 최대 장점은 무게감이에요. 약간 신비스러움.

    ◇ 김현정> 신비스러움? 잘 모르니까, 우리가 잘 모르니까.

    ◆ 정두언> 사무총장이니까.

    ◇ 김현정> 그렇죠.

    ◆ 정두언> 그런데 자기가 구름 속에 있는 사람이 갑자기 땅바닥으로 자기가 뛰어 내린 거죠.

    ◇ 김현정> 일부러 서민처럼 보이려고 그런 건가?

    ◆ 정두언> 서민이 아니라 정말 추한 거죠. 돈이 없어서 정당에 간다? 그러니까 자기가 이제 경우의 수가 굉장히 많다고 비춰져야 되거든요.

    ◇ 김현정> 그렇죠.

    ◆ 정두언> 그래야지 정치권이.

    ◇ 김현정> 너도나도 모시려고 하고.

    ◆ 정두언> 흔들흔들하면서 어떻게 되는 거지, 이럴 텐데. 자기가 스스로 경우의 수를 없애버리고 딱 바른정당 들어갈 수밖에 없게 스스로 만들어버렸어요.

    ◇ 김현정> 설이 지나고 나서 내가 어느 정당에 갈지 가닥이 잡힐 거다. 그러니까 정당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을 지금 표현한 거거든요. 그런데 이유가 돈이 없어서?

    ◆ 정두언> 정당에 들어가겠다 했는데 새누리당에 들어가겠어요? 그건 아니잖아요. 민주당에 들어가겠어요? 그건 아니잖아요.

    ◇ 김현정> 아니죠.

    ◆ 정두언> 그나마 바른정당에서도 적극 환영하는 게 아니라 지분을 요구하면 우리는 안 할 거다, 이렇게.

    ◇ 김현정> 경선도 똑같이 치를 거다.

    ◆ 정두언> 자기 자신이 무지무지 높은 양반이고 무게 있는 양반인데 그냥 왜소하게 그냥 초라하게 스스로를 만들어버린 거예요. 그 한마디가 모든 것을 망친 겁니다.

    ◇ 김현정> 게다가 가는 곳마다 구설을 뿌리고 있어요. 꽃동네 갔는데 앞치마인지 턱받이인지 뭐 둘렀다 그러고, 산소 갔는데 퇴주잔 논란이 있었고 방명록 쓰는데 수첩 보고 했다 하고 가는 곳마다 왜 이렇게 구설이 따라다닙니까? 트집입니까?

    ◆ 정두언> 귀엽게 봐줄 수도 있죠, 외국생활을 오래 했으니까. 그런데 잔매에 골병 든다고 그게 계속되면 문제죠. 왜냐하면 아까도 말했지만 무게감이 제일 장점인데 희화화가 되면 안 되죠.

    ◇ 김현정> 이미 희화화가 되고 있어요. 지금 귀엽다는 표현을 쓰셨는데 좋게 보면 귀엽네, 귀여운 행동이시네 볼 수 있지만 다른 쪽으로 보면 아까 말씀하신 무게감, 신비감을 다 깨뜨려버리는, 웃음거리가 되어버리는 상황.

    ◆ 정두언> 막 화를 내고, 기자들한테.

    ◇ 김현정> 기자들한테 화냈어요. ‘나쁜놈들’이라는 표현을 썼다고 해서 하루종일 논란이 됐었거든요.

    ◆ 정두언> 과거에 대통령 되는 사람들 보면 온갖 일을 다 겪잖아요. 심지어 이명박 대통령 같은 경우는 가래침까지 뱉더라고요, 머리에다가.

    ◇ 김현정> 누가요?

    ◆ 정두언> 그 당시 그런 일도 있었어요.

    ◇ 김현정> 누가?

    ◆ 정두언> 야당 지지자가 그랬겠죠. 그래도 웃으면서 그걸 닦아내면서 가는 거지 이런 놈이 다 있냐 그러고 화를 내면 그건 자기 내공을 드러내는 거죠.

    ◇ 김현정> 내공을 드러내는? 이명박 대통령이 저는 가래침을 머리에 맞았다는 얘기는 처음 듣네요.

    ◆ 정두언> 그때 무슨 특검한다고 국회에서 난리 났을 때 그런 일이 있었어요.

    ◇ 김현정> 그것도 감수하고 가야 한다. 여든 야든 정치를 할 사람이라면 지지든 뭐든 누가 희화화를 하든 기자가 어떻게 쓰든. 거기서 자기 감정을 드러내버리는 순간 내공이 드러나는 거다?

    ◆ 정두언> 네.

    ◇ 김현정> 그런데 이런 실수들이 말이죠. 아까 이명박 대통령 만난 것도 실수라고 하셨고 이런 구설들 오르는 거 희화화되고 신비감 떨어뜨리는 거 다 실수라고 하셨는데 참모가 많잖아요, 주변에. 왜 못합니까?

    ◆ 정두언> 지금 거의 참모들이 반기문 후보를 위해서 일하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서 일하고 있는 것 같아요, 내가 볼 때는. 과거 이회창 씨 때도 그랬어요.

    ◇ 김현정> 무슨 말? 자기 자신을 위해서 일한다는 게 무슨 말씀이에요?

    ◆ 정두언> 그러니까 내가 더 반기문하고 가깝다는 걸 보여주기 경쟁이 벌어지는 거예요. 그러니까 무슨 대통령이나 된 것처럼 이미 뭐 내가 보니까 지금 굉장히 어려운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서로들 그러고 있는 거예요.

    ◇ 김현정> 내 자리, 내가 더 가까워 여기 1인자 자리에 가까이 오지 마, 이런 거예요?

    ◆ 정두언> 그러니까 밀어내기. 철벽수비 이런 데 다들 골머리를, 머리를 쓰고 있는 거고. 또 한 가지는 원래 선거는 선거 전략가들이 하는 거지 명망가들이 하는 게 아니에요.

    ◇ 김현정> 그래요. 선거전략가...

    ◆ 정두언> 국회의원, 전직 장관, 차관 이런 사람들이 참모가 되면 안 돼요.

    ◇ 김현정> 이름 가지고 하는 게 아니다, 간판 가지고 하는 게 아니다?

    ◆ 정두언> 그 사람들은 그냥 이름 뿐이고 그 사람들은 그냥 밖에 나가서 선거운동을 해야 될 사람들이지 그 사람들이 참모 노릇하면 안 되는 거거든요. 참모는 전문가들이 해야죠.

    ◇ 김현정> 스태프들, 그야말로.

    ◆ 정두언> 네. 내가 보면 그런 전문가는 저기 뭐 구석 쪽에 보이지도 않고 그런 명망가들만 왔다 갔다 왔다 갔다 하고 있으니 그게 실속이 하나도 없는 거죠.

    ◇ 김현정> 실속이 하나도 없는? 그나마 또 그 안에서 무슨 외교팀. 그러니까 외교관 출신팀, MB계 출신팀, 충청계 출신팀 이 팀들 사이에 갈등이 있다 하더라고요.

    ◆ 정두언> 그거는 다 후보의 책임이죠. 후보가 그걸 관리를 못하는 거죠.

    ◇ 김현정> 그런 것들이 다 삐걱거리는 게.

    ◆ 정두언> 그것도 능력인 거예요.

    ◇ 김현정> 그나저나 반기문 총장, 이렇든 저렇든 설 끝나면 갈 정당을 정해야 할 텐데 어디 갈까요?

    ◆ 정두언> 아니, 정해졌어요. 바른정당밖에...

    ◇ 김현정> 바른정당밖에는 갈 곳이 없는 상황이라고. 왜 이렇게 단정적으로 말씀하세요?

    ◆ 정두언> 새누리당...

    ◇ 김현정> 새누리당은 아니라고 본인이 얘기했고.

    ◆ 정두언> 민주당 아니고.

    ◇ 김현정> 민주당 아니고. 국민의당 안 받을까요?

    ◆ 정두언> 안 받겠다 그랬잖아요. 박지원 대표가 거의 거의 안 받겠다는 뉘앙스로 얘기했어요.

    ◇ 김현정> 여기 뉴스쇼에서 얘기했어요. 그래요. 사실 한 달 전만 해도 그쪽에서 문을 두드렸다. 우리도 같이 잘해보려고 했는데 지금으로 봐서는 상당히 멀어졌다.

    ◆ 정두언> 그런데 그게 답이었어요. 국민의 당으로 가는 게 답이었어요. 그래야지 여권 프레임에서 벗어날 수 있고 또 안철수하고 붙어서 싸워서 이겨가지고 안철수 표까지 같이 가지고 가야지 그야말로 호각지세를 이룰 수 있거든요. 그게 나 같으면 국민의 당으로 가죠.

    ◇ 김현정> 그럼 제3지대를 띄워가지고 거기서 반기문 중심으로 해서 뭉친다 이거는 아직 유효합니까?

    ◆ 정두언> 그건 유효하죠. 그런데 그거를 하기에는 동력이 많이 떨어져버린 거죠. 정치판을 지금 요동치게 만들면서 끌고 갔어야 되는 건데 지금 이제 그 동력이 거의 많이 떨어진 셈이죠.

    ◇ 김현정> 지금으로 봐가지고 그러면 사실은 대통령 될 가능성 굉장히 높게 비행기 탔는데.

    ◆ 정두언> 지금이라도 나 같으면 그렇게 해야 돼요. 하여간 내가 바른정당 가까운 사람이지만 바른정당에 들어가면 희망이 없고 새 정당을 만들어서 새누리당 사람들 빼오고 바른정당 사람들도 빼가고 해서 새로운 당을 만들어서 그렇게 해서 이제 정말 여권 프레임에서 벗어나, 빨리 벗어나야지.

    ◇ 김현정> 빨리 벗어나야 한다? 선배로서 조언을 한다면 그거군요. 지금이라도 돈 없더라도 자신의 세를 가지고서 정당 만들어라?

    ◆ 정두언> 아니, 지금 바른정당 사람들은 돈이 있어서 정당 만든 거 아니에요.

    ◇ 김현정> 그렇습니까? 거기는 다 현직이 많은데 현역이 많은데 돈 좀 있는 거 아니에요?

    ◆ 정두언> 아니, 나중에 선관위에서 국고보조금이 나오죠. 그 얘기를 하는 것 같은데 그거야 자기가 국회의원 끌어 모으면 다 되는 거죠.

    ◇ 김현정> 지금이라도 만들어라. 이게 조언이군요. 그거 만약 못 만든다면, 자신의 세 못 만든다면 그럼 대통령으로서의 가능성 얼마나 보세요?

    ◆ 정두언> 죄송하지만 종 친 거죠.

    ◇ 김현정> 아이고... 정 의원님 지금 너무... 종 쳤다니 끝났다는 얘기인데 그렇게 막 하시면 어떡해요?

    ◆ 정두언> 저는 물어봐서 제 생각을 얘기하는데 왜 막 했다고... 제가 얘기만 하면 왜 막 했다고 하는지 모르겠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전제는 있습니다. 이대로 간다면. 지금처럼 행보를 계속한다면 희망 없다?

    ◆ 정두언> 네.

    ◇ 김현정> 그러니까 빨리 바꿔야 한다는 거죠, 방향을.

    ◆ 정두언> 그렇죠.

    ◇ 김현정> 정비해야 한다.

    ◆ 정두언> 프레임을 바꿔야죠.

    ◇ 김현정> 캠프 분들하고 잘 아시잖아요, 이 반 캠프 분들하고. 조언 이런 조언 좀 하셔야겠네요.

    ◆ 정두언> 저희가 캠프 사람들하고도 물어봤어요. 그랬더니 자기네들도 ‘공감’한다고 그러더라고요.

    ◇ 김현정> 공감한다고?

    ◆ 정두언> 제가 종 친 거 아니냐 그랬더니 동감.

    ◇ 김현정> 제가 지금 당황스러워서 어떻게 진행해야 될지 모르겠는데 그 캠프분들도 동감? 이대로는 종쳤다?

    ◆ 정두언> 네.

    ◇ 김현정> 결정적으로 그 얘기가 나온 게 언제예요? 무슨 일 있을 때?

    ◆ 정두언> 제가 얘기했잖아요. 돈이 없어서 정당 들어간다고 했을 때.

    ◇ 김현정> 기자들하고 술 먹는 자리에서 한 말?

    ◆ 정두언> 그거는 실수가 아닙니다. 그건 결정적인 패착입니다. 그 한 마디로 다 무너져버린 거죠. 정치 아무나 하는 거 아닙니다.

    ◇ 김현정> 반기문 총장 얘기 한참 했는데 반풍이 이렇게 생각보다 강하지 않으면서 지금 야권의 문재인 전 대표의 지지율은 오히려 더 올랐어요. 이 판세는 어떻게 분석하고 계십니까?

    ◆ 정두언> 이대로 가면 이명박 대 정동영 그 형국이죠.

    ◇ 김현정> 그때 대선이 떠오르세요?

    ◆ 정두언> 네, 뭐 도저히 뭐 어떻게 할 수가 없는.

    ◇ 김현정> 사실 1등이기는 하지만 아직은 다자구도이기 때문에 한 20%대예요, 평균. 그런데 돌발변수가 생길 가능성 없겠습니까? 결전의 날 전에?

    ◆ 정두언> 반기문 후보가 드롭을 하면 돌발변수가 생길 테죠.

    ◇ 김현정> 드롭할 가능성까지 있다고 보세요?

    ◆ 정두언> 있죠. 왜냐하면 도저히 승산이 없으면 정말 돈이 없는데 뭘 어떻게 합니까?

    ◇ 김현정> 오늘 너무 디스하시는 것 같은데.

    ◆ 정두언> 디스가 아니라 지금...

    ◇ 김현정> 현실을 냉정하게 본 겁니까?

    ◆ 정두언> 그분한테 충고를 해 드리는 겁니다.

    ◇ 김현정> 충고를 하시는 거예요?

    ◆ 정두언> 네. 지금 그분한테 이렇게 얘기한 사람 아무도 없을 거예요. 그분은 이 말을 지금 들어야 돼요.

    ◇ 김현정> 그렇군요. 돌발변수라면 반기문 총장이 드롭하는 게 돌발 변수다. 아니, 그거 말고도 쭉 1등 하다가 이회창 전 총재 같은 경우. 쭉 1등 하다가 뭐 하나가 딱 터지면서 와르르 무너지는 일도 있었잖아요.

    ◆ 정두언> 그거는 문재인만의 문제가 되겠죠. 문재인 쪽에서 엄청난 실수를 하는 것도 돌발변수가 되겠죠.

    ◇ 김현정> 그렇죠, 그렇죠. 지금 분위기는 어떻게 됩니까, 그쪽?

    ◆ 정두언> 그럴 수도 있죠. 지금 굉장히 다된 것처럼 오만하게 나가다 보면 그런 일 생길 수 있죠.

    ◇ 김현정> 정말 떨어지는 낙엽도 조심해야 하는 거군요, 거기는?

    ◆ 정두언> 너무 조심하는 것도 실수하는 겁니다.

    ◇ 김현정> 왜요, 또. 그건?

    ◆ 정두언> 아니, 떨어지는 낙엽도 조심한다는 얘기는 그건 다 됐다는 얘기거든요. 그렇게 비춰지면 또 안 되는 거죠.

    ◇ 김현정> 그렇게 비춰지면 또 안 되는? 너무 방어적으로 아무것도 안 하고 그러고 있다가는 또 역공에 당할 수도 있다. 더 센 후보가 치고 적극적으로 나가버리면? 그 말씀이신 거예요? 정두언 전 의원과 함께 한 「월간 정두언」 끝으로 그러면 정리를 좀 해 보죠. 반기문 총장, 문재인 대표 지금 대선판에서 어쨌든 양강구도 이루고 있는 1, 2위인데 이분들한테 정치계 선배로서, 정치 경험이 긴 분으로서 조언을 한마디 한다면. 반 총장에게 먼저.

    ◆ 정두언> 프레임에서 지금 여권 후보라는 프레임, 정권 심판에 들어간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소생할 수가 있는 거고. 문재인 후보는 다된 것처럼 행동하면 절대 안 됩니다. 이재명 씨한테 역전당할 수 있죠.

    ◇ 김현정> 지금 지지율 차이 많이 나는데요?

    ◆ 정두언> 그래도 역전당할 수 있어요. 지금 뭐 두테르테나 노무현 후보는 거의 뭐 미약한, 시작할 때는 굉장히 미약했거든요. 역전당할 수가 있죠.

    ◇ 김현정> 다된 것처럼 행동하고 너무 또 소극적으로 행동해도 안 된다. 그게 정치계 선배로서 던지는 조언. 알겠습니다. 오늘 우리가 「월간 정두언」 하고 나면 또 한 달 뒤에 만나거든요. 다음 주면 설날입니다. 청취자들께 설 인사 한마디. 온 김에 하시죠.

    ◆ 정두언> 일단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이제 난세입니다. 이 난세에 영웅 난다는데 우리나라에는 영웅이 안 보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영웅이 국민 중에서 왜 없겠어요. 지금이라도 나타나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좀 제발 나타나 주세요.

    ◇ 김현정> 영웅을 기다리며 정두언 의원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다음 달에 뵙겠습니다.

    ◆ 정두언> 감사합니다.

    ◇ 김현정> 「월간 정두언」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