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안희정, 티격태격 싸우며 경선 흥행 가져오나



국회/정당

    이재명-안희정, 티격태격 싸우며 경선 흥행 가져오나

    李 탄핵 돌풍 이후 '사이다 발언', 安 진영논리 깬 '소신 발언'

    이재명 성남시장. (사진=윤창원 기자)

     

    대통령 탄핵 정국을 거치며 대선의 주요 변수로 떠오른 이재명 성남시장과 소신 발언을 이어가고 있는 안희정 충남지사의 물고 물리는 경쟁이 뜨겁다.

    주요 현안에서 한목소리를 내다가도 어떤 부분에서는 극명한 입장차를 보이는 두 주자의 경쟁은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멀치감치 앞서 나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경선 전초전을 다자구도로 만들면서 국민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 "박근혜 구속하라" VS "표 의식하면 민주주의 위협"

    탄핵 정국을 거치며 지지율 두자릿수를 기록했던 이 시장은 한국리서치가 18일 공개한 차기 대선 후보 지지도에서 9.5%로 소폭 주춤했지만, 문 전 대표(31.4%)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20.0%)에 이어 여전히 3위를 달리고 있다.

    이 시장의 트레이드 마크는 '사이다'. 현 정부의 실권과 국정농단에 실망한 국민들이 거리로 나설 때 정치인으로는 가장 먼저 촛불집회에 참석해 "박근혜 전(前) 대통령 구속하라" 등 다소 거친 표현으로 주목받았다.

    "공정국가 건설을 위해 재벌 해체에 목숨을 걸겠다", "일본은 범죄자 박근혜와의 효력없는 위안부 졸속 합의를 포기하라"는 등 국민들의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대중 정치인의 면모도 연일 과시중이다.

    이 시장이 쏘는 말대포의 사정권에는 박 대통령이나 범여권 인사들만 있는게 아니다. 야당 소속 대선주자들도 이 시장의 비판대에 자주 올려지곤 한다.

    문 전 대표의 사드배치 입장 선회 논란과 관련해 "쉬운 것 할 거면 뭐하러 대통령을 뽑아서 월급 주고 경호하나"라거나, 반 전 총장 대선 행보에 "잘 안 될 것이고, 잘 안 되면 자기가 살기 편한 외국으로 갈 가능성이 크다" 등의 발언이 대표적이다.

    안희정 충남지사. (사진=황진환 기자)

     

    반면 안희정 지사는 지지율 3.9%(한국리서치)로 열세지만 진영 논리에서 벗어나 각종 이슈에 소신 발언을 이어가며 주목받고 있다.

    보혁갈등 양상으로까지 치닫던 사드 배치 문제를 두고 "전임 정부와 전통적 한일 군사동맹 정신에서 합의한 것을 존중하는 게 다음 정부를 이끌어갈 지도자의 자세"라며 사드 배치 반대에 신중론을 편 것이 대표적이다.

    다른 군소 주자들이 친문(친문재인) 패권주의 청산을 외칠 때 속도 조절에 나선 것도 눈에 띈다. 안 지사는 최근 불거진 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의 '개헌보고서' 논란 때도 지도부의 빠른 판단만 요구했을 뿐 문 전 대표측을 직접 공격하지 않았다.

    오히려 "헌법을 바꾸지 않겠다는 호헌제는 수구파의 논리"라며 문 전 대표를 겨냥한 손학규 전 민주당 고문을 향해 "더 이상 민주주의와 정당정치의 원칙을 훼손하지 말기 바란다"며 은퇴를 촉구해 '페이스메이커라'는 비아냥도 들었다.

    그렇다고 문 전 대표에 날을 세우지 않는 것은 아니다. 안 지사는 '군복무 1년 단축'을 주장한 문 전 대표를 향해 "민주주의 선거에서 표심을 전제하고 공약을 내는 것은 나라를 더 위험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 차기 지도자론·우산론 놓고 곳곳에서 신경전

    두 사람이 최근 맞부딪친 건 아이러니하게도 박근혜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두고서다.

    이 시장은 지난 12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을 주장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달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을 당해 청와대를 나서는 순간 수갑을 채워 구치소로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안 지사는 지난 17일 "대통령으로서 어느 누구를 구속시키고 감옥에 보내야 한다고 말한다면 그런 대통령이 이끄는 나라가 민주주의 국가일까"라며 이 시장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에 이 시장이 "나는 현재 대통령이 아니다. 정치인으로서 누구를 구속하라는 주장을 할 수 있다"고 받아치는 상황에까지 와 있다.

    앞서 두 사람은 문 전 대표를 제외한 당내 주자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우산론'을 놓고도 신경전을 펼쳤다.

    이 시장은 최근 CBS 라디오에 출연해 "다 합쳐서 팀을 이기는 게 정말 중요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물론) 안희정 지사의 우산 안에도 가보고 김부겸 의원 우산도 들어가보고, 결국은 다 합쳐서 하나의 공동체 팀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안 지사는 '이재명 시장님-유감입니다'라는 제목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글을 통해 "대의도 명분도 없는 합종연횡은 구태정치"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두 사람의 충돌은 오히려 민주당 입장에서는 흥행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도 높다.

    한국리서치가 여야를 통틀어 '자신이 가장 지지하는 후보가 출마하지 않는다면 누구에게 투표하겠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14.9%는 이재명 성남시장을, 12.4%는 안 지사를 꼽은 부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민주당 경선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두 사람의 주고 받기식 핑퐁게임은 좀 더 지열해지고 감정 싸움 양상도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문 전 대표 독주로 속에 1위 후보만 공격하다 재미없이 끝날 수 있는 경선이 예상 외의 흥행을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이 그래서 나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